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전략 - 균형화합형 공략 1

만남을 준비하라

by 손승태
seat-2472008_960_720.jpg


대부분의 일은 만남에서 이루어진다. 특히 영업에 있어서 만남의 역할은 절대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남을 준비함에 있어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은 나의 방식이 아닌 상대방의 방식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균형화합형을 만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복장 및 태도

복장 및 태도에서 균형화합형의 키워드는 '편안함'이다. 이들은 만남에 있어서 불편함을 싫어한다. 이렇게 말을 하면 불편함을 좋아하는 사람이 누가 있냐고 모든 사람들이 불편함을 싫어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불편하더라도 내용이 필요하면 불편함을 별로 신경 쓰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 유형의 경우 내용과 상관없이 일단 자리의 불편함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편안함을 선호한다. 일단 분위기가 편안해야 한다.

우선 복장부터 보면 완전 정장으로 갖춰 입기보다 약간 편안함을 줄 수 있는 세미 정장 정도가 좋다. 제대로 갖춰 입은 정장의 경우 경직된 느낌을 줄 수 있어 분위기 자체가 경직되고 어색해질 수 있다. 또한 자신이 갖춰 입지 않은 것에 대해 부담을 느낄 수도 있다. 남자라면 넥타이 정도는 풀고 만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태도에 있어서는 편안한 느낌을 통해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인사는 가벼운 인사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너무 격식을 갖춘 인사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예의는 지켜야겠지만 너무 딱딱한 분위기를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대화의 시작은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기보다. 날씨나 오늘 길에 대한 이야기 등 가볍게 시작하면 좋다. 그렇다고 주변 이야기를 너무 길게 하거나 가족이나 개인적인 이야기를 너무 깊게 들어가는 것도 상대방을 불편하게 하는 것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너무 완벽한 모습을 보이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다. 완벽보다는 작은 실수 같은 약간 빈틈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더 호감을 줄 수 있고 일을 진행하는 데 있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공략 Tip

복장은 세미 정장 정도로 약간의 격식은 갖추 돼 무겁지 않도록 한다.

말투는 지인 중에서 편한 관계인 약간 어른을 대하는 정도의 말투가 좋다.

태도는 너무 반듯하게 똑바로 앉거나 깍듯하게 대하기보다 약간 서툰 듯한 태도가 좋다.

전체적으로 약간 빈틈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상대방으로 하여금 편안함을 느끼고 마음을 열게 할 것이다.


제안을 할 때 제안에 대한 내용을 어떻게 전달하는지는 성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균형화합형을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자료 준비

이 유형을 위한 자료를 준비할 때 중요한 키워드는 적당히이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단어가 적당히라는 말이 있다. 적당히는 참 어려운 단어이다. 도대체 얼마가 적당히 일까? 그것은 사람마다 다르고 상황마다 다르기 때문에 어려움을 느낀다. 그래도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적당히이다.

자료의 양은 적당히. 어떤 유형은 한 페이지로 정리한 자료를 좋아한다. 또 다른 유형은 아주 자세한 내용이 있는 많은 자료를 좋아한다. 이들은 그 중간인 몇 페이지에서 십여 페이지 정도가 적당한 양이다. 한 페이지는 너무 준비 없어 보이고 몇십 페이지의 많은 양은 읽기에 부담스럽다.

내용의 난이도도 적당히. 아주 간단하게 키워드만 있으면 좋다는 유형이 있다. 또는 아주 전문적인 내용으로 채워진 논문 스타일의 자료를 좋아하는 유형도 있다. 이 유형은 그 중간인 쉬운 내용을 풀어서 정리한 자료를 선호한다.

설명도 적당히. 내용을 설명할 때 중요한 내용을 결론만 간단히 설명하기를 원하는 유형이 있고 또 다른 유형은 배경 설명부터 자세하게 해 주길 원하는 유형도 있다. 이 부분에서도 중간 정도로 중요한 키워드에 약간의 추가 내용을 포함한 설명을 좋아한다. 설명을 할 때는 너무 급하게 하지 말고 조금 천천히 친절하게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주의해야 할 것이 잇는데 가능하면 질문보다 설명 위주로 하는 것이 좋다. 질문을 하면 대답을 해야 하는 것에 대 부담을 느끼게 되어 거부감을 가질 수도 있다. 꼭 필요한 것이 아니면 그냥 설명 위주로 하는 것이 무난하다.


공략 Tip

자료를 준비할 때는 몇 페이지 정도의 양으로 준비한다.

내용은 너무 어렵지 않게 가능하면 쉬운 내용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설명은 약간의 부연 설명을 곁들이는 정도로 간단히 한다.

너무 전문적인 느낌을 주는 것은 오히려 부담을 느낄 수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큰 바위 균형화합형의 약점 3 - 고집이 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