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들이 신났다고 보는 이도 신나진 않는다
본인도 소문으로만 들은 말이지만 '동시상영'이란 게 있었단다. 수작과 평작, 혹은 졸작을 함께 묶어서 한 편의 관람료만 받았다는 그것. <봉이 김선달>을 보면 놀랍게도 (겪어보지도 못한) 그 상영형태가 생각난다. 한 편의 영화가 전반과 후반에서 완전히 다른 맛을 내기 때문이다.
엄밀히 말해 그렇다고 <봉이 김선달>의 일부는 좋았냐고 물으면 그건 또 아니다. 자신들이 재밌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혹은 멋진 인물들을 그리고 있다는 도취가 느껴지는 전반부는 퓨전 사극의 트렌드에 맞춰 정신없이 이야기를 털어놓을 뿐이다.
반면 후반부는 김인홍(제목도, 영화 홈페이지에도 김선달로 나왔지만 이 영화에서 김인홍이란 이름이 훨씬 많이 쓰인다. 유승호 분)가 성대현(조재현 분)에게 대동강 사기를 치는 이유, 과정 등의 공감을 '모두가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에 사기극의 탄탄함을 놓쳐버린다.
만일 이런 차이가 있더라도 탄탄하게만 만들어졌다면 훨씬 고급스런 이종장르물로 탄생했을지도 모른다. 코미디-범죄물이란 조합 자체는 이미 많은 영화들에서 성공적인 요소로 작용한 점도 있으니까.
그러나 <봉이 김선달>을 그렇게 명민한 분석으로 접근한 영화가 아니다. 그저 배우들의 연기를 믿고, 그리고 성공적인 퓨전 사극을 따라가기 급급한 공산품일 뿐이다.
사기란 건 기본적으로 상대를 홀리는 것이다. 사기꾼은 범죄를 저지르면서도 평소의 자신을 변형시켜서, 아니면 아예 다른 인물인 척 연기하는 직업인 셈이다. 유승호는 물론 좋은 배우다. 잘생겼으면서도 변화무쌍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에겐 그정도의 깊이는 없다. 결국 여기에는 사기치는 김인홍이 아니라 그냥 잘생긴 유승호가 연기를 하고 있을 뿐이다.
그리고 이 깊이는 결국 시나리오 상의 문제이다. 성대현에게 복수를 하는 후반부로 치닫기 전까지 영화는 김인홍의 입체적인 모습을 숨기고 있다. 그의 활약상을 늘어놓느라 정작 그가 어떤 사람인지는 배제돼버린다. 그러다보니 오히려 딱 보기에 인물의 성격이 느껴지는 성대련(조재현 분), 보원(고창석 분), 윤보살(라미란 분) 등이 훨씬 정감 간다.
<봉이 김선달>과 똑 닮은 헐리우드 영화가 있다. 바로 <핸콕>이다. 전반부는 히어로물이었다가 후반부는 SF 비극으로 돌변했던 그 영화의 행보를 이 작품은 똑같이 밟고 있다. 한 작품은 하나의 태도로 만들어질 때 보다 높은 완성도나 여운을 남길 수 있다는 걸 왜 모르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