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쑤니 May 06. 2023

2023.4.8 그림일기

물건 이야기


물국수 위에 올라가는 고명과 양념이 싫었던 어린 시절, 엄마가 고추장, 식초, 설탕만 넣고 새콤달콤하게 비벼 주신 ….비벼서 그릇에 담기 전, 마치 간을 보듯 몇 가닥 입으로 바로 받아먹었던 비빔국수.


(난 시골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요즘 사람들은 잘 모르겠지만 그 당시에는 품앗이라는 시스템으로 농사를 짓고 살았었다. 그때나 지금이나 농사일에 일손이 부족한 건 매 한 가지였던 것 같다.

 여튼 농사 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새참’이라는 건데  물국수를 준비하는 집들이 많았다. 휙휙 말아서 후루룩 한 그릇 먹기 좋아서 그랬는지 … 빨리 먹고 일을 하려고 그랬는지…

내가 꼬맹이 땐 엄마가 다른 집 농사에 품앗이를 가면 새참 먹을 시간에 그 집 논 근처를 서성거리다가 국수한 그릇을 얻어먹곤 했었다. ㅋㅋ 간식이란게 따로 없었던 시절이었다.

물국수 위에는 늘~~ 아이들이 싫어할만한 고명들이 올려지기 마련이라… 물국수를 그닥 좋아하지 않았었을 것이다. 아 마 도 )


지금은 각종 야채와 삶은 계란이라도 올려야 비빔국수가 완성되지만, 그때 나는 아무것도 올려지지 않았던 그 국수가 더 좋았다.


바로 그날부터 비빔국수란걸 먹기 시작했던 것 같다.

그때 엄마가 맨 손으로 국수를 버무렸던 그릇이 이 초록색플라스틱 볼이다.

 비빔국수랑 세트로 강렬하게 내 기억 속에 남아 있다.

이 플라스틱 볼은 우리 엄마와 함께한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내가 기억하고 있는 비빔국수 이전에도, 이후에도 계속 사용되었을 테고 현재까지 친정집에 남아 있다.


얼마 전 친정 간 김에 사진 찍어 온다는 걸 깜빡하여 뒷날. 엄마에게 부탁했더니 이렇게 찍어 보내주셨다.


사실 말이 좋아 볼 이지 양푼이, 양재기에 가깝다.

쌀 씻는 양재기, 스뎅양푼이도 있었지만 이 플라스틱 양푼이가 추억의 물건이다.

(요즘엔 나조차도 환경호르몬, 미세플라스틱 운운하며 스테인리스 제품을 선호해서 플라스틱 제품은 되도록 쓰지 않는다.)

가보로 남기기엔 너무 볼품없는, 너무 오래 써서 색도 바랜 , 깨지면 그만인 플라스틱이지만 나와 우리 엄마, 내 여동생 정도까지만이  공유할 수 있는 추억의 골동품인 것이다.

가벼워서 쓰기 편했던 우리 엄마의 부엌살림.

얼마를 주고 산 것인지 모르지만 뽕을 뽑고도 남았다.


**인스타그램 @soonny_drawing 에

 #그림일기#손그림#부끄러움타파프로젝트

#쑤니드로잉#꾸준한작업  으로 매일매일 게시중

매거진의 이전글 2023.4.14 가성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