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연못, 최고의 학교, 대단한 대기업이 답은 아니다
다윗과 골리앗: 강자를 이기는 약자의 기술
'내게로 오라'. 그의 말뜻은 근거리에서 맞붙어 싸울 수 있도록 바로 자기 앞으로 오라는 것이었다. P19
강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가 아주 완고하고 제한적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P33
압박 전술은 약자가 골리앗을 무찌를 수 있는 최선의 승산이었다. 논리적으로 보면, 약자의 처지에 놓인 모든 팀은 그런 식으로 경기해야 한다. P40
아이들을 더 생기있게, 더 풍성하게, 더 잘 참여하게 하도록 무언가를 한다면, 아이들은 수동적이 될 이유가 없습니다. (중략) 학급 규모의 문제에 관해서는 작은 학급의 장점에만 너무 사로잡혀 큰 학급의 장점은 잊어버리고 있다는 것이었다. P71
피사로와 모네는 마네와 생각이 달랐다. 그들은 작은 연못의 큰 물고기가 되는 쪽이 더 낫다고 생각했다. P83
큰 물고기-작은 연못을 선택하면 외부로부터 경멸을 받을 수도 있지만, 작은 연못은 그 내부에 있는 사람들에게 환대받는 장소다. P85
인상파가 남긴 교훈은 작은 연못의 큰 물고기가 되는 것이 큰 연못의 작은 물고기가 되는 것보다 더 나은 때와 장소가 있다는 것이며, 그렇게 되면 주변부 세계의 아웃사이더라는 명백한 단점이 전혀 단점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이다. P86
캐롤라인 색스는 제2차 세계대전 기간에 사회학자 새뮤얼 스투퍼가 만든 용어인 상대적 박탈감을 경험하고 있었다. P90
학문적 자아관념이 도전에 대처하고 어려운 문제를 끝까지 해결하려는 의지를 형성한다. 이는 동기부여와 자신감을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다. P93
이공계 학위를 받을 가능성을 결정짓는 데 중요한 것은 단지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가의 문제가 아니다. 중요한 것은 교실 안에 있는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서 얼마나 자신이 똑똑하다고 느끼느냐 하는 것이다. P97
큰 연못의 단점이 좀처럼 언급되지 않는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다. 최고의 학교는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 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는 근거로 부모들은 여전히 아이들에게 가능한 한 최고의 학교로 가라고 말한다. (중략) 단점처럼 보이는 것에 실은 얼마나 많은 자유가 있을 수 있는지를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P107,108
용기는 힘든 시기를 겪고 나서 그 시간이 어쨌거나 아주 힘겹지는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비로소 얻게된다. P169
힘과 권위를 선의로 행사한 것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오기 시작하는 지점이 있다는 것이다. P287
미국인들은 자신들의 시스템이 정당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모두가 공평하게 대우받고 있으며, 목소리를 낼 수 있고 이 목소리가 경청되며, 내일이 되면 오늘 받았던 대우와 전혀 딴판으로 대우를 받지 않을 것이라고 믿을 수 있게 규칙이 제 구실을 한다고 이해할 때 권위를 받아들인다. 정당성은 공정성, 발언권, 예측 가능성을 기초로하며, 이 문제에 대해서 미국인들이 불평을 늘어놓기를 좋아하는 것만큼이나 미국 정부가 이 모든 기준들을 꽤 잘 충족하고 있다. P336
다윗과 골리앗, 말콤 글래드웰, 21세기 북스
자녀가 일류 대학을 가길 바라는 모든 학부모에게 일독을 권한다.
<아웃라이어>, <티핑포인트> 등으로 익히 알려진 말콤 글래드웰의 저서. 우리가 잘 알고 있지만 좋은 것, 화려한 것에 가려 놓치고 있었던 당연한 사실을 이론과 분석을 통해 잘 알려주는 책이다.
아시아에 속해 있다는 것, 분단 국가라는 것, 박해의 역사를 지내 왔다는 것, 국가의 영토가 좁은 것.
한국에서 태어났다는 것, 여자라는 것, 갑 보다는 을이라는 것.
국가를 놓고 봤을 때, 개인을 두고 볼 때 우리나라 그리고 나는 다윗이다. 그러나 책은 말하길 다윗이기 때문에 이로운 점이 있단다. 다윗이 승리한 역사의 기록은 이제까지 충분하고, 여전히 그 기록은 이어지고 있다. 책의 핵심은 간단하다.
큰 연못, 최고의 학교는 무조건적이지 않다
큰 연못, 최고의 학교가 당신 혹은 자녀의 가치를 올려 줄 것이라 생각하겠지만 사실 꼭 그렇지만은 않다. 큰 연못, 좋은 학교를 졸업해 자신의 가치를 제대로 올리려면 큰 연못, 최고의 학교에서 큰 물고기가 될 때 가능하다는 것이다.
혹 입시를 준비하고 있는 누군가라면, 생각해 볼 문제다. 작은 연못의 큰 물고기가 시시해 보일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 책은 연구결과를 통해 최고의 대학에서 최상위권 학생의 연구논문 실적과 평범한 대학에서 최상위권 학생의 연구논문 실적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평범한 학교의 최상위권 학생들의 실적이 최고의 대학에서 상위 20퍼센트의 학생들의 실적보다 훨씬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