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꿀팁] 명함 인쇄물 디자인 / 배수정 고수
디자인을 직접 하거나, 외주를 줄 때 꼭 명심하세요.
리플렛을 기획할 때, 외주를 줄 때 알아두면 좋답니다.
혹시 리플렛 제작을 생각하고 계시나요? 사장님이 직접 필요할 수도 있고, 소속 담당자가 리플렛 제작에 대해 알아보실 수도 있겠네요. 디자이너도 처음 리플렛 제작을 고려하면 까다로운데 얼마나 어렵겠어요.
인쇄물 디자인이나 제작을 경험해보지 않는 이상 브로셔, 리플렛, 전단지 제작 기획은 어렵답니다. 한 번에 다량으로 인쇄를 해 두고두고 쓰는 만큼 오탈자 체크부터 나중에도 변함없이 쓸 수 있는 내용과 디자인 컨셉이 필요하죠.
또한, 세일즈 및 홍보를 위해 제작하는 만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숨고의 인쇄물 디자인 배수정 고수님은 7년 넘도록 디자인 업무를 담당하며 회사의 각종 홍보 출판물을 관장하고, 프리랜서로 다양한 업체의 전단지 및 명함을 제작하셨어요. 고수가 전하는 리플렛 디자인 제작 비결을 알아볼까요.
리플렛 디자인 제작에 가장 중요한 4가지
1. 접지를 고려하세요
접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리플렛이라 불린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플렛 제작을 위해 접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죠. 몇 단 접지로 할 것인지 먼저 정하는 게 관건이에요. 접지의 종류는 2단에서 12단 접지까지 다양하게 있어요. 접지를 고려해 열어보는 사람의 눈길이 1번-2번-3번 이런 순서대로 가는데, 이걸 잘 계산해서 구성하는 게 아주 중요해요. 2단 접지를 펼치면 왼쪽 젤 위에서부터 읽을 것이다. 이런 예상이죠. 만약 여행 업체라면 어느 부분에 지도가 있고, 어느 부분에 할인 쿠폰이 있는지 고려하는 거죠.
2. 글자를 적게 넣으세요
글자를 많이 넣지 마세요. 표지나 리플렛 같은 경우 내용이 한눈에 딱 들어오는 게 중요해요. 펼치자마자 쓱 훑어보고 리플렛이 뭘 말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죠. 리플렛을 제작하는 입장에서 보통 실수하는 부분이 여기에요. 어필하고 싶고, 설명하고 싶고, 자랑하고 싶은 부분이 많다 보니 욕심에 글을 많이 넣는데, 이러면 아무도 안 읽어요. 필요한 글자만 넣고 숫자로 강조하며, 최대한 심플하게 가독성을 고려하세요.
3. 컬러의 종류도 적게 사용하세요
흔히 웹 디자인을 배울 때 컬러 3개 이상을 사용하지 말라는 말을 들을 수 있어요. 인쇄물 디자인도 마찬가지랍니다. 다른 색깔을 마구 섞어 쓰면 아이덴티티가 무너져요. 리플렛은 조금 다양한 색깔을 사용해도 되지만 기본 중심 컬러는 흰색 그리고 추가로 2개 정도만 쓰세요. 색이 너무 다양하면 읽는 고객이 피로를 느끼고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인지하기 어려워 기억에서 쉽게 잊는답니다.
4. 포인트는 일러스트, 이미지, 폰트로 주세요.
컬러를 많이 못 쓴다면 포인트는 어떻게 줄 수 있지?라는 의문이 생길 거예요. 숨고 인쇄물 디자인 배수정 고수님께서 요즘 트렌드는 일러스트, 이미지, 폰트라고 해요. 남들과 다른 폰트를 사용할 수도 있죠. 혹은 일러스트로 전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고 더욱 특별한 디자인을 구성할 수 있어요. 이미지는 굉장히 중요해요. 어떤 사진을 쓰냐에 따라서 느낌이 확연히 달라지니까요. 사진도 좋은 이미지를 구입해서 써보세요. 이미지, 일러스트, 폰트만으로 다른 리플렛과 다르게 만들 수 있고, 포인트도 충분히 줄 수 있어요.
모두 확인했다면, 좋은 리플렛 디자인 고수님을 찾으러 가볼까요?
명함/인쇄물 디자인 배수정 고수님 인터뷰 : https://brunch.co.kr/@soomgo/344
숨고 가이드 명함/인쇄물 디자인편
1. 잘 만든 명함들이 가진 공통점 2가지 : https://brunch.co.kr/@soomgo/345
2. 좋은 판촉물, 리플렛 디자인을 고려할 때 중요한 4가지 : https://brunch.co.kr/@soomgo/347
3. 숨고 후기) 디자인 고수 만나, 브로셔, 전단지 제작 : https://brunch.co.kr/@soomgo/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