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쉽다 말하는 공부,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

공부를 하는 모든 사람에게 존경을 표한다.

by 창수

취업을 위한 공부를 본격적으로 다시 시작한 지 한 달이 되어 갑니다. 대학교 공부 이후 업무를 위한 공부를 퇴근 후 2~3시간씩 하던 습관이 있어서 쉽다고 생각했던 공부…. 하지만 직접 6시간에서 8시간씩 공부를 해보니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study.jpg


모르는 문제에 대한 고민으로 2시간씩 허비한 날도 있고, 쉽게 쉽게 진도를 나간 날도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힘든 것은 공부 이외의 것은 하지 않으면서 온전히 공부에만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순공이라고 많이 하죠. 순수하게 공부한 시간을 많이 가져가야 해서 최대한 집중하기 위해 잡다한 생각과 불필요한 행동을 안 하기 위해 인내했습니다. 첫 한 주일 정도는 정말로 어려웠지만, 7일의 시간을 버티니 인내하는 방법을 조금은 알 수 있었습니다. 30일, 한 달의 시간을 쓰니, 이제는 공부할 때 다른 행동은 하지 않게 되었죠.


인내.jpg


다음으로 어려웠던 것은 공부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하기 위한 끈기였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모르는 문제에 대한 스트레스도 매우 컸습니다. 그래서 인지 공부하면 하면 안 되는 행동을 저질러 버립니다. 바로 공부 포기하고 쉬는 것이었습니다. 집에서 주로 공부를 많이 했었기에 침대가 바로 옆에 있습니다. 그래서 공부하는 내용이 너무 어렵거나 이해가 되지 않아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바로 침대에 누웠습니다. 그러고는 2~3시간을 보냈죠.


stress.jpg


이런 행동이 반복되면 안 된다는 생각을 들었을 때 저는 ‘차라리 뇌를 속이자.’라는 생각으로 공부 내용이 재밌다고 억지로 생각했습니다. ‘어렵다. 하기 싫다.’ 보다는 ‘재밌다. 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더 많이 했죠. 그리고 아무리 어려워도 꼭 알고 말겠다는 끈기로 찾아보고, 강의를 2~3번씩 돌려봤습니다. 공부에 집중하는 것처럼 7일 정도 이렇게 행동하니 처음보다는 꾸준하게 앉아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한 달이 지난 지금은 무조건 찾아서 보는 습관으로 오래 앉아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행복.jpg


두 가지 이외에도 공부하면서 어렵다고 생각했던 것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가 가장 어려웠죠. 인내하고 끈기 있는 공부하기가 이렇게 어렵다는 걸 한 달 동안 느끼고 지금도 고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의 공부가 언제 끝날지는 모르지만 끝나고 나서도 공부하면서 느낀 어려움들을 개선해 나가며 일, 취미, 공부까지 모두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을 대뇌이며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SNS를 바라보는 달라지는 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