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I & SQN
'스탯을 관리한다.'
게임을 즐겨하는 독자라면 게임 내 능력치, 성적을 관리하는 것이, 포커 플레이어라면 VPIP, PFR, AF 등의 지표들이 연상될 것이다. 트레이딩도 손익률, 승률, 손익비 등 '스탯'을 중시하는 게임이다.
손실 계획을 가능케 하는 것은 손절매stop-loss다. 극한의 알파를 추구하는 전략 중 승률 100% 셋업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시스템은 필연적으로 손실이 발생한다. 승률은 계획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만 손익비는 계획할 수 있다.
승률은 전체 매매 대비 수익 거래의 비율이다. 승률 = 수익 거래 수 / 전체 매매
손익비는 수익과 손실의 비율이다. 손익비 = 평균 수익 / 평균 손실
여기서 TPI, Trading Performance Index가 파생된다.
TPI = 승률 * (1 + 손익비)
TPI = 1을 기점으로 수익/손실이 분기된다.
승률 50%, 손익비 1 = TPI 1로 본전이다.
승률 75%, 손익비 0.3 = TPI 0.975, 승률이 75% 임에도 손실이다. 수익은 짧고 손실은 길기 때문이다.
승률 33%, 손익비 3 = TPI 1.32, 승률이 33%밖에 되지 않는데도 수익이다. 수익 빈도는 낮을지라도 손실의 3배를 벌기 때문이다.
손익비가 계획 가능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손익비 2인 매매를 하고 싶은 경우(평균 수익이 평균 손실의 두 배)
2. 수익실현 지점을 손절폭의 2배 지점으로 설정한다.
3. 손절이 8%라면 수익 실현은 16%, 손절이 3%라면 수익 실현은 6%다.
손익비를 높게 계획할수록 승률은 낮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백테스트, 모의투자, 과거 차트 분석 등의 방법을 통해 본인에게 잘 맞는 일관된 특정 진입 지점에서 특정 손익비로 최소 30회 이상(표본은 많을수록 좋다.) 시뮬레이션을 해보길 추천한다.
S&P500 주봉에서 손절 3%, 수익 6% (손익비 2)의 시스템으로 무조건 전고점을 돌파할 때마다 진입하는 것을 가정한 예시다.
6회 중 4회 수익으로 승률은 66.67%, 손익비 2, TPI 2로 매우 훌륭한 시스템이다.
(예시일 뿐 이렇게 적은 수의 표본은 큰 의미가 없다.)
TPI가 1 이상이라면 1.2를 목표로 도전한다. 슬리피지(수수료, 체결오차 등의 손실)를 고려했음에도 TPi가 1.2 이상이면 실전에 투입할 만한 가치가 있는 시스템이다.
1.5 이상이면 탁월한 시스템이다.
Sharpe 비율은 시장 대비 시스템의 성과를 간단히 측정해 볼 수 있는 지표다.
Sharpe Ratio = 포트폴리오 평균 손익률 - 무위험 수익률 / 포트폴리오 평균 손익률의 표준편차
무위험 수익률은 시장의 벤치마크를 의미한다. 적극적 투자 활동을 하지 않고 시장을 대표할 수 있는 특정 자산을 지속적으로 보유한 수익률을 차감하는 것이다.
시장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는 미국 주식 추세추종/성장주 투자 시스템에서는 Sharpe 비율을 참고한다. 이때 벤치마크는 거래하는 시장의 주요 지수 수익률로 설정한다.
그 외 시장의 영향을 덜 받는 단기 매매 시스템에선 무위험 수익률을 제외하고 산출한다.
- 선물은 방향과 무관하게 초과수익 기회가 있다.
- 옵션은 방향, 변동성과 무관하게 초과수익 기회가 있다.
- 주식이라도 데이 트레이딩, 스캘핑은 큰 시장 추세와 무관하게 초과수익 기회가 있다.
이러한 기법들은 어떤 시장 상황에서도 알파를 추구하는, 시장이 아닌 자기 자신과 경쟁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SQN (Sharpe) = 시스템 평균 손익률 / 시스템 평균 손익률의 표준편차
(0.25 이상이면 투입 가능하다고 본다.)
혹은 Sortino 비율을 응용해서 산출할 수도 있다.
SQN (Sortino) = 시스템 평균 손익률 / 시스템 평균 손실률의 표준편차
이 지표를 통해 시스템의 수익성이 얼마나 뛰어난지, 얼마나 안정적으로 매매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TPI와 더불어 여러 시스템/셋업을 우위를 비교할 때 활용한다.
여기에 매매 표본 횟수를 가중해 시스템의 품질을 측정하는 도구인 SQN의 개량형도 있다.
SQN' = 포트폴리오 평균 수익률 / 포트폴리오 수익률 표준편차 * sqrt(매매 횟수)
Ref
Tharp, V. K. (2009). Super trader: Make consistent profits in good and bad markets. New York, NY: McGraw-H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