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븐니 Aug 10. 2021

친구

사람은 선한가, 악한가

어린 시절에 아주, 잊지 못할 상처를 받은 기억이 있다.

가장 친한 친구가, 나의 독후감 과제를 똑같이 써서, 제출하게 된 것.

프린터가 없었던 지라, 가깝게 사는 친구에게 부탁한다는 게 그만,

그 친구가 나의 글을 정말 비슷하게 베껴내어 거의 같은 작품이라고 해도 될 만큼의

과제를 제출하는 걸 본 경험이 있다.


그 친구를 통해서 너무 빨리 사회생활을 알아버리고, 사람에 대한 신뢰를 

이른 나이에 잃어버렸지만 그래도 학창 시절의 친구이기에 늘 용서하고 나를 탓했다.

내 과제를 처음부터 신중하지 못하게 맡겨놓아, 그렇게 사건이 벌어졌으니까.

이 친구는 유난히 특별한 케이스지만, 다른 좋은 친구들도 많았다.

그 뒤에 일은 그 친구가 선생님께 사실대로 말씀드리고 새로운 과제를 작성한 걸로 안다.


그래도 나는 사람이 좋다. 이런, 저런 실수도 할 수 있는 것이 우리네니까.

그래도 한동안은, 믿을 수 없는 충격에 사로잡혀 그 친구를 보는 게 쉽진 않았다.

말로는 용서가 되어도, 직접 당해보는 사람은 그 고통과 배신의 깊이가 깊다.

사람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크게 깨지면, 사실 되돌리기는 쉽지 않다.

그래도 내가 사람을 믿으려고 하는 건, 사람은 선하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체코여행기: '체스키크롬루프성'의 청량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