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raya Sep 02. 2015

#01 유리멘탈 @San Pedro, Chile

여행 114일째: 칠레 아타카마 사막, 그리고 달의 계곡

  여행을 하다 보면, 나 스스로에 대해 다시 생각할 기회가 많아진다. 내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정의는 언제나 내리기 힘들지만 일상의 자질구레한 일들에서 벗어나, 그곳에서 한 발짝 물러 내 주위에서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을 조망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여행에서 자신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아닐까. 어쨌거나 어이없게도 나에 대해 돌아보게 된 사건은 자전거였다. 산 페드로 데 아타까마(San Pedro de Atacama)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는 달의 계곡(Valle de  Luna)이다. 투어를 이용하면 약 8000 페소에 다녀올 수 있지만 자전거를 대여하면 더 싸게 다녀올 수 있다. 6시간 (혹은 하루 종일) 대여비가 약 3500 페소이므로 자전거를 잘 타는 사람이라면 센트로에서 약 16km 떨어진 달의 계곡 까지는 반나절이면 거뜬히 다녀올 수 있다. 그러나 나에게 자전거는 일산 호수공원에서 구남친과 몇 번 시도해 본 적 없는 낯선 운동이었다. 그렇지만 도전을 사랑하는 나의 일행, (페루에서 마주친)한국 남자 둘은 나에게 자신의 한계를 깨보라며 자전거를 타 보자고 권유했다. 정말 자신이 없어하는 나를 위해 그렇다면 오늘 자전거를 타고 3km 거리에 있는 키토르에 가보자고, 함께 있던 오빠가 나에게 제의했다. 3km 라면 시도해볼 만하다!라는 생각에 불볕 더위 사막에서 레깅스에 겨울 청바지, 그리고 긴팔에 헬멧까지 풀 착장 한 후 키토르로 향했다. 


비틀비틀 거리며 자전거를 타는 나를 보며 Good  Luck!이라 외쳐주던 외국인들까지 ㅜ.ㅜ 부끄러웠지만 어쩔 수 없었다. 그래도 타다 보니 어째 어째 키토르까지 무사 도착했다. 도착해서는 생각보다 비싼 입장료에 우린 입구에서 사진만 찍고 다시 자전거를 타고 돌아오기 시작했다. 자신감이 붙은 나는 속력도 내서 쌩쌩 달렸다. 사막에서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타는 자전거라, 기분이 좋았다. 그리곤 센트로에 다다러 차도로 자전거를 탈  수밖에 없었다. 그리곤 멀쩡하게 가던 나는 멀리서 다가오는 자동차를 보고 혼자 비틀거리다 그만 벽에 자전거를 박아버리고 말았다. 뒤에서 따라오던 동생은 웃음을 참지 못했다. 차와 나의 거리가 2m 이상이었는데 도대체 왜 넘어진 거냐며 나를 비웃었다. ㅜ.ㅜ 나는 그냥 멀리서 다가오는 자동차가 무서웠다. 그게 전부다분명 그 전까지만 해도 혼자서 쌩쌩 잘 타던 자전거를, 멀리서 다가오는 그 두려움 하나로 그렇게 중심을 잃어버리다니, 이건 정말 멘탈의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나마 오빠의 충고로 겨울 청바지를 입었던 덕분에 큰 부상은 없이 발목 조금, 그리고 손바닥 가득 피를 흘리며 사고 장소 옆 호스텔에 들어가 피가 나는 손을 씻었다. 아프기도 하고 부끄럽기도 하고 눈물이 송골송골 맺히는 것 같았지만.. 아직 숙소까지는 10분 정도 더 가야 하기 때문에 꾸욱 참고 다시 자전거를 탔다. 돌아와서도 끝없는 놀림을 받아야 했지만, 다쳤다는 이유로 요리와 설거지를 면제받고 호스텔의 다른 외국인 친구들에게 나 넘어졌다고, 나 아프다고, 징징거리며 그나마 위안받을 수 있었다. 그리곤 결국 투어는 자전거가 아닌, 단체 버스 관광으로 결론이 났다. 


나는 뭐가 그리 무서웠을까? 자동차는 저 멀리에서 다가오다 이미 내 옆을 지나가버렸지만, 나는 내 중심을 잃고 그렇게 아무 장애물 없이 혼자 벽에 부딪혀버렸다. 바보. 내 인생이 떠올랐다. 도대체 나는 뭐가 무서워서 그렇게 피했을까. 그 실체가 있기는 했을까? 내 안의 두려움이 나를  잡아먹어 버릴 때까지 나는 진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냉정하게 바라보지 못했다. 그렇다. 나는 유리멘탈이었다. 젠-장.

매거진의 이전글 #prologue 방황, 여행의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