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첫 공무원 시험 과락? 당연한 거야

헤딩 팟에서 고인물까지 가는 방법

 

 2016년 첫 번째 공공기관을 사직 하고.졸업 하고 아무 준비 없이 9급 시험을 쳐봤다, 합격권을 당연히 아니고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한국사 과락이었다. 첫 시험? 과락할 수 있어! 당연한 거야. 공무원 시험은 기본 이론으로 난이도 조절을 하기에 수험자 레벨이 너무 많이 올라서, 수험서 사료에 작은 글씨, 이공계의 경우 이미 오류로 밝혀진 옛 논리까지 출제되기도 한다. 이런 시험을 치는 데 있어서 과락을 경험하는 걸로 겁을 먹어서는 안 된다. 


Episode 2. 첫 회독이 끝났다면, 이제 문제와 함께 성적을 올려보자.


-시험 난이도는 강남 부동산보다 더 빨리 오른다더라.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지방 경력 연구지도직 시험을 보면서 매번 느낀 것은 매해 시험 난이도가 미친 듯이 오른다는 것이다. 주관적인 평가겠지만, 기출문제를 풀면서 생각한 것은 2000-2007년까지의 문제는 시중의 기출문제집 한 권으로 합격권에 들어갈 수준이었고, 2008-2012년 문제집 2권이면 80%는 커버가 가능했고, 2013-2015 격변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정독과 회독이 필요해졌고 그 뒤로 2016,17,18,19 매해 손오공 스카우터 전투력 측정 널뛰듯 난이도가 상승했다(내가 본 전공과목 한정). 물론 전공과목을 예로 들었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 다른 분야도 계속해서 시험의 난이도가 오르는 것은 어쩌면 당연 한 일일 것이다. 


-빠른 합격을 위해 기출을 씹어버리자.

 첫 회독은 공시생에게 꾸준하게 공부를 할 수 있는 습관을 들여주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첫 회독과 공부의 꾸준함이 생겼다면 이제 기출을 뜯고 맛보고 즐길 때다. 기출문제? 그건 100점 맞고 본시험이 있는 거야. 기출문제를 대하는 나의 자세는 '기출문제를 100점 맞는 자가 본시험을 볼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기출문제를 100점 맞더라고 본시험에서는 쓰레기 문제 난이도 조절용 고난도 문제를 틀려 80점대나 90점대 점수가 나오곤 한다. 이 문제들은 어렵다기보다 전혀 중요한 이론이나 내용이 아니고, 어디 책 구석에 숨어서 찾기도 어려우면서 출제자의 의도가 '그냥 틀려'인 악의적인 것들인데 이런 문제들은 기출로 거를 수 없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기출문제를 다 맞을 수 있다면 거의 대부분의 문제를 풀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다 맞는 것은 본시험 합격에 가장 빠른 지름길이고 필수적인 코스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Dr.Strange : How do i get from here to there? 과락에서 합격까지 어떻게 갈 수 있을까? 


 나는 과목별로 기출을 하루에 4개 정도 풀고 틀린 문제를 수험서에서 전부 찾아보는 방법을 통해서 공부했다. 아마 1 회독 이후 회독의 시간보다 이렇게 전공서를 뒤져본 게 훨씬 시간이 길었다. 게으름에 오후 1-2시에 일어나서 공부를 시작하는 경우에도 이 작업은 새벽까지 자기 전에 모두 끝내고 잤다. 이렇게 한번 모든 기출문제를 풀고 나서, 기출문제 2 회독 때는 평균적으로 거의 백점을 맞았고, 가끔 한 문제 정도 틀릴 레벨까지 올랐다.(같은 문제를 또 푸니까)

 이 방법의 경우 초반에 문제를 많이 틀리면 많이 틀릴수록 그만큼 전공서를 보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회독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나처럼 책만 보는 회독에 게으른 사람에게도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었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 되었을 때 이 과정이 완성에 다 달은 것일까? 물론 개인차가 있겠지만, 어떠한 기출문제를 보았을 때, 책 어디 부분 어느 위치에 있는지까지 알 수 있게 되었을 때 아마 그때가 100점 기출에 도달하고 또 본시험을 칠 준비가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단기 합격을 원한다면? 기출문제를 빨리 보자.

 


요약

-공무원은 계급 사회라 빨리 합격하는 게 좋은 게 아니다. 시간이 늦어질수록 문제를 어렵게 내기 때문에 빨리 합격해야 하는 것이다. 

-빠른 합격을 위해서 회독과 기출을 동시에 잡아서 기출문제 100점을 만들자.


Next 기출문제가 완성되었다면? 본시험으로 Gazuaaaa (필기, 면접 끝내보자 1편)

매거진의 이전글 공무원 하고 싶은데, 돈이 없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