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꿀팁] 수영 레슨 / 이경준 고수
2 % 부족한 내 자유형 실력을 채우기 위해
자유형 잘하는 법 알아보세요.
혹시 수영 배우고 계신가요? 수영을 배운다면 가장 처음 배우는 영법은 자유형입니다. 팔을 쭉 뻗어서 하던 동작을 점차 나은 단계로 배우실 텐데요. 같이 배우는 사람은 앞으로 쭉쭉 잘 뻗어나가는 것 같은데 왜 나는 잘 안 늘까? 혹은 자유형을 배우면 배울수록 더 어렵다고 느껴지시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그래서 숨고가 물어봤습니다. 숨고에서 수영 레슨 고수로 활동하고 있는 이경준 고수님께 자유형을 잘하는 법에 대해서 말이죠.
# 자유형 잘하는 법
수영을 배우는 많은 분들이 갈수록 자유형은 편해지는데 속도는 점점 떨어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팔을 쫙 펴고 했을 때보다 팔 꺾기로 진도나가면서 느려진다고 하죠. 10명 중 7명은 그러더라고요.
이 분들의 공통점은 팔로 속도를 내기 때문입니다. 쭉 뻗은 팔로 속도를 내다가 팔 꺾기를 하면서 팔로 당기는 힘이 떨어져서 그런거죠. 그렇다면 팔 꺾기를 하지 말거나, 좀 더 팔에 힘을 더 줘야 할까요?
절대 아닙니다. 자유형 잘 하는 법은 다른 종목과 마찬가지로 피니시 동작이 중요해요. 피니시를 잘 밀어주는 게 중요해요. 보통 물 속 동작은 캐치 - 푸시 - 피니시 동작 3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캐치, 즉 물 속에 팔을 넣고 당길 때 힘을 가장 많이 준답니다. 사실 가장 끝동작인 피니시가 중요한데 말이죠.
앞에서 물을 잡고 당길 때보다 마지막 밀어주는 힘, 허벅지쪽으로 팔을 붙일 때 힘을 가장 많이 주시면 됩니다. 팔 동작의 끝 피니시 동작일 때 몸을 쭉 펴놓고 차렷한다는 느낌을 받아야 해요. 길게 길게 수영하는 느낌을 받아야 해요. 수영 잘하시는 분들 보면 여유롭게 영법 하시는데 쭉쭉 앞으로 나가죠? 끝에 피니시 동작에 힘을 잘 주기 때문이에요.
앞서 말씀 드린 팔 동작을 3가지로 나눈다면 순서대로 70% / 80% / 90% 순으로 힘주세요. 90%만 하라고 하면 수강생들이 왜 100% 힘 전부 쓰지 말아야 하나요?라고 묻는답니다. 수영할 때 온 힘을 쓰면 안되요. 100% 전부 쏟아부으면 몸이 웅크러들어요. 그러면 자세가 흐트러지고 밸런스가 깨져요. 또한 킥이 안 좋은 상태에서 힘을 많이 쓰면 몸이 내려가 저항이 커진 느낌을 받으니 킥이 안될 때 온 힘을 쓰지 마세요.
# 자유형 잘 하는 법 Tip 정리
1. 팔 동작이 중요한데 마지막 자세에 가장 힘을 줘야 한다.
2. 물 속에 팔을 넣어 당길 때가 아닌 당기고 난 뒤 끝까지 뻗어 허벅지까지 힘을 주고, 차렷 자세로 만든다.
3. 팔 동작을 3가지로 나눈다면 마지막 피니시에 90% 쏟는다.
4. 100% 힘을 쓰며 수영하지 마라. 오히려 힘을 쓰면 자세가 웅크들어 밸런스가 깨진다.
자유형을 잘 하고 싶다면, 수영 레슨 고수를 만나보는 건 어떤가요?
숨고의 다른 수영 레슨 꿀팁 : https://brunch.co.kr/@soomgo/367
숨고 수영 레슨 이용자 후기 : https://brunch.co.kr/@soomgo/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