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책다방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글음 Feb 10. 2023

양말존을 아십니까??

양말의, 양말에 의한, 양말을 위한 

결심했다. 침대 아래 서랍을 꺼내 뒤집어엎었다. 양말과 팬티, 브라 등 한데 섞여 있는 속옷 뭉치에서 양말만 따로 꺼냈다. 같은 짝끼리 발목 부분을 겹치게 해 놓은 양말을 펼쳐 손으로 톡톡 쳐 구김을 없앤 뒤 반으로 접었다 폈다 하며 모두 비슷한 크기로 만들었다. 짝이 없는 것들은 침대 너머로 던져버렸다. 


나머지 속옷들은 원래 서랍장에 정리해 넣어두고 침대 옆 작은 서랍장 중 맨 아래를 비워 양말만의 공간을 만들기로 했다. 노팬티존, 노브라존, 오직 양말존. 줄을 맞춰 한 켤레씩 입장시켰다. 다 해놓고 보니 반 이상이 무채색의 향연이다. 그나마 가장 부피가 큰 수면양말의 색이 인디핑크인 덕분에 칙칙함이 줄어들었다. 어찌 되었든 결과물을 보니 뿌듯함이 넘실넘실! 


어디 보자, 나는 양말이 몇 켤레나 있나? 하나, 둘, 셋, 열, 스물. 겨울철에만 신는 보온양말을 포함하여 스무 켤레가 살짝 넘는다. 2-3일에 한 번은 세탁기를 돌리니까 작정하고 신지 않으면 어떤 양말은 오래도록 내 간택을 받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골고루 사랑을 나누어주리라 다짐한다.  


양말존 - 사진 찍어 올리니 속내를 아니 양말내를 들킨 것 같은 기분이


이게 모두 구달 작가의 <아무튼 양말>이라는 책을 읽고 난 뒤 벌어진 일이다. 이 책은 양말 애호가, 양말 사랑꾼, 양말 지킴이 등 뭐라 불러도 좋을 작가 구달이 쓴 "양말에 얽힌 에세이"다. 한 꼭지만 읽어볼까 하고 가볍게 펼쳤다가 앉은자리에서 끝장을 봤다. 양말 하나 가지고 책 한 권을 쓸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고, 그 이야기를 이렇게 찰떡같이 쫀득하게 엮어낼 수 있는 필력에 또 놀랐다. 독서의 흐름이 끊긴 건 읽다가 너무 많이 웃은 탓이다. '양말존'이라는 말도 이 책에서 처음 봤는데 표현이 신선한 나머지 내 입에 붙어 버렸다. 양말들만 모인 양말존. 


 

책을 읽고 나면 이런 질문이 절로 떠오른다. 


'나는 양말이 몇 켤레나 있을까?" 

'열심히 일한 나에게 내 발에 명품 양말 하나는 끼워줘도 되지 않을까?'

'나도 양말존을 만들어 볼까?'

'다음번엔 색동이나 캐릭터 양말을 살까?'


그러니까 없는 시간 쪼개서 양말존을 만든 건 이 책을 읽고 떠오른 여러 생각 중 하나를 실천한 것뿐이다. 행동하게 만드는 책이다. 그것도 신발 신으면 잘 뵈지도 않는 양말을 매개 삼아. 




매거진의 이전글 눈물 젖은 문장 없이도 눈물 빼놓는 소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