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헛발질에 남은 건 '추'
이 애니메이션을 보고 싶었던 이유는, 포스터를 보자마자 스튜디오 미르의 느낌이 강해서였다. 실제로 영화 보고 검색해보니 이들이 프로덕션에서 꽤 중요한 역할인 터라 기분도 남달랐다.
하지만 <나의 붉은고래> 자체는 썩 좋은 영화가 아니다. 중국에서 성공했으니 제작 기간 12년을 크게 내세우고 있지만 아무리 좋게 생각해도 그만큼 시간을 들였다고 보기 어렵다. 오히려 그만큼 시간을 들였다는 게 의아할 정도다.
비주얼적은 좋다. 2D와 3D가 결합된 부분도 그렇고, 자연경관은 물론 물이나 식물처럼 극 중에서 자주 표현되는 요소를 아름답게 표현한 것도 좋다. 그리고 세계관도 나름의 웅장함을 가지고 있다. 신도 인간도 아닌 특별한 존재들의 세계가 인간계 바다와 연결된다는 설명과 함께 펼쳐지는 오프닝은 인상적이다.
문제는 그 이상의 장점이 하나도 없다. 세계관은 웅장한데 중심 스토리가 부진하니 영화가 텅 빈 느낌이다. 세계관과 그것을 해석하는 이(연출)의 시선, 그리고 스토리가 맞아떨어져야 작동할 수 있는 판타지가 그저 겉치레가 된다.
주인공의 매력이 부재하다는 게 패착이다. 첫 등장에서 쾌활해 보이던 춘이 성인식 전에 계속 정색한 표정인데 긴장도, 우울도, 걱정도 느껴지지 않는, '그림으로 표현을 못하네'란 생각만 들뿐이다.
이는 작화의 문제라 볼 수 없다. 전적으로 연출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걸 자주 느낄 수 있다. 내내 정색하던 춘이 곤을 키우게 되자마자 환한 모습인 건 도무지 주인공에게 이입할 여지가 없다.
클라이맥스로 갈수록 이 연출의 미숙함은 더 커진다. 시나리오상으로도 막막한 부분도 있지만 때때로는 좋은 대비나 은유의 요소도 껄끄럽게만 느껴지기도 한다.
그럼에도 승자는 있다. 추. 아마 이 영화를 보면 모든 사람은 추를 사랑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물론 추도 멍청한 짓을 하지만(언제나 호기심이 문제다) 영화 속의 활약은 거의 그가 도맡아 하고, 감정적인 표현도 가장 많이 한다.
그리고 중국이 붉은색을 좋아하는 걸 알지만, 이세계(마을-영매의 공간)의 핵심 색상이 전부 붉은 색인 건 분위기를 제한시키는 느낌이 강하다. 판타지의 맛이 대비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영화는 그런 재미가 별로 없다. 아마 이런 점 때문일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모노노케 히메>가 연상된다. 대자연을 기반으로 한 웅장한 세계관, 자연과 사랑이 뒤섞인 스토리, 소녀 소년인 남녀 콤비 등. 하지만 제작기간 4년인 <모노노케 히메>에 비해 한참 뒤처진 <나의 붉은고래>. 아직 중국 애니메이션이 멀었다는 것만 증명한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