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소한 Jul 10. 2020

어떤 사진이 찍고 싶은가요

과정을 기록하는 사진 

사진은 '순간'을 남기니까, 열심히 남겼었는데 되돌아보고 나니, 항상 결과만을 남겨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이전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문득 궁금해졌다.  



항상 과정 중이라는게 어렵다. 어렵고 힘들다보니 당연스레 과정을 잘 안남기게 된다. 지리멸렬할 때가 많았어서. 내 제한적 경험치는 그렇게 말하고 있었다. 


그런데, 과정을 남기고싶은 곳들이 있다. 그래서 이 날은 좋아하는 가게 셰프님이 요리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담았다. 모든 일이 체력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이렇게 힘을 많이 써야, 온몸을 써야 하나의 요리가 완성된다는 게 새삼 놀라웠다. 시간을 계산하고, 끊임없이 실험하고, 이를 반복하고 - 


재료를 하나하나 살피기 위해서, 직접 지방에 있는 목장까지 다녀오신다고 한다. 그리고 바질, 토마토도 직접 키우신다. 근처 30-40분 거리에 자그마한 텃밭을 관리하신다고 한다. 그 시간과 노력이라는 정성에, 괜시리 마음이 뜨거워지는 새벽.



어떤 재료를 준비하는게 가장 힘드신지, 짬짬이 인터뷰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이곳의 메뉴 중에 '라비올리'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 메뉴는 토마토 씨와 껍질을 발라내서 재료를 준비한다. 일주일의 하루를 쉬시는데, 라비올리를 위한 토마토 손질을 하다보면, 하루 쉬는 날도 제대로 못 쉴 때가 많다고 한다. 이렇게 많은 정성이 들어가는 줄 알았다면, 좀 더 맛있게, 아껴서 먹였을 것 같다. 


먹는 것은 언제나 나에게 가장 중요한 화두였다. 그런데 요즘은 먹는 것 '이전부터'의 이야기가 궁금해졌다. 



그래서 요새는 음식 사진만 찍지 않고, 음식 사진'과' 함께 그 이전의 이야기까지 담아내는 사진을 찍으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그 기회를 만드려고 한다. 재료를 준비하는 모습을 담아도 될지, 꼭 여쭤본다. 



그렇게 완성된 요리를, 자연광이 드는 창가에 가져다두면 끝. 



이렇게 과정을 담아내는 사진을 오래도록 찍고싶다. 




작가의 이전글 일상은 어떻게 여행이 될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