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chard Dennis, 1949-

Turtle

by SOR
https%3A%2F%2Fsubstack-post-media.s3.amazonaws.com%2Fpublic%2Fimages%2F1d894df6-cd85-40e9-b62e-19008515b51d_1810x2134.png

Richard Dennis

1949년 미국 시카고 출생

17세부터 시카고 선물 거래소 CBOT에서 심부름꾼으로 일하며 금융계에 입문했다.

철학을 전공. 트레이딩에 관한 학술적 접근을 중시한다.



I always say that you could publish rules in a newspaper and no one would follow them. The key is consistency and discipline.
트레이딩 규칙을 신문에 공개한다고 해도 아무도 따르지 않을 것이다. 핵심은 일관성과 규율이다.



터틀 트레이딩 실험 Turtle Trading Experiment, 1983-1984

실험 배경

동료 트레이더인 William Eckhardt와 '훌륭한 트레이더는 타고나는 것인가, 아니면 훈련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인가"에 대한 논쟁을 벌였다.

데니스는 트레이딩 기술은 가르칠 수 있는 것이라 주장했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터틀 트레이딩 실험을 실시했다.


실험 과정과 결과

신문 광고를 통해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모집했고, 금융 경험이 없는 일반인도 포함되었고, 최종적으로 13명을 선발했다.

수주 간 집중적으로 트레이딩 전략과 리스크 관리 기법을 교육했다. (추세 추종, 손실 제한, 포지션 사이징 등)

선발된 터틀들은 데니스의 자금으로 직점 시장에서 트레이딩을 수행했고, 평균적으로 5년간 80~100%의 연평균 수익률을 기록했다.


You have to minimize your losses and try to preserve capital for those few instances when you can make a lot in a short period of time.
손실을 최소화하고 큰 수익을 낼 기회를 기다릴 수 있도록 자본을 보존해야 한다.


트레이딩 철학

크게 벌고, 적게 잃는다.

손실은 신속히 줄이고, 수익은 길게 가져간다.

핵심은 추세 추종 전략을 통한 장기적 수익 창출이다.

20, 55일 고점, 저점 돌파 전략 활용

ATR 기반 리스크 관리 : 시장의 변동성에 따라 다른 손절매 및 포지션 사이징 기준을 적용한다. 시장 변동성이 커지면 손절매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포지션 사이즈를 줄여 언제나 일정한 만큼의 리스크만 감수한다.

승률보다 손익비를 중시 : 전체 승률은 30~40% 수준. 이는 돌파 breakout 매매의 특징이다.


Good traders follow rules, great traders understand when to break them.
좋은 트레이더는 규칙을 따르고, 위대한 트레이더는 언제 규칙을 깨야 하는지 안다.


성공과 몰락

1970~1980년대,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트레이더 중 한 명으로 평가받았다.


블랙 먼데이 Black Monday, 1987. 10. 19

추세 추종 전략을 활용해 대규모 롱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었다. 1987년 여름~가을까지 강한 상승장이 지속된 직후 블랙 먼데이 사태 발생. 손실이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그의 시스템은 하락장에서의 방어 전략이 상대적으로 약했고, 변동성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적절할 리스크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터틀 트레이딩 규칙에 따르면 포지션 사이즈는 ATR과 계좌 규모에 따라 조정되었어야 한다. 하지만 스스로 만든 원칙을 위배하고 지나치게 공격적인 포지션을 운용했고, 급격한 시장 붕괴로 강제 청산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대응이 늦어졌고, 시장 유동성이 줄어들며 손실을 줄일 기회도 없었다.


블랙 먼데이 이후 50% 이상의 자본을 상실했다.



추가 손실과 은퇴

1988년, 블랙 먼데이 이후 일부 손실을 회복하려 시도했으나, 다시 한번 큰 손실을 입게 된다.

블랙 먼데이 이후 주도적인 장기 추세 없이 급등락을 반복하는 장세에서 추세 추종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손실을 냈다. (중장기 추세를 잡도록 설계된 시스템이었기 때문) 이후 포지션 사이즈를 다시 보수적으로 조정했으나 이미 큰 손실을 입은 후였다.


이후 데니스는 블랙 먼데이 이전처럼 공격적인 매매를 할 수 없게 되었다. 자신이 만든 시스템을 신뢰할 수 없게 되었고, 점점 더 신중한 매매를 하게 되었다.

결국 1988년 말, 공식적으로 트레이딩에서 은퇴했다.



복귀와 은퇴

1990년대 초반, Dennis Trading Group, DTG를 설립하며 트레이딩에 복귀하며 터틀 트레이딩 전략을 다시 적용하며 시스템을 재정비했다.


1994년, 연준의 금리 인상에 의한 급격한 변동성 확대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 여전히 추세 추종 전략에 의존했고, 일관된 추세를 형성하지 못한 고변동성 장세에서 손실이 발생했다.


1995년, 다시 트레이딩을 포기하고 은퇴를 선언했다.


2000년대 초반, 헤지펀드 스타일의 운용을 고려하며 다시 금융시장에 관심을 보였다. 기존 추세 추종 전략을 더 정교한 알고리즘 기반 트레이딩으로 전환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2002년 이후, 다시 은퇴했다. 이후 직접적인 투자나 금융 시장에서의 활동은 하지 않고, 정치 및 자선 활동만을 이어가고 있다.




개인적 의견

혹자는 복귀 후의 연속된 실패가 '터틀 트레이딩 시스템이 더 이상 통하지 않았기 때문'이라 말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본인은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 같지만) ATR 기반 리스크 관리 기법은 현재도 활용되고 있고, 추세 추종 시스템도 여전히 잘 작동한다.


Jacob Little, Jesse Livermore 등, 매매 우위 Trading Edge를 점한 트레이더가 몰락한 경우는 많다. 그들의 기법은 후대 트레이더들에게 영향을 미쳤고, 지금 시장을 지배하는 트레이더들 또한 그들의 영향을 받았을 수밖에 없다. 왜 그들은 몰락했는데, 그들의 영향을 받은 걸출한 트레이더들은 계속 나타날까?


제시 리버모어의 시스템이 실패한 것이 아니다. 제시 리버모어가 실패한 것이다.


마크 미너비니 Mark Minervini의 사례

매매하는 상품과 분석 방법은 다르지만 미너비니도 장세의 영향을 크게 받는 추세 추종 트레이더다. 미너비니는 전략에 불리한 장세가 지속되면 포지션 사이즈를 극단적으로 줄인다. 그래도 결과가 나쁘다면 유리한 장세가 돌아올 때까지 현금만 들고 기다린다.


"활은 전쟁터에서 군대의 진퇴에도 도움이 되며, 창 옆이나 그 외의 무기 곁에서 재빨리 쏠 수 있어서 야전 등에서는 특히 좋은 무기다. 하지만 성의 공략이나 적과의 사이가 20간 (약 36미터) 이상 되는 경우에는 적당하지 않다"
- 미야모토 무사시, 오륜서


리처드 데니스는 추세가 없는 시장에서 추세 추종 시스템으로 큰 포지션을 운용했다.

마크 미너비니는 추세가 없는 시장에서 소극적으로 매매하거나, 아예 매매를 하지 않는다.


모든 상황에서 항상 이기는 전략은 없다. 뛰어난 전략가는 특정 전략이 어떤 맥락에서 유용하고, 무용한 지를 아는 자다.




Ref

Covel, M. (2009). Trend Following: Learn to Make Millions in Up or Down Markets (5th ed.). FT Press.

Covel, M. (2007). The Complete TurtleTrader: How 23 Novice Investors Became Overnight Millionaires. HarperBusiness.

Dennis, R. (1984). Interview in Market Wizards: Interviews with Top Traders (J. Schwager, Ed.). New York Institute of Finance.

Miyamoto, M. (1645). 五輪書 [Go Rin no Sho]. Manuscript.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Victor Niederhoffer 1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