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Y Apr 25. 2019

33살의 다이어리

No manner in public...

"아이고야! 아이고야!"

"아니!!! 아줌마!!! 그 자리에 앉으려고 뛰어오면 어짭니까?! 그러다가 내가 다쳤으면 어짤라꼬 했어요?!!!"

"아이고, 그게 아니고 내가 넘어져가지고."

"아니! 그 자리에 앉으려고 목숨을 거네. 내가 다쳤으면 어쩔 뻔했어요?"

역시나 터질 건 터지는구나 싶다.

출근길에서 매번 보는 모습들이지만 오늘은 고성까지 듣게 되었다.


매너 혹은 배려. 요즘 많은 현대인들에게 빠져있는 덕목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부산 배산역 지하철 승강장은 지하 8층이라 에스컬레이터보다는 승객들 대부분이 엘리베이터를 탄다. 하지만 종종 내리기도 전에 타려고 하는 사람들 탓에 불쾌함을 느낀다.

한 번은 내 앞에서 그런 아주머니가 있었고 나는 조금 격앙된 목소리로 "다 내리면 탈게요~~!"라고 가르치듯 말했다.

상식 아닌가? 엘리베이터를 탈 땐 안에 있는 승객들이 먼저 내리고 타는 거.


대중교통에서 일어난 일은 아니지만 전에 또 이런 일도 있었다.

아버지가 몸이 불편하셔서 걷기 힘드셨었는데,

치킨 배달원이 아버지와 내가 내리는 그 좁은 공간을 비집고 타려다가 흔들리는 아버지 몸에 자신의 몸이 부딪혔다. 그런데 그 젊은 남자가 대뜸 "치킨 배달원이라고 무시하는 거냐?"며 소리쳤었다. "아버지가 몸이 불편하셔서 그런 건데 무슨 소리냐며? 그리고 다 내리고 타는 게 상식 아니냐?!" 그땐 나도 너무 화가 나서 그렇게 소리를 질렀고 날 보호하기 위해 아픈 아버지가 그 젊은 남자와 몸싸움까지 갈 뻔했었다.


엘리베이터 출입구뿐만이 아니라 지하철 출입구도 마찬가지이다. 지하철 문이 열리면 내리는 사람들로 가득한데도 그 옆 공간을 비집고 들어가서 자리에 앉으려고 한다. 정말 안간 힘들을 쓴다. 솔직히 이런 장면까지 오버랩된다. 무슨 굶주린 개들이 밥 냄새를 맡고 미친 듯이 달려가는...


이런 경우도 가끔 있다. 사람들이 내리고 타려고 줄 선 채 가만히 기다리는데 빨리 안 들어간다고 등을 찌르는 경우.

하아... 출근 전부터 기분이 불쾌해지는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다.

더불어 사는 세상이다. 조금만 배려하는 마음을 가진다면 이렇게 팍팍하고 씁쓸한 상황들이 만들어지진 않을 텐데... 아쉬울 따름이다.




작가의 이전글 33살의 다이어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