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oowhat Jun 20. 2022

나의 강아지를 보내는 일기 15

2020.7.28 


휴가를 내고 집에 있었다. 흐린 날, 꿉꿉하지 않은 서늘한 공기, 집에서 코코를 봤다. 생활감은 진즉 사라진 거실 병석에서, 단 몇 시간만이라도 조용히, 아파서 혀를 내밀고 떠는 아이를 바라봤다. 옛날 사진을 다 정리했다. 스마트폰이 없던 2011년 이전은 사진이 없었다. 코코의 아기 때 모습이 기억이 안 났다. 종일 눈물이 났다. 코코에게 잘 해준 건 하나도 없는 것만 같아서. 생전 바다도 한 번밖에, 그것도 한참 늙어서야 데려갔고, 집 앞이 아니면 멀리 여행도 안 데려갔고, 애견 동반이 되는 곳들을 몰라서 사진이라고는 죄다 집 안에서, 침대 위에서 자고 있거나 누워 있는 사진 뿐..밖에서 찍은 게 많지 않았다. 마음이 너무 아팠다. 나한테는 천사였는데, 그런 네가 나 같은 언니를 만나서... 


시간을 되돌릴 수만 있다면, 이라는 생각은 나만 하는 건 아닐 테지만, 그래도 다른 이 그 누구와 비교해도 내가 가장 못났을 것이라며 스스로를 호되게 다그치고 싶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강아지를 보내는 일기 1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