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소연 Sep 26. 2015

29. 그는 내 운명일까?


올리비에의 첫 한국방문이 끝나고, 공항에서 그를 보내며 나는 이런저런 복잡한 마음이었다. 우리의 관계는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그와의 만남은 어느 순간부터 나에게 엄청난 고민거리들을 제공했다. 여러 나의 주변 상황때문에라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주인공처럼 조만간엔 선택이라는 결론을 내려야 하는 건가? 하는 압박도 만만치 않았다. 당시 내 나이 서른다섯이 나만 빼고^^ 가족과 친인척 모두에게는 ‘너무 많은 나이’로 여겨졌던 것. 게다가 두 살 아래 사촌여동생이 시집을 가면서, 집안의 마지막 문젯거리 노처녀로 내가 대두 된 것이다. 지난 해, 아흔 아홉 살에 돌아가신 나의 외할아버지가 돌아가시기 몇 달 전 갑자기 내 나이(당시 34세였음)를 물어보시더니...“에이 텄어 너무 늙었어 노색시야” 라고 솔직하게 발언 하셔셔 그 자리에 있던 모두를 웃게 했던 씁쓸한 기억이 새록 새록한 상황이었다^^;;;;    


무엇보다 올리비에의 첫 한국방문에서 그가 한국에 대한 불편한 반응을 너무 보인 것이 나를 가장 고민하게 만드는 지점이었다. 이럴 줄 알았으면 한국 좋아해서 한국에서 일하고 있는 외국인 남자를 만났어야 하는데 “젠장!” 하면서 말이다!^^;;;; 그리고 그가 한국을 다녀갔으니, 다음엔 내가 프랑스에 가서 그를 보면 되겠다라고 생각은 했지만 이런식으로 일 년에 한 번 혹은 두 번 원거리 연애로 우리의 관계가 언제까지 유지될 것인가 그와 함께하는 미래는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너무나도 확신 있게 ‘불투명’ 했다! 하지만... 이상하게 확신 있게 복잡한 이 남자와의 로맨스를 당장 끝내고 싶지 않은 마음만큼은 강렬했다.....   


그래서 어느 순간부터 그와 함께하는 미래는 단순히 그만 연상하는 것이 아니라, 솔직하게 프랑스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좀 더 상기시킨 것 같다. 어릴 적 나의 로망이었던 프랑스에서 살아보기, 프랑스에서 영화 공부하기 등등을 세트메뉴처럼 그와의 미래에 플러스시켰던 것이다. 사실 나는 정말 프랑스 영화와 감독들을 사랑했다. 대학에 들어가 영화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알게 된 프랑스와 트뤼포, 장 뤽 고다르, 에릭 로메르, 알랭 레네 감독등을 너무 사랑했고, 대학 졸업 후 여차저차 돈과 용기와 이것저것부족으로 유학을 떠나지 못했고 그것이 어찌 보면 내 인생에 있어 가장 아쉬운 지점이라고 늘 생각했던 것 같다. 그리하여, 그의 첫 한국 방문 이후 그가 정말 내 운명의 남자인지 아닌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게 다가왔다. 그리고 나는 다시 용기를 내어 2008년 추석연휴 기간 동안 나는 다섯 번째 낭트 방문 길에 올랐다.

매거진의 이전글 28. 깻잎에 반한 남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