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들의 평가를 현명하게 대처하기
나의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중이다.
사업을 시작하면서 마음 아프게 머리 아프게 나에게 직면한 어려운 일들은
다양한 경험의 삶 속에서 각자의 기준에서 일을 바라보고 일을 성취해온 사람들과의 소통이었다.
각자가 다른 네트워크와 다른 분야에서 일을 성취해온 모든 사람들의 의견과 평가
사람에 대한 평가와 일들을 바라보는 잣대의 기준들이 엄격하고 냉철하고 냉소적이 많다는 것을 느끼고 있는 중이기도 하다.
나도 그 대상에서 제외되지는 않았다.
나에 대한 그들의 평가들이 나에겐 혹독했고 그들의 말들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이는 일들이 결코 쉽지는 않았다.
내가 느끼기엔 그들 모두 나를 잘 알고 있다는 듯
나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잘 알고 있다는 듯
나라는 사람이 앞으로 어떤 식으로 행동하고 움직일지 미리 예측이 가능한 사람이라고 잘 아는 듯
모두가 한결같이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듯 이야기들을 하는 대화 속에서 불현듯 생각들이 스쳐 지나갔다.
나는 이 자리에서 어떤 반응과 어떤 말로 받아치는 것이 옳은 일인지에 대해서......
나를 평가하는 많은 사람들은 나보다 다양한 삶 속에서 다양한 사건과 일의 경험들을 통해 사람들을 통해 어느 정도 객관화를 만들 정도 데이터를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이었기에 그들 말을 나는 주의 깊게 경청했다.
그리고 정확하게 내가 인정해야 할 부분들
내가 놓친 부분들 내가 주의 깊게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
내가 나 또한 앞서 판단했던 것들에서 놓친 모든 것들에 대해 나는 인정하고 받아들였다.
그러나 나 또한 내가 해야 할 말들은 해야 한다는 생각들이 들면서 내가 조심스럽게 신중하게 한 말들은
" 나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나는 아직 다 보여주지 않았는데 잠시 저에 대한 판단을 하더라도 시간이 좀 더 흐른 후에 해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 제가 하고 싶은 말들을 다 하지 않는 것은 기다려야 주는 시간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고
상대방에게 함부로 말을 내뱉거나 상처 주는 말들을 하게 된다면 나에게 그대로 돌아오는 삶의 원칙들을 알기에 말을 아끼는 것도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해요."
" 그러나 저에 대한 평가들을 겸허하게 저는 받아들이며 저의 내면 성장을 위한 말들이기에 제가 더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합니다."
" 저는 지금의 제 마음과 감정에 단순하게 접근해서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앞서서 먼 미래에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까지 생각하며 타인의 감정을 읽어내며 머리 쓰며 소통하는 것은 앞으로 새로운 시작에 더 걸림돌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제가 아직 많이 모르고 많이 부족하고 그런 저이기에 저는 많은 사람들의 조언과 의견들을 듣고 경청하고자 합니다. 그 경청 속에 결정은 제가 내리지만 그 결정들이 이미 많은 것을 경험한 사람들의 데이터 속에서 객관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저는 경청하는 것이고 그 경청에 있어서 저는 그래도 이타주의적인 마음의 원칙 아래 일들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제가 먼저 이타주의적인 마음을 가지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에게 이타주의적인 마음을 가지고 제 사업에 도움을 주세요 라고 부탁드릴 수는 없으니까요."
" 모든 사람들이 저에게 이야기합니다. 돈이 되는 사업만 하라고 돈이 되지 않는 것은 버리라고"
지난 몇 달 동안 타인들의 의견과 평가들을 들으면서 나의 마음들이 번아웃이 되어버렸다.
일이 많아서 몸이 번아웃이 된 것도 있지만 마음도 번아웃이 되어버렸다.
타인들의 평가로 인해 번 아웃된 나의 마음들을 스스로 자가 치유하는 중이다.
현명하게 담대하게 담담하게 그리고 나의 성장을 위한 긍정적인 마음의 태도와 함께
물질문명의 가파른 사회 속에서
돈의 욕망과 돈에 대한 갈망이 더욱더 극 심화되면서 사람들과 사람들 사이에 평가들은 더욱더 냉소적으로 냉정하게 더욱더 이기적인 기준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에 대해
나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나의 생각과 의견들을 명령이 아닌 서로가 이해할 수 있는 방향의 소통으로
나는 오늘 하루도 용기를 내어 걸어가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