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HS Jun 30. 2019

실수를 하는 사람을 사랑하는 문화

실수가 두렵지 않은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문화는 많은 인재를 키운다

세상에서 가장 해맑은 순전한 미소 웃음 아이들을 통해 보게 되면 행복한 마음이 저절로 생긴다.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가장 많이 접하는 상황들은 쉴 새 없는 아이들의 실수들이다. 아이들이 저지르는 실수들 그리고 정말 끊임없이 쫓아다니면서 치워도 치워도 아이들이 어지럽히며  거기에 실수에 실수들을 눈두덩이처럼 불어가며 만들어내는 이 아이들 세상.  이 세상 모든 직업 중에서 가장 극한 직업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실수들의 반복인 아이들에게 끊임없이 웃어주어야 하는 마음의 자세를 가진 이들을 가르치는 교육시키는 모든 사람들의 직업이 아닐까 나는 생각한다. 


한 달이 두 달이 심지어는 1년이 2년이 지나도 그 실수가 고쳐지지 않는 아이들이 생각보다 많다. 어떤 아이들은 한 번에 고치기도 하지만 어떤 아이들은 몇 년이 걸리기도 하고 평균적으로는 반 년이상은 걸리는 것 같다.

아이들마다 가정환경에 따라 실수를 했을 때 나오는 반응도 정말 다양하다. 엄한 부모님들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실수를 하면 바로 경직되거나 바로 두려운 표정을 짓고 조금은 엄하지 않는 부모님들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부끄러워하거나 이내 싱거운 표정으로 혀를 내밀면서 shy 한 표정을 짓는다. 그리고 정말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란 아이들은 웃음으로 무조건 밀고 들어온다. 그냥 웃어버린다. 아주 너무 해맑게 웃어서 절대 화라는 감정이 무엇인지도 모르게 만들어 버리기도 한다. 모두가 다 다른 반응이 다르지만 이 모습에서 각각의 모든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실수에 대한 절대적인 이해와 그 실수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 방향으로 마음의 성장을 시켜주는 것은 아주 우리 모두가 가져야 할 마음의 자세라고 나는 말하고 싶다.  많은 사람들이 아이들의 꿈을 성장시켜야 한다 아이들에게 생각의 틀을 깨게 만들어야 한다 아이들에게 창의적인 생각으로 키울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아이들이 능동적인 자세로 스스로 주도 학습을 하면서 키우게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말하고 그것들을 위해 많은 부모들이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한다. 


그러나 이 방법들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이유를 나는 이렇게 본다. 많은 사람들 특히 한국인들이 실수를 정말 용납하지 않는 문화가 강한 거 같다. 실수를 내지 않는 완벽한 인격체를 너무 요구하는 가정 학교 사회 직장 심지어는 가정 안에서부터 친구들 사이에서부터 우리 모두는 실수를 절대 하면 안 되는 아주 perfect human으로 성장해야 한다. 그 어떤 것에도 조그마한 실수는 있을 수 없는 우리나라의 강력한 정신적 문화는 아이들부터 실수에 자유롭지 않게 만들어버린다. 그리고 성장을 하면 할수록 아이들은 실수를 두려워하고 감추려 하고 그 실수에 대한 좌절과 실망의 벽으로 둘러싸여 실수를 하더라도 정말 " 괜찮아"라고 말을 해도 안 믿는다. 정말 안 믿는다. 


그러나 나는 사람들에게 정말 말하고 싶다.  실수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들을 모두가 대처하는 자세들을 배우는 재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말이다. 우리 모두 이미 삶에서 알고 있다. 우리 자신도 끊임없는 실수를 만들어 내고 있지만 이 완벽한 사람이길 바라는 사회에서 성장한 시간으로 인해 우리는 우리 자신부터 우리의 실수에 자유롭지 않고 타인에 대한 실수는 더 자유롭지 않다. 그리고 항상 이야기한다. 

I love you so much.  그래서 나는 너에게 이렇게 실수를 하지 않는 법을 가르쳐 주는 거야 라고.


창의적인 생각 유연한 생각 타인을 배려한 생각 이타적인 생각 공부를 잘할 수밖에 없는 사고력 자신의 능동적인 사고 판단력이 탁월한 사람들 이 모두는 실수에 대한 사랑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가능할 거라고 나는 생각한다.


실수에 대한 사랑을 할 줄 아는 사람 그래서 자신도 타인도 진정으로 배려하고 이해하고 사랑할 줄 아는 사람 

항상 끊임없이 내가 안다 생각하지 않는 오만함 거만함에서 내가 아는 것이 부족하다는 겸손한 사람은 많은 실수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잠재적인 모든 능력을 제대로 실력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사람 진정한 인재 중에 한 사람이 아닐까 이렇게 말하고 싶다.


실수를 해도 당신은 정말 괜찮아요. 믿어도 돼요. 당신이 실수를 통해 앞으로 계속 나아가기만 하세요.

당신의 실수는 정말 괜찮아요. 당신이 앞으로 나아가는데 그 실수는 당신을 평생 겸손한 사람으로 만들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실수로 인해 당신은 끊임없는 성장을 하고 있는 진정한 인재입니다. 당신은 그 실수로 인해 당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줄 알며 타인을 진실로 사랑할 줄 아는 사랑을 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단 한순간도 당신을 잊은 적 없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