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자신감의 출발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내가 가지고 있는 나만이 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자만이 가질 수 있는 자신감과 진정한 자신감의 차이는 무엇일까?
다른 사람들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실력과 능력의 출중함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우린 매 순간 그 실력과 출중함에서 절대로 떨어지지 않기 위해 강박관념 속에서 항상 1등을 유지해야 하는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자신감은 언제든 그 뒤를 바짝 따라붙으며 달려오는 다른 그 누군가를 경계하면서 살아가야 하기에 이 자신감은 조금이라도 추월이 당하는 순간 자신감의 평형은 바로 균형을 잃어 자신감 상실로 추락하고 만다.
진정한 자신감은 진정한 자신의 객관적인 평가와 자신의 가치를 존중하고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한다. 자신 스스로에 대한 존경과 존중을 통해 자신의 장단점을 균형감 있게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탁월한 자는 진정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자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능력을 겸비한 자들은 다른 사람들을 그와 같은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는 탁월함이 있기에 다른 자들과 경쟁을 하기 위한 자신감이 아닌 자신의 삶과 다른 사람의 삶을 통해 자신감을 매일매일 꾸준히 조금씩 업그레이드시키는 것에 주력할 것이다.
매일매일 꾸준히 남들보다 조금은 일찍 일어나 자신의 시간을 가지고 그날의 하루를 정리하는 사람들의 습관처럼 자신감을 가진다는 것은 이러한 습관을 가지는 것처럼 생성이 되는 것이 아닐까?
자신감을 갖기 위해 다른 이들보다 더 많은 공부를 해야 하고 더 많은 시간을 내어서 배워서 하며 더 많은 시간을 내어서 끊임없이 도전하고 배우는 것으로 채워진다면 오히려 인생은 더 쉬어진다.
끊임없이 배우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자신감을 가져야 하고 자신감을 잃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언제나 나 자신 스스로 나에게 가치를 매기면서 등급을 매기기 때문이다.
스스로 자신에 대한 가치를 등급을 매기는 것은 실상은 그 누군가가 아닌 나 자신으로부터 비롯된다.
자기 자신 스스로 자신에 대한 평가를 절하하면서 생기는 이 습관이 지속되고 지속되어 다른 사람들의 가치도 자기와 같은 등급에서 기준하고 평가하여 구별시켜버린다.
진정한 자신감을 갖는 것은 내가 외부적으로 가진 그 무엇에 의해 등급을 매기는 것도 아니며 다른 이들보다 내가 그 무엇을 잘할 수 있기에 생성이 되는 것도 아니다. 이런 것들은 언제든 나보다 더 잘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면 그 자신감의 상실은 급속도로 추락하고 말기 때문이다.
자신감의 생성은 나를 아는 것이다. 나에 대한 가치를 매기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의 가치를 아는 것이다.
나는 이것을 잘할 수 있어 나는 이것은 다른 사람들보다 잘해 나는 이것은 내가 공부를 더 많이 해서 자신 있어 이것이 아닌
나라는 사람은 소중한 사람이다.
나라는 사람은 지금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할 뿐 아니라 지금 주어진 상황과 환경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귀한 사람이다.
나라는 사람은 못하는 것이 많다 그러나 못하기에 끊임없이 기회가 주어지는 대로 배우고 익히며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다.
모두가 나와 같은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들 마음속 모두 나와 같은 어려움도 있을 것이고 나와 같은 마음의 행복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내 마음을 전심을 다해 무릇 지키며 내 마음을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소중히 귀히 그리고 아낌없이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부어 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성실하게 부지런히 움직이는 사람으로 하루하루 살아가는
이러한 마음으로 스스로 자신에 대한 가치를 생성하고 만들어 내는 사람만이 진정한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기 위한 인생에 도전하며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무엇을 잘하고 못하고 그 무엇을 더 많이 알고 모르고 그 무엇을 더 많이 할 수 있고 할 수 없고의 차이는 사람이 만들어내는 것이며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자신의 삶을 재창조하고 만들어내며 생성하는 본질을 생각하는 자는 진정한 자신감으로 매사에 매 순간 불확실한 삶에 도전하며 이루어 낼 것이며 외부적인 생성을 만들어내는 것에 치중을 하는 자들은 외부적인 성과의 삶에서만 도전하며 살아갈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진정한 자신감은 내가 누구인지를 알 때에 그 본질을 가치를 비로소 생성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