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GPT 1월 버전
ChatGPT에게 코딩에서 GG를 치고
ChatGPT에게 코딩을 물어보다 (brunch.co.kr)
그다음 할 줄 아는 게 수학이라서 이번에는 수학을 물어보았다. 다행히 수학은 (내 기준에) 좀 귀여운 수준이었다.
1월의 GPT를 만나보자.
(해석)
나 : 주사위를 던져 홀수의 눈이 나왔는데 그 눈이 소수일 확률을 구해줘.
AI : 주사위를 던져 홀수의 눈이 나오는 경우가 (1, 3, 5)이고, 그 중 소수는 (5) 뿐이라서 1/6입니다. (틀림)
나 : 2, 3, 5가 소수야. 위의 문제 다시 풀어줘.
AI : 1~6 중 소수는 (2, 3, 5)이므로 확률은 3/6=1/2 입니다. (틀림)
나 : 위의 문제를 조건부 확률로 풀어줘.
AI : 조건부 확률의 정의는 블라블라~ 홀수의 눈이 나오는 사건 B는 (1, 3, 5)이고 소수의 눈이 나오는 사건 A는 (2, 3, 5)이므로 P(A|B) = P(A교B)/P(B) = (2/3)/(3/6)= 2/3 입니다.
—> 일단 조건부 확률 식은 맞았는데 P(A교B)는 2/3이 아니라 2/6이라서 틀림. 심지어 계산도 (2/3)/(3/6)=4/3로 틀림.
정답은 P(A|B) = P(A교B)/P(B) = (2/6)/(3/6) = 2/3 이다. 혹은 직관적으로 n(A교B)/n(B) = 2/3하면 되는데 조건부확률 공식에만 의존하고 있다. 그러니까 소수도 잘 못 구하고 조건부 확률 문제에 적용도 잘 못한다. 그리고 뭔가... 내가 수학이 부족한 학생을 지도하는 느낌이 들었다. (이걸 유도한 건가?)
미적분 문제이고 중력가속도 a = -9.8이라서 v = integral(a) + 20 = -9.8t + 20
다시 적분해서 h= integral(v) + 0 = -4.9t^2 + 20t이고 h=0일 때를 풀면 된다. 그런데 GPT는 미적의 결과인 h = vi * t + (1/2) * a * t^2 를 바로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풀이와 답은 맞지만 설명이 아쉬웠다.
GPT는 dh = 2/(pi*4^2) = 1/(8pi) 로 문제를 잘 해결하였다. 하지만 앞서 V = h * 4^2 *pi 를 미분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보여주지 않아서 아쉬웠다.
위의 조건부확률 문제를 조금 어렵게 한 건데 GPT는 여기서 두 눈의 소수인 케이스도 제대로 구하지 못했다. GPT에게 두 눈의 합이 짝수인 조건에 대해 조언을 주었지만 잘 이해하지 못하고 헤매다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고 다른 풀이를 하고 있었다. 실제로는 합이 짝수가 되려면 짝+짝과 홀+홀인 경우 밖에 없으므로 총18가지, 그 중 각각의 눈이 소수인 경우는 (2,2), (3,3), (5,5), (3,5), (5,3) 으로 5가지 이므로 확률은 5/18 이다.
변형 문제이긴 한데 완전히 처음보는 문제인지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풀지 못하는 것으로 보면서 매우 안심했다.
이건 고등학교 수준에서도 어려운 문제이다. 일단 원뿔의 반지름과 높이에 대한 관계식을 닮음비를 이용해서 구해야 하는데 그게 중학교 때 나오는 거라서 다 까먹은 학생들은 처음 식을 세울 때 부터 막힌다. GPT는 이 문제에 대해 3번의 실린더(원기둥) 문제와 똑같이 풀이를 하였다. 원뿔이라고 알려줘도 잘 모른다. 그러니까 처음 보는 문제라 유사한 다른 문제 풀이를 보여준 것이다.
기타 대학 수준의 문제는 아예 이해하지 못했다. 나는 이것을 보며 나름 안심했던 것 같다. 정보 교사 잘리면 수학 교사 하면 된다.(과연?) ... 라고 생각했던 나는 2월의 GPT를 만나 좌절을 했다.
2월의 GPT : ChatGPT에게 수학을 물어보다 (2) (brun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