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퍼스널북퍼 Mar 29. 2020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뇌를 잘 활용하기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인생을 바꿔줄 7가지 기적의 물질

1.의욕과 열정의 행복물질 도파민

도파민은 매너리즘을 싫어한다. 그러므로 늘 연구와 변화를 주자. 일단 세부적 목표를 세우고 달성할 때마다 보상하자. 일종에 롤플레잉 게임을 뇌와 즐기는 거다. 그럼, 우리 뇌는 행복한 느낌을 주는 도파민을 분출할 것이다. 하나, 지나치게 도파민에 집착하게 되면 조현병이 올 수도 있다.
(tip 도파민은 티로신과 비타민B6가 부족하면 생성이 안 될 수 있다. 때문에 고기, 우유, 연어, 참치. 가다랑어, 아몬드, 땅콩, 바나나 등을 섭취하도록 하자.)

2. 집중력과 기억력 노르아드레날린

단기 집중력을 필요로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신경전달물질. 노르아드레날린은 공포와 맞닥뜨렸을 때 분출된다. 때문에 적당한 스트레스와 데드라인을 설정해 긴장감을 높여 효율적인 단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Tip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건 안 좋다. 쉴 땐 쉬고 매일 균형 잡힌 식사와 적절한 운동을 하자.)

3. 몰입 에너지 아드레날린

운동선수들이 가장 잘 이용하는 요소다. 즉, 즉각적으로 능률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다만, 밤에 이 물질이 분비될 경우엔 숙면을 취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잠자기 2~3시간 전엔 흥분도 분노도 하지 말자.
(Tip 밤에 아드레날린 스위치 끄기 오락은 적당히, 샤워는 40도 이하 온도로, 격렬한 운동 x, 야근 x, 느긋한 시간 보내기, 가족과 친구랑 시간 보내기, 적극적 휴식, 심호흡-자세를 똑바로 하고 배꼽 아래 15센티 정도에 힘을 모으고 엉덩이 괄약근을 조인 후, 코로 5초간 들이마시고 7초간 들 이내 쉰다.)

4. 치유물질 세로토닌

세로토닌은 아침햇살을 받으면 분비되는 일종의 각성제다. 때문에 침실에 해가 들어오도록 하는 것이 좋고, 알람이 울리고 난 후, 5분간 침대에서 뒹굴며 햇빛을 쬐는 것이 좋다. 그럼 뇌는 즉각 아침이 왔다는 신호를 받고 활동 모드로 몸을 전환시킨다. 그래야 아침시간을 활용하여 충전된 완벽한 뇌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세로토닌 활성화 방법
1. 점심 외식, 2. 걸으며 생각하기, 3. 심호흡, 4. 낭독, 5. 목 돌리기 운동하기
세로토닌 부족 시,
공황장애, 불안장애, 강박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를 겪을 수 있다.
(Tip 아침에 30분간 햇빛을 쬐며 리듬운동{하나, 둘 구령에 맞춰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 심호흡도 포함}을 하고, 아침식사 <20번씩 꼭꼭 씹어 먹을 거>를 거르지 않도록 하며 아침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5. 재충전 수면 물질 멜라토닌

멜라토닌은 숙면을 유도하는 물질이다. 이 물질이 잘 분비가 돼야 질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있다. 그래야 피로도 풀리고 병에 걸리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이 물질이 제대로 분비된다면 노화도 늦출 수 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잘 자는 것이 중요하다.

(Tip 멜라토닌 분비하는 방법 1. 빛 차단, 2. 자기 전에 조명을 낮추고 긴장을 푼다. 이때 가볍게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는 것이 좋다.,3. 자기 전에는 형광등을 피한다.,4. 밤늦게 활동하지 않는다.,5. 자기 전에는 스마트폰, 게임, 인터넷을 하지 않는다.,6. 낮시간에 세로토닌을 충분히 활성화한다., 7. 아침에 볕을 쬔다.,8.7~8시간 정도 내리 푹 잔다.)

6. 영감과 아이디어 물질 아세틸콜린

Q 천재들은 아세틸콜린을 분비시켜 반짝 아이디어를 냈다?
A 네, 그렇다.
과학적으로 아세틸콜린이 분비되면 해마에서 뇌파인 시터파가 생성돼서 기억력이 강화되고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샘솟는다. 그럼 이 아세틸콜린은 어떻게 해야 분비가 되는 것일까? 일단은 움직여야 되고, 호기심을 가져야 되며,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면 안 된다. 또한 점심을 먹고 나른하다 싶을 때 약 26분간 낮잠을 자는 것도 좋다. 그러나 30분 이상 자는 건 오히려 좋지 않다. 또한, 금연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며, 레시틴(두유, 콩)을 섭취하고, 함부로 감기약을 남용하지 않아야 한다. 한 마디로 잘 자고 잘 먹고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키우면 된다.
(Tip 스웨덴식 아이디어 북이라는 책에 영감이 잘 떠오르는 장소 4B를 소개한 바 있다. 바, 욕실, 버스, 침대. 이 장소를 활용해보라! 하나 더, 오전 중에는 논리적 업무를 오후엔 창조적인 업무를 수행하라!)

7. 뇌 마약 엔도르핀

모르핀보다 6.5배 효과가 있는 내 뇌의 마약성분 엔도르핀. 모든 괴로움을 행복으로 바꿔주는 물질이다. 물론 과하면 환각이나 망상에 시달릴 수 있겠지만, 엔도르핀은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다. 우리가 쉽게 엔도르핀을 분출시킬 수 있는 방법은 간단하다. 운동, 맵고 기름진 음식 먹을 때, 초콜릿, 뜨거운 물로 목욕, 침 치료다. 그러나 일부러 엔도르핀을 분출하는 이 방법보다는 한 가지 일에 몰입하며 분출하는 엔도르핀이 가장 질적으로 우수하다. 때문에 집중할 수 있는 무언가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Tip 감사할 때 감사받을 때 엔도르핀은 솟구친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모든 일에 감사하며 기꺼이 받아들이는 자세를 가져라.)

***완공, 일취월장, 우울한 뇌과학, 심리서적 다 같은 맥락으로 말한다. 알고 있는 걸 실천하라고! 한 가지 더, 내 뇌가 최적화되어 제 기능을 한다면 공부도 일도 사업도 건강도 인간관계도 모두 선순환으로 막힘 없이 흐를 것이 분명하다. 당장 뇌로 내 인생을 새롭게 디자인해보자. 결국, 자기 계발서, 뇌과학, 심리서적은 내 몸을 올바르게 다룰 줄 아는 능력을 키우는 레퍼토리로 과학적 사실로 쓴 다 아는 이야기였다. 다만, 그걸 실천하지 못해 자꾸 읽고 반성하고 또 읽기를 반복하는 것일 뿐. 또다시 반성한다. 이 반성이 얼마나 갈지는 모른다. 그래도 실천은 해보련다. 왜? 나는 절대 알츠하이머를 겪고 싶지 않기 때문에...


#당신의뇌는최적화를원한다
#뇌
#상식
#자기계발
#독서리뷰
#좋은글
#성공

작가의 이전글 데미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