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디 Aug 17. 2020

잠이 덜 깬 채로 마시는 커피

그리고 젤리인간과 젤리

 나는 원래 잠이 많은 사람은 아닌데도, 요 근래 두 개의 일과 작업을 병행하고 있자니 어딘가 고장난 듯한 기분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태엽이 덜 감긴 시계처럼 버벅이기도 하고 늘어지기도 하는 것을 보면. 어제는 낮에만 여덟 시간이 넘게 잠을 잤고 오늘은 오후 열 두시 반쯤 바깥의 소음을 듣고 깼다. 누군가에게는 열 두시쯤 일어나는 일이 그리 늦은 일이 아닐 수 있지만 스무 살 이후로 단 하루도 늦장부린 삶을 산 적이 없는 내게는 꽤나 큰 변화였다.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거리나 가게에 사람이 없으리라 생각하는 이들도 꽤 있지만 사실 세상은 평소처럼 돌아간다.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여기저기를 누비며 눈을 마주치고 대화하는 것. 나는 여유롭게 걷거나, 급하게 뛰어가는 사람들 사이에서 항상 숨을 헐떡이며 뛰어다닌다. 아르바이트 시간에 지각할 것 같다거나, 지각했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약속시간에 10분정도 전에 도착해야하는 습관이 급하지 않아도 되는 순간에 나를 급하게 만드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새로 일하는 곳은 집 근처의 프랜차이즈 카페다. 프랜차이즈라고 하면 엄격하고, 깨끗하고, 마음대로 하지 못해 조금은 답답하기도 한 일자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는데 3일정도 근무해보니 생각보다 이런 환경이 나한테 잘 맞는다는 걸 깨달았다. 그간의 무질서, 소음, 서비스직이지만 내 마음대로 하는 것들에 대해 물려있는 상태였는데 체계와 규칙이 확실한 곳에서 근무한다는 기분이 들자 스스로 책임감 같은 게 생겼다. 내가 일하는 시간만큼은 나도 열심히 잘 지켜가며 해야한다는 책임감. 고작 네 시간 삼십분밖에 안 되는 짧은 시간이지만.


 항상 카페에 출근하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은 전 타임에 수고한 분들과 인사를 나누며 오늘은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무엇이 부족한지를 나누는 일인데 나는 이 시간이 짧지만 왠지 서로의 노고를 칭찬하고 인정하는 시간인 것 처럼 느껴져서 기쁘다. 짧은 대화를 나누고 나면 방금까지 대화를 나누던 사람들은 또 다른 타인이 되어 일하는 곳을 떠난다. 수고하세요, 하는 말 한 마디로 같이 일하는 사이에서 각자의 삶으로 돌아가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연적으로 다시 만나야 한다는 점이 재밌다.

 오늘은 잠이 덜 깬 채로 2구짜리 가스켓을 돌려 끼우고 커피를 내렸다. 프랜차이즈의 또 다른 좋은 점은 커피가 썩 괜찮다는 점이다. 기대하지 않아도 중간 정도의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 물론 입이 엄청나게 고급이거나 까다로운 인간들한테는 못 미치는 맛이겠지만. 커피가 내려오는 27초 동안 전 직장에서 만난 머리가 길고 수염을 아무렇게나 기른 매니저님을 떠올렸다. 커피를 좋아한다는 내 말에 "그럼 커피도 잘 알겠네요? 뭐 좋아해요?"라는 말에 "산미있는 원두 좋아해요." 했던 대화. 짧지만 일이 아니라 내 사적인 취향에 대해 질문한 그가 잠깐 떠올랐다.

 윙, 하고 물이 도는 소리가 멈추고 커피가 다 내려왔다. 두 개의 샷잔에는 크레마가 얇게 올라간 샷이 두 개 일정하게 나와있었다. 맛있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는 샷이 다 내려온 순간에 크레마가 흩어지지 않게 잔에 부어놓아야 했는데 카페에서 일하다 보면 좋은 타이밍을 놓쳐 항상 대충 때려붓기 일쑤다. 커피 맛은 크레마가 좌우한다! 던 노원역 카페의 어떤 사장님의 말이 생각났다.


 정적인 일터에서만 하루하루 버티며 근무하던 날들도 나쁘지는 않았으나 1년이 가까워오자 질렸던 것도 사실이라, 바쁘더라도 지금 살아가는 것이 이전보다는 더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잠이 덜 깬 채로 커피를 한 모금 마셨다. 나쁘지 않네. 오늘의 감상. 나쁘지 않은 거 같다.




 폭염주의보. 외출을 자제하라는 말이 담긴 재난문자는 크게 와닿지 않았으나 그래 덥긴 덥더라, 정도의 감상으로 남았다. 나는 이런 걸 보면 사람은 꽤나 단단하게 잘 만들어져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만약에 인간이 젤리같은 반고체로 존재한다면 이 정도 폭염에는 주르륵 녹아서 주스가 되어버리지 않을까? 주스가 되어버리면 아마 컵에 담기거나.. 인간형 슈트에 담겨서 찰랑찰랑 생활하겠지. 생각해보면 이것도 재밌을 것 같기는 하다. 젤리 인간.

급하게 그려 본 상상속의 젤리 인간. 인간형 수트는 기술이 발달하지 않아 미흡하고 저 정도의 모양만 취할 수 있음. 기본형 인간 수트의 모습.


 퇴근길은 얼마를 일하던 즐겁다. 퇴근하며 생각했다. 이제 생체 리듬이 좀 잡혀가는 중이니, 글을 미루지 말아야겠다. 더 이상 시간이 없다고 미루기에는 핑계인 듯 하니까. 하루 한 번. 길이에 상관 없이 기록하는 일. 아무 말 대잔치여도 언젠가 돌아보면 재밌는 기록들이 되겠지. 꼭 그 날 있었던 일이 아니더라도. 네 시간 반을 채우고 집에 가는 길에 오늘은 가다가 젤리를 사 먹어야지 하는 생각을 했다. 백도가 들어있는 달큰한 젤리. 젤리 인간 생각을 해서 그런 걸까? 아니면 덜 깬 채로 커피를 마셔서 그런 걸까.

 젤리 하나에도 고민을 붙이는 내가 질려서 오늘은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천 삼 백원 짜리 행복을 사 먹었다. 적당히 미지근한 달달함이 좋았다. 젤리를 먹는 짧은 시간 동안 우물거리며 생각했다. 아직 커피보단 한창 달달한 게 좋을 나이니까. 한참 멈춰두고 읽지 않던 책도 폈다.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는 기분이 들었다. 피곤하지만 달달하게 살아가기. 아니면, 뭐. 그냥 코딱지나 파면서 오늘을 살아가지 뭐.


20200817

시작, 하루하나 에세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