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도동 Jan 27. 2024

일일일글 [거절]

착할수록 나쁘게 거절하는 아이러니

- 소개팅을 했다. 정말 좋은 사람이었다. 느낌은 없었다. 외적인 이상형이 없는 나는 첫 느낌이 중요하다. 그저 나에게 없는 명확한 한 가지를 가지고 있으면 직진하는 것 같다. 오늘은 나와 비슷한 분이었다. 딱히 느낌을 받지 못해 입으로는 대화를 머릿속으로는 거절 멘트를 생각하고 있었다.

- 나쁜 사람이 되기 싫었다. 정확히는 당장에 나쁜 사람이라는 말을 듣기 싫었다. 열심히 경청하고, 주도하고, 마무리했다. 아, 사실 마무리는 못했다. 끝까지 너무 친절했거든. 알아채지 못하게. 아마 오마카세를 얻어먹었기 때문일까. 내가 친절해질수록 내게로 기우는 그의 상체 각도가 나에 대한 호감 표시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어서일까. 모르겠다.

- 집 앞에 데려다주며 연락할 테니 기다려달라는 그의 말에 나는 어떻게 거절해야 상처받지 않을까 엄청 고민했다. 오마카세값 반을 준다고 할까? 그건 그거대로 자존심 상할 것 같았다. 오로지 빚지기 싫은, 내 마음만 편하자는 방법 같아서 고민되었다. 어떡하지.

- 욕을 먹더라도 솔직하자 결심했다. 너무 좋으신 분인 건 알지만, 나는 느낌이 중요한데 그게 없어서 더 만나는 건 시간 아까운 일일지도 모른다고. 너무 예쁜 말로 덕담을 길게 보내주신 덕에 내 마음은 더 무거워졌다. 거절도 아무나 하는 게 아니구나. 어쩌면 모질지 못하고 여린 사람들이 더 나쁜 거절을 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세상에 남자는 많지만 내 남자는 없다는 걸 오늘도 알아가며 거절의 글 마침.

- 일러스트 출처 : 뉴욕타임즈

작가의 이전글 일일일글 [발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