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숙세미 Apr 19. 2021

딸에게서 감정독립은 언제 가능한가요?

'너는 너' '나는 나'이고 싶다

우리 딸은 시시콜콜 이야기가 많은 아이이다. 그건 아들도 마찬가지.

학교 다녀오면 아니 학교 마쳤다는 전화와 함께 “엄마~학교 끝났어~ 이러쿵저러쿵”

저정도면 조퇴하고 집에 오지 어떻게 참았을까? 생각할 정도이다.



어릴 때부터 이야기 주제가 수시로 바뀌며 쉬지 않고 말하던 우리 아이.

귀에 피날 것 같다며 얘는 왜 이렇게나 말이 많은 거냐며 지인에게 하소연했더니 “엄마 닮은 거 아니야?”라는 말에 순간 얼굴이 빨개진 적도 있다.

아~ 그때 알았다. 내가 말이 많다는 걸. 그래 그러니 내가 너네 엄마이고 너네가 엄마 자식들이겠지.



올해 12살 된 딸이 이야기가 많다고 하면, 과묵한 아들 엄마들은 너무나도 부러워한다. 그런 소리 들으면 순간에는 내가 배부른 소리 하는 건가? 싶은데 정말 힘든 순간들이 많다.



대화라는 건 서로 준비가 되었을 때 해야 하는데 엄마가 뭘 하든 말든 듣고 있는지 확인도 없이 본인 말만 뱉어낸다.

엄마들은 알 것이다. 하던 일을 멈추고 그때 그때마다 아이에게 집중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이제는 조금 눈치가 생겨 엄마가 바빠보이면 “조금 있다가 이야기 할게~”하고 기다릴 때도 있다. 사실 계속 바쁜 척 하고 싶을 때도 많다.



제일 힘든 순간은 내가 아이의 감정을 모두 느끼며 흡수해버릴 때다. 아이가 친구와의 갈등이나 속상했던 일을 이야기했을 때 마치 나의 일처럼 마음이 너무 힘들어진다. 아이의 감정은 아이 것인데 아이의 마음을 공감해주고 엄마로서 조언을 해주고 한발 뒤에서 지켜봐 주면 될 것을, 내가 아이 마음에 들어가 이미 울고 있다.

차라리 아이한테 표현이라도 하면 조금 괜찮을까?

아이 앞에서는 들은 척 만 척 관심 없는 척 내 일이 아닌 척 세상 쿨한 엄마의 조언만 쏟아내고 뒤돌아서 혼자 끙끙거리며 아이의 감정을 고스란히 받아내며 아이보다 더 깊은 동굴로 들어간다.



내 마음만 생각해서 가끔은 ‘아이가 조금은 입 무겁게 비밀로, 혼자 한 번 해결해 봤으면 좋겠다.’ 라는 못난 생각을 가끔 할 때도 있다. 하지만 금방 마음을 고쳐먹는다. 아이는 엄마한테 이야기 함으로써 조금 털어지겠지, 엄마를 믿고 엄마를 의지하니까 할 수 있는 거겠지, 이 또한 얼마나 지속될까, 조금만 지나면 비밀 만들어 꽁꽁 숨어버리는 날이 오면 힘들다고 하소연했던 오늘을 그리워하는 날이 오겠지.



딸과 엄마의 사이는 이렇게 끈끈해지는 게 아닐까 싶다. 투닥거리고 서로 위로하며 세월이 갈수록 서로 자기 할 말만 하며 수다스러운 친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시시콜콜 자랑할 일, 슬픈 일, 소소한 남편 욕 하며 전화기 오래 붙잡고 통화하는 날이 오겠지.

지금 나와 우리 엄마처럼. 혹시 우리 엄마도 아직 나에게서 독립하지 못한 것일까? 귀에 피나겠다고 지인에게 하소연하는 걸까?

엄마한테 전화해서 물어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졸 엄마의 힙한 육아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