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서연 Mar 10. 2017

아름다운 그녀들

"기억의 저편에서"

오늘도 지하철에 몸을 싣고 하루를 마감한다.


하루의 끄트머리에 서서 사람들은 피곤해 보이고 삶의 찌꺼기가 옷에, 구두에, 가방에 묻어있는 듯하다.

앉아있는 사람, 서 있는 사람, 모두들 핸드폰을 들여다보면서  하루의 일과를

마무리하기도 하고 고개를  떨구고 잠을 청해 보기도 한다. 


그 가운데에 나도 서있다.


가끔 나는 길을 지나가는 사람들, 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바쁘고 힘찬 모습들을 바라보면서

저 사람들은 과연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

저 사람들의 발걸음에는 어떤 인생 스토리가 있을까? 하는 엉뚱한 상상을 해 보곤 한다.

"또각또각 뚜벅뚜벅 사람들의 발걸음에서 각기 다른  저 불빛 수만큼의 삶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겠지?


그래도 참 좋은 세월이다, 라는 말을 속으로 되뇌며 차창밖 멀리 한강을 내려다본다.

급속도로 빠른 한강의 기적을 이룬 경제대국의 명성처럼 빌딩과 자동차 그리고  서울의 많은 사람들은

오늘 현재도 바쁘고 빠르게 돌아가는 것 같다.


사실 생각해 보면 내가 어릴 적 상황보다는 지금이 훨씬 먹고살만하다.

지금 지천에 볼 수 있고 사 먹을 수 있는 바나나는 그때 당시 아무나 먹을 수 있는 과일이 아니었고

지금은 마음대로 사 먹을 수 있는 빵도 그때는 용돈을 받아서 어쩌다 사 먹을 수 있는 정도였다.

갑자기 이런 글을 쓰고 있는 나 자신이 어느 정도 나이를 먹었나 보다 이런 고리타분한 옛날 일을 들먹이고

있는 걸 보니  라는 생각에 피식 웃음이 나오기도 한다.


갑자기 나의 머릿속은 10년 전 20년 전  30년 전 타임머신을 타고 시간 여행을 떠나듯 아주 오랜 기억 속으로

불빛보다 빠른 속도로  내달리고 있다.

지하철에서 벗어나면 밤거리는 화려한 조명 아래  어느 멋진 디자이너가 만들었을 것 같은 의류 매장과 코끝을 유혹하는 군침 돌만한 맛있는 음식 가게들로 즐비하다.


지금부터 나는 나의 엄마 나의 할머니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누구보다 치열하고 삶 앞에 의연했던 바로 그녀들의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너무 어려서 철이 덜 들어서 그때 아름다운 그녀들에게  사랑한다고 그리고 최고였다고 말하지 못한 나 자신을

늘 후회하면서 그녀들에게 진정 최고였다고 아름다운 사람들이었다고 꼭 말하고 싶다.


이것이 내가 지금 이 글을 쓰기 시작하는 이유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