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Risk Mgmt

M3. 스탯stat 관리

TPI & SQN

by SOR
230307 포스코엠텍
'스탯을 관리한다.'



게임을 즐겨하는 독자라면 게임 내 능력치, 성적을 관리하는 것이, 포커 플레이어라면 VPIP, PFR, AF 등의 지표들이 연상될 것이다. 트레이딩도 손익률, 승률, 손익비 등 '스탯'을 중시하는 게임이다.



스탯stat 관리

손실 계획을 가능케 하는 것은 손절매stop-loss다. 극한의 알파를 추구하는 전략 중 승률 100% 셋업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시스템은 필연적으로 손실이 발생한다. 승률은 계획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만 손익비는 계획할 수 있다.

승률은 전체 매매 대비 수익 거래의 비율이다. 승률 = 수익 거래 수 / 전체 매매

손익비는 수익과 손실의 비율이다. 손익비 = 평균 수익 / 평균 손실



TPI, Trading Performance Index

여기서 TPI, Trading Performance Index가 파생된다.

TPI = 승률 * (1 + 손익비)

TPI = 1을 기점으로 수익/손실이 분기된다.


승률 50%, 손익비 1 = TPI 1로 본전이다.

승률 75%, 손익비 0.3 = TPI 0.975, 승률이 75% 임에도 손실이다. 수익은 짧고 손실은 길기 때문이다.

승률 33%, 손익비 3 = TPI 1.32, 승률이 33%밖에 되지 않는데도 수익이다. 수익 빈도는 낮을지라도 손실의 3배를 벌기 때문이다.


손익비가 계획 가능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손익비 2인 매매를 하고 싶은 경우(평균 수익이 평균 손실의 두 배)

2. 수익실현 지점을 손절폭의 2배 지점으로 설정한다.

3. 손절이 8%라면 수익 실현은 16%, 손절이 3%라면 수익 실현은 6%다.


손익비를 높게 계획할수록 승률은 낮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백테스트, 모의투자, 과거 차트 분석 등의 방법을 통해 본인에게 잘 맞는 일관된 특정 진입 지점에서 특정 손익비로 최소 30회 이상(표본은 많을수록 좋다.) 시뮬레이션을 해보길 추천한다.


트레이딩뷰(무료 플랜도 가능)에서 매수 포지션 그리기 지표를 활용

S&P500 주봉에서 손절 3%, 수익 6% (손익비 2)의 시스템으로 무조건 전고점을 돌파할 때마다 진입하는 것을 가정한 예시다.


6회 중 4회 수익으로 승률은 66.67%, 손익비 2, TPI 2로 매우 훌륭한 시스템이다.

(예시일 뿐 이렇게 적은 수의 표본은 큰 의미가 없다.)


TPI가 1 이상이라면 1.2를 목표로 도전한다. 슬리피지(수수료, 체결오차 등의 손실)를 고려했음에도 TPi가 1.2 이상이면 실전에 투입할 만한 가치가 있는 시스템이다.


1.5 이상이면 탁월한 시스템이다.



SQN, System Quality Number

Sharpe 비율은 시장 대비 시스템의 성과를 간단히 측정해 볼 수 있는 지표다.


Sharpe Ratio = 포트폴리오 평균 손익률 - 무위험 수익률 / 포트폴리오 평균 손익률의 표준편차


무위험 수익률은 시장의 벤치마크를 의미한다. 적극적 투자 활동을 하지 않고 시장을 대표할 수 있는 특정 자산을 지속적으로 보유한 수익률을 차감하는 것이다.


시장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는 미국 주식 추세추종/성장주 투자 시스템에서는 Sharpe 비율을 참고한다. 이때 벤치마크는 거래하는 시장의 주요 지수 수익률로 설정한다.



그 외 시장의 영향을 덜 받는 단기 매매 시스템에선 무위험 수익률을 제외하고 산출한다.

- 선물은 방향과 무관하게 초과수익 기회가 있다.

- 옵션은 방향, 변동성과 무관하게 초과수익 기회가 있다.

- 주식이라도 데이 트레이딩, 스캘핑은 큰 시장 추세와 무관하게 초과수익 기회가 있다.


이러한 기법들은 어떤 시장 상황에서도 알파를 추구하는, 시장이 아닌 자기 자신과 경쟁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SQN (Sharpe) = 시스템 평균 손익률 / 시스템 평균 손익률의 표준편차

(0.25 이상이면 투입 가능하다고 본다.)


혹은 Sortino 비율을 응용해서 산출할 수도 있다.

SQN (Sortino) = 시스템 평균 손익률 / 시스템 평균 손실률의 표준편차


이 지표를 통해 시스템의 수익성이 얼마나 뛰어난지, 얼마나 안정적으로 매매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TPI와 더불어 여러 시스템/셋업을 우위를 비교할 때 활용한다.


여기에 매매 표본 횟수를 가중해 시스템의 품질을 측정하는 도구인 SQN의 개량형도 있다.


SQN' = 포트폴리오 평균 수익률 / 포트폴리오 수익률 표준편차 * sqrt(매매 횟수)




Ref

Tharp, V. K. (2009). Super trader: Make consistent profits in good and bad markets. New York, NY: McGraw-Hill.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M2. 파산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