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꿀팁] 명함 인쇄물 디자인 / 배수정 고수
디지털 시대에도 변함없이 판촉물과 리플렛 디자인은 중요해요. 오프라인으로 직접 나눠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지가 온라인으로 퍼질 수 있거든요. 예쁜 것도 중요하지만, 목적에 맞게 고객 홍보의 효과가 커야 하죠. 딱 봐도 흥미가 생기는 리플렛이 있는가 하면 보지도 않고 냅다 버리는 리플렛이 존재하죠.
좋은 판촉물이란 무엇일까요? 아마 홍보하는 서비스와 회사를 잘 나타내고, 타깃 고객이 원하는 말을 하고 있는 판촉물이겠죠. 이런 판촉물, 리플렛 등 인쇄물 제작을 위해서는 디자인이 굉장히 중요해요. 좋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서 실력있는 디자이너를 만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전에 사업주인 고객부터 고민을 많이 해야 해요. 고객의 고민을 표현해주는게 디자이너의 역할이니까요. 고민을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숨고 인쇄물 디자인 배수정 고수님이 전하는 좋은 디자인을 결정짓는 요소 4가지를 살펴보죠.
좋은 디자인을 결정짓는 요소 4가지
# 1. 목적성
가장 중요한 요소는 목적성이랍니다. 좋은 디자인이라 해서 심미성, 즉 아름다움이 가장 먼저라고 예상하셨나요? 물론 디자인의 미적 요소도 중요하겠지만 그것보다 더 우선이 목적성이에요. 왜 필요한지 고민하고, 누구에게 알릴 지 알아야 그에 맞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홍보하고 싶다면, 이 오피스텔 건물에 필라테스 스튜디오가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연락을 취하고, 필라테스를 하면 좋은 점이 무엇인지 잘 알려야겠죠? 예쁜 디자인 전에 고객을 위한 정보와 구성을 담고 있는 디자인이 먼저랍니다.
# 2. 심미성
목적을 정확하게 담아냈다면, 이제 목적을 풀어낼 아름다움이겠네요.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심미성 즉, 보기 이뻐야 해요.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디자인의 역할이죠. 기본적으로 간격이 맞고, 누가 봐도 일목요연하게 읽을 수 있는 구성인지가 중요해요. 판촉물, 홍보물, 인쇄물일수록 내가 하는 말을 아름답고 읽기 쉽기 나타내야 고객이 흥미를 갖고 읽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모든 디자인에 질서가 있어야 해요.
# 3. 독창성
디자인 목적과 아름다움을 모두 가졌다면 그 뒤 살짝 비틀어버리는 센스도 중요해요. 모범적인 디자인은 당연히 좋답니다. 하지만 거기서 살짝 비틀어본다면 다른 전단지와 차별되는 디자인으로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어요. 흔히 쓰지 않는 색을 이쁘게 넣거나, 아무도 쓰지 않는 폰트를 쓰거나, 이미지를 찾아 직접 구입해서 사용해 독창성을 가미할 수 있어요. 일러스트도 있겠네요. 하지만 물론 기본적인 요소는 맞춘 상태에 독창성을 부여해야 한답니다.
# 4. 경제성
마지막으로 예산을 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전하고 싶네요. 사실 예산 정하기가 가장 먼저 할 일이긴 해요. '어떻게 예쁘게 만들까?'도 중요하지만, '얼마 한도 내에 어떻게 최대한 예쁘게 뽑아낼까?'가 더욱 적절한 고민이랍니다. 예산을 정해야 디자이너가 전단지 종이 재료부터 색감까지 모두 고려한답니다. 가격에 따라 디자인의 모습은 천차만별이에요. 부디 신중하게 예산을 먼저 정하고 그 선에서 디자인을 최대한 생각하세요.
예쁜 디자인 요소에 대해 공부했다면,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디자인 고수를 찾아보세요!
명함/인쇄물 디자인 배수정 고수님 인터뷰 : https://brunch.co.kr/@soomgo/344
명함/인쇄물 디자인 가이드 : https://brunch.co.kr/@soomgo/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