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과 꾸준함

모든 하는 일에 있어서 집중과 꾸준함이 중요하다.

by 창수

2013년 여름 20살 여름부터 운동을 시작해서 2025년 현재까지 꾸준하게 운동하고 있습니다.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동에만 집중하기 위해서 혼자서 운동을 한 지 11년 정도 되었습니다. 왜소하고 약한 한 사람이었는데 지금은 20살 시절보다 20kg 가까이 몸무게도 늘어났고, 몸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만약 집중과 꾸준함이 없었다면 지금 제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weight training.jpg


어떤 일을 할 때, 집중하는 것과 꾸준하게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업무, 공부, 운동, 취미생활 등 모든 생활에서 말이죠. 하지만 처음부터 높은 집중으로 꾸준하게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럴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엔 저만의 집중을 높이는 방법과 꾸준하게 뭔가 지속하는 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먼저 제가 집중을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바로 귀마개를 사용해서 귀를 막는 것과 최대한 시선을 고정하는 것입니다.


forcus.jpg


귀를 막는 이유는 저같이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시는 분들께 추천해 드리는 방법입니다. 다만 노래를 듣거나 영상을 틀어놓은 상태에서 소리를 듣는다면 크게 효과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조용한 환경에서 집중력이 최고조가 될 수 있으니까 말이죠. 그리고 귀마개를 사용하는 이유는 정말 깊게 집중하게 되면 자신의 심장박동 소리를 느낄 수 있는데, 이 상태에서는 정말 크게 방해하지 않는다면 쭉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선은 고정해 높은 상태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주변을 보면 많은 영상물이 있습니다. 특히나 빠르게 움직이는 것에 모두 크게 반응할 것입니다. 즉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크게 반응한다는 것이죠. 저도 주변 상황에 크게 반응하는 사람이라 시선을 고정하고 최대한 옮기지 않도록 노력해 봤을 때, 집중력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100퍼센트 한곳에 집중하기는 사실상 어렵지만, 70~80퍼센트까지만 집중을 해도 성공이라고 봅니다.


꾸준함.jpg


꾸준하게 무언가 하는 것은 단 한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그냥 (아무 이유도 붙이지 않고) 하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운동이 이런 생각으로 꾸준하게 하는 것이었고, 지금 공부하는 것도 ‘그냥 하기’로 하루에 적으면 5시간에서 최대 8시간까지 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그냥 하기’를 하는 이유는 자기 분야에서 정상을 경험한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보고 저도 실생활에서 응용해 보고 있습니다. 피겨 여왕 김연아 선수, 지금은 방송인으로 활동 중이신 서장훈, 마린보이 박태환 선수 등 정상을 경험한 사람들은 한결같이 말합니다. 앞으로 뭔가를 한다면, 모든 것에 ‘그냥 하기’를 붙여서 할 겁니다. 그렇게 꾸준하게 하니까 말이죠.


모든 사람이 저처럼 할 수는 없습니다. 하고자 하면 할 수 있고, 그렇지 못하다면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든 어떤 것을 하고자 할 때, 집중과 꾸준함을 가지고 임해야 높은 성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겁니다. 그걸 증명하기 위해 지금도 저는 하는 것들에 집중과 꾸준함을 묻혀서 하고 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나는 부정, 긍정을 구분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