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한의사라…
이미 많은 사람들이 미국에서도 한의사라는 직업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또 많은 사람들에게는‘미국’과 ‘한의사’라는 조합이 굉장한 어색함과 생경함을 줄 것이라고도 생각한다. '미국에도 한의사가 있어?'라고 놀라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인터넷을 하다보면,의외로 ‘미국한의사’라는 검색어가 많이 나오고,그것에 대한 많은 글들이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에 실려있는 것으로 안다. 그 글들의 대부분은 어떻게 하면 미국에서 한의학 공부를 해서 한의사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정보라고 알고있다. 그렇지만 내가 앞으로 쓸 글들은 어떻게 하면 미국에서 한의사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정보보다는, 나 개인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쓰려고 한다. 내가 경험했던, 또 현재 경험하고 있는 미국 한의사 스토리를.
‘한의사 (漢醫師 혹은韓醫師)’는 한국 사람들, 미국의 한인들이 쓰는 단어이고, 미국에서는 Acupuncturist라고 부른다. 주에 따라서는 Doctor of Oriental Medicine이라고 명칭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Acupuncturist이다. 침을 영어로는 Acupuncture라고 하는데, 이 단어는오래 전부터 있어온 단어가 아니라, 중국을 통해서 침을 통한 치료가 서구로 소개되면서 만들어진 단어다. 바늘 (needle)을 뜻하는 라틴어 Acu와, 뚫는다라는 뜻의 puncture로 이루어진 조합어인 것이다. 일부 한국의 한의사들은 이 단어 때문에, 미국의 한의사들 (미국 이외 서구 지역의 한의사들을 포함)을 침구사에 불과하다고 폄하하지만, 미국의 한의사들도 교육 과정에서 한의학 이론, 침구 뿐만이 아니라, 본초 (本草, 양생•치료• 예방을 위해 한의학에서 사용하는 약재)와 방제 (方劑,본초를 이용한 한약 처방)를 배우고, 임상에서도 처방을 하게 된다.
보통 미국의 한의학 (혹은 중의학) 도입은 1972년 닉슨대통령 시절, 키신저 장관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동행했던 뉴욕 타임즈기자가 급성 맹장염으로 중국 병원에 입원하면서 통증 완화로 침 치료를 받은 것과, 중국 병원에서 침에 의한 마취로 수술을 하는 영상이 미국에 전해지면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져있지만, 그 훨씬 이전부터 미국내에 존재했었다. 1800년대 초반에 이미 미국의 의학 저널 몇 군데에서 침에 대한 글이 실렸고, 미국 100달러 지폐에 등장하는 벤자민 프랭클린의 증손자인 Franklin Bache 박사가 죄수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침이 통증에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1].또 1850년대에는 많은 중국 노동자들이 미국으로 이민해서 금광, 농업, 공장, 의류, 건설업계에서 일하기 시작했으니[2], 실제로 그 중에는 침치료를 행했던 누군가와 침치료를 받았던 누군가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해도 무리가 아닐듯 하다. 사실, 이것도 유럽에 비하면 한참 늦은 것이었다. 이미 1500년대와 1700년대에 동인도회사가 중국 •일본과 교역하면서 유럽으로 침이 도입됐었기 때문이다.
그러던 것이 점차 폭넓은 치료행위가 되면서, 라이센스 제도가 생기게 되고, 현재는 캘리포니아의 경우,1년에 2번, 캘리포니아 주에서 시행하는 라이센스시험을 통과해서 라이센스를 획득해야만 한의사 / Acupuncturist로서 의료행위를 실시할 수 있다 (그렇지 않고, 라이센스 없이 침치료를 하면 불법 의료행위로 법의 처벌을 받게 된다). 그렇다고 미국 50개 주에서 모두 주 라이센스를 발행하는 것이 아니고, 각각의 주마다 해당 법이 따로 있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이렇다, 라고 말할 수 없고, 앞으로의 이야기는 캘리포니아, 더 좁게는 캘리포니아 남부 (남가주라고 일컬어지는)가 주배경이 될 것이다.
한의학 공부를 시작하게 된 때부터,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현재 한의사로 일하고 있는 동안에 보고 느끼게된 놀라움, 좌절, 그리고 희망들에 대해서, 좀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는 바램이 이 글을 시작하게 된 이유라면 이유랄 수도 있겠다.
[1]AnHistorical Review of Perspective on the Impact of Acupuncture on U.S. Medicineand Society. Dominic P. Lu, DDS, LicAcu and Gabriel P. Lu, MD, MA, PhD, doi: 10.1089/acu.2012.0921
[2]https://history.state.gov/milestones/1866-1898/chinese-immig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