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밀한 성공실행형의 강점 2 - 전략적이다.

한 길 사람 속 알기 5-5

by 손승태
marketing-ts-100593659-primary_idge.jpg 사진 출처 : CIO Korea


성공실행형의 두 번째 강점은 전략이다. 성공실행형은 요즘 시대가 원하는 인재상에 가장 부합되는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대단한 열정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고 네트워크 사회에 걸맞게 다양한 인맥을 갖추고 있으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 그냥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방법들을 검토하여 그중 가장 효과적인 거을 찾아 전략적으로 접근한다. 이러 특성들이 모여 이들의 성과를 만들어 낸다. 전체 유형 중에서 성과에 가장 민감하고 또 가장 뛰어난 성과를 내는 유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의 전략적인 모습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겠다.


첫 번째. 성공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성공에 대한 욕구라고 하면 누구나 다 있는 것 아니냐고 되묻게 될 것이다. 그렇다. 각자가 원하는 성공의 모습은 모두 다르겠지만 그것을 이루고자 하는 마음은 모두가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는 성공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느냐 가 아니라 그 욕구가 얼마나 큰가 에 대한 것이다. 이 유형의 경우 성공에 대한 욕구가 다른 유형에 비할 수 없이 매우 크다. 무엇인가를 원하고 모표를 세웠다면 그것을 반드시 이루고 싶어 한다. 목표에 대한 강한 욕구가 있기 때문에 목표를 이루는 것에 집중을 하게 되고 또 그에 맞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찾게 된다.


"이번 입찰은 반드시 내가 따낸다."

"이번 입찰은 너무 무리 아닐까요? 다음을 기약하는 것이......"

"무슨 말이야? 무조건 따내야지."


두 번째.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한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이들의 성공에 대한 욕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그냥 원하는 정도가 아니라 무조건적인 성취를 추구한다. 그러다 보니 성공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그것을 실제로 구현한다. 여기서 다양한 방법이란 단순히 여러 가지 방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동원 가능한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종종 편법을 동원하는 등 비정상적인 방법이 포함된다. 이들의 특징은 이런 비정상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그다지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번 입찰에 A사도 참여하지?"

"네 그렇다고 들었어요."

"그쪽 담당자 확인해서 어떻게든 입찰 금액이 얼마인지 알아봐."

"그건 너무 위험한데요. 잘못되면 문제가 심각합니다."

"그러니까 조심해야지 어떻게든 이겨야 돼."


세 번째. 일상생활도 전략적이다. 이들은 생각하는 방식부터 다른 유형과 차이가 있다. 기본적으로 생각 자체가 평범하지 않고 치밀하고 계획적이며 소위 작전을 짜고 그 작전에 따라 행동한다. 심각하지 않은 일상적인 일에서도 이런 작전은 종종 보게 되고 다른 유형들이 그냥 가볍게 넘기는 일도 이들에게는 승부의 순간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네 번째. 실패를 거울삼는다. 이들은 모든 상황에서 무조건적인 성공을 추구한다고 했다. 하지만 추구한다고 반드시 성공을 하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전략을 세우고 작전을 짜고 치밀하게 준비를 해도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결과를 얻기 전까지 성공에 몰입되어 있지만 결과가 나오고 그 결과가 실패인 경우 좌절하기보다 실패를 분석하기 시작하여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을 찾아낸다. 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성공이다. 이번에 실패한 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결과적으로 성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실패를 한 경우 이것을 실패라고 인식하기보다 하나의 케이스로 보고 분석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을 선택한다. 그렇다고 이들이 실패를 염두에 두고 행동하는 것은 아니다. 무조건 성공하고자 하지만 실패했을 때 태도를 전환하여 정보를 취하는 것이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 라는 말이 바로 이들에게 어울리는 말일 것이다.


"팀장님 입찰 결과 나왔는데 떨어졌습니다."

"지금 당장 원인 분석해 와."

"네?"

"바로 다음 주 입찰 준비 시작한다."


영업을 위한 Tip 48.

성공실행형은 전략적인 태도를 취한다. 이런 태도는 이들이 접하게 되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나타나는 모습이다. 이 이야기는 내가 저들에게 다가가 제안을 하거나 협업을 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뜻이다. 이들을 상대할 때는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 먼저 내가 얼마나 전략적인지 평가를 할 것이다. 이때 수준이 맞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함께 일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다음 더 주의해야 하는 것은 이들의 전략에 이용당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무엇인가 얻기 위하여 다가갔지만 오히려 이용만 당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성취하는 성공실행형의 강점 1 - 목표를 완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