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soceo Jan 12. 2018

주식시장에서 동전주 매수하기

주식시장에서 장기투자 시작!

[관련 글 : GoodBye 가상화폐]

[거래영상보러가기]


어제 부로 가상화폐 시장을 떠나면서 굉장히 역동적인 투자처 하나를 잃었지만 동시에 새로운 투자 방식을 하나 배운 날이기도 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공유 사무실(관련 글 : 두 번째 공유 사무실 OPEN 임박)을 사용하시는 전업 투자자 한 분이 계시는데 종종 저에게 투자 방식이나 시장 상황에 대해서 1:1 강의를 해주십니다. 말이 강의지 그냥 커피 한잔 하면서 이것저것 저한테 이야기를 해주시는 겁니다. 그분의 성향 자체가 사람들과 어울리기보다는 구석에서 모니터를 보며 일하고, 식사도 혼자 먹는 스타일이지만 하루 종일 그러고 있으면 또 심심하다고 종종 저한테 오셔서 투자와 관련된(?) 이야기만 많이 해주십니다~ㅎㅎ 저의 입장에서 실제로 수익을 크게 얻으며 전업 투자자로 종사하고 계시고, 저한테 좋은 투자 타이밍도 몇 차례 알려 주셨고, 심지어 제가 수익도 봤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개인이지만 소위 말하는 큰 손이기 때문에 제 입장에서는 그분이 직접 찾아와서 이야기해주겠다는데 마다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전업 투자자의 투자 방식]

가끔은 지루할 정도로 똑같은 이야기를 해주기도 하는데 생각해 보면 정말 그게 다일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1. 사놓고 잊어라.
2. 듣지도 보지도 못한 잡주에 조금씩 그리고 여러 개에 투자해 놓아라. 그리고 잊어라.
3. 당장 수익이 있다면 은행에 저금하지 말고, 주식에 적금하듯이 투자해라.
4. 종목은 상관없다.(눈 감고 골라서 매수해도 된다)
5. 충분한 기간을 두고 위의 방식을 반복한다.
6. 살 때도 조금씩, 팔 때도 조금씩 판다.


[저의 투자 방식]

1. 특정 종목(ETF)만 거래.
2. 분할매수를 하더라도 최대 3~4번 정도만 가능할 정도이고, 매도할 때는 한 번에 다 팔아 버립니다.
3. 단타 스타일
4. 손해 볼 때는 크게 보고, 수익 볼 때는 적게 본다.
5. 투자한 종목이 특정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하면 대처가 안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BPoVP7lq6jI


솔직히 전업 투자자 분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 괜찮겠다 생각했지만 지금 현재 저의 투자 스타일로도 제가 목표로 한 만큼의 수익은 보고 있었기 때문에 일단 제 방식을 고수하고 있었는데 일단 그 방식은 지금과 같은 특정 방향으로 나아가는 상황에서는 맞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고, 가상화폐 시장을 나오면서 새로운 투자처를 고민하다가 일단 저분의 방식대로 해보는 게 먼저인 거 같아서 주식 시장에 다시 포커스를 맞춰보기로 한 겁니다.


가상화폐 시장을 나오기 직전 요 며칠은 정말 황폐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신경 쓰이고, 해야 될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좌절하고, 체념하고... 기본적으로 투자를 함으로써 제 본업에 영향이 생기면 안 되는데 최근에 제가 그러지를 못해서 손절하고 가상화폐 시장을 미련 없이 나오게 된 겁니다. 개인적으로 가상화폐 시장이 갑자기 망하거나 없어지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이야기도 나오는데... 설마 그런 일이 생길까요?


[새로운 방식의 투자 Start!!!]

일단 오늘부터 새로운 방식으로 주식시장에서 투자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1. 전 날 발생한 수익의 10% 미만의 금액으로 다음 날 주식 종목을 매수한다.
2. 매수하는 종목은 당일 날 하한가 친 종목 중 아무거나 산다.
3. 1,000원 미만의 동전주를 최소 단위로 매수.
4. 종목 당 목표 수익률은 100%이고, 그 전에는 매도하지 않는다.
5. 매수 가격 대비 20% 이상 하락 시 추가 매수

저는 직장인이 아니기 때문에 하루에도 다양한 수익이 여기저기에서 소소하게 발생합니다. 임대료가 들어오기도 하고, 이자가 들어오기도 하며, 온라인 상으로 판매한 물건 값이 정산되어 들어오기도 합니다. 운 좋은 날은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보기도 합니다.(대신 한번 지출이 발생할 때는 왕창 나갑니다.) 그래서 월급이 없기 때문에 월급 중의 여유 자금으로 위와 같은 투자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 전 날 대비 수익금의 10% 만큼의 금액으로 다음 날 투자한다는 제 나름의 규칙을 만들어 본 겁니다.


소액이라 100% 손해가 발생해도 큰 타격이 없고, 모든 종목이 100% 손해가 발생할 일도 없을 겁니다. 당장은 수익이 없겠지만 그중에서 몇 개씩은 대박이 나기도 할 겁니다. 오늘 55,000원으로 세 개의 종목을 10주씩 매수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HTS 꺼버렸습니다. 나름 모으는 재미도 있고, 결과가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제가 귀차니즘에 빠지지 않는 한 이 글 댓글로 구매한 종목을 앞으로 계속 달아 놓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는 위의 방식으로 실제 주식 거래를 영상으로 만들어서 유튜브에 올린 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1oQqVaCg2Q

매거진의 이전글 GoodBye 가상화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