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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어예 Jan 19. 2023

주역 중천건重天乾

12

34 사람

56 하늘

잠긴용이다 (공자

- 주역

 ㅇ 주나라 역경.
 ㅇ 주역이란 " 易者  也 " [공자] 주역은 code 다
 ㅇ ㅡ  - -  음, 양 ( 남녀의 성기설 )

     * 이진법 발견 : 라이프니찌 ( 중국간 선교사, 주역 송부 )

 ㅇ 天  --- 命 ---> 性 (본성) ==> 修道, / 立命
     * 이 사이를 막는 것은 욕심.

     * 천명 확립 방법 : 자기수양 + 진리학습(주역)

 ㅇ 태극기 : 태극 ( 큰 궁극 = 하늘  / 음, 양 )

     * 건.곤.감.이 (하늘, 땅, 물, 불)  

- 重天乾 (중천건)

乾, 元, 亨, 利, 貞。

건, 원, 형, 이, 정。

Khien (represents) what is great and originating, penetrating, advantageous, correct and firm.

Explanation of the separate lines by the duke of Kâu.

건乾은 만물을 시작케 하는 근원이고, 만물을 형통하게 성장시키고, 만물을 촉진시켜 이롭게 하고, 만물을 곧게 완성시킨다。

크고 형통하고 이롭고 바르다。  

初九 潛龍勿用。

초구 잠룡물용。

1. In the first (or lowest) NINE, undivided, (we see its subject as) the dragon lying hid (in the deep). It is not the time for active doing.

초구효는 잠긴 용이니 쓰지 말라。

0 초구가 변하면  천풍구 -

九二 見龍在田 利見大人。

구이 현룡재전 리견대인。

2. In the second NINE, undivided, (we see its subject as) the dragon appearing in the field. It will be advantageous to meet with the great man.


九三 君子終日乾乾, 夕惕若, 厲 無咎。

구삼 군자종일건건, 석척약, 려 무구。

3. In the third NINE, undivided, (we see its subject as) the superior man active and vigilant all the day, and in the evening still careful and apprehensive. (The position is) dangerous, but there will be no mistake.

구삼효는 군자가 종일토록 그침이 없이 힘쓰고, 저녁에는 두려운 듯이 하면, 위태롭더라도 허물은 없다。

군자가 날이 다하도록 굳세고 굳세어서 저녁에 두려워하면 허물은 없을 것이다。


九四 或躍在淵 無咎。

구사 혹약재연 무구。

4. In the fourth NINE, undivided, (we see its subject as the dragon looking) as if he were leaping up, but still in the deep. There will be no mistake.

구사효는 설혹 뛰어올라 연못에 있어도, 허물이 없다。 구이

때에 따라 머루는 것

밭은 인간 세상

순 임금으로 치면 사냥하고 물고기를 낙던때

대인은 구오효 : 큰 덕을 가진 군주를 만나서 자신의 도를 행하는 것이 이롭다

 또는 구이 자신  세상사람들이 큰 덕을 가진 사람을 만나서 은택을 받는 것이 이롭다

대인은 하늘과 땅과 그 덕을 합치하고 해와 달과 그 밝음을 합치하며 사계절과 그 순서를 합치하고~ 하늘보다 뒤에 하더라도 하늘의 때를 받는다.


구삼


해야할 일을 행하는 사람

하체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지만 존경할만하고 이름난 사람

사람들이 모여들 때가 위태로운 때임

군자는 덕을 증진시키면서 공업(모든 사람에게 이로운 일)을 닦는다.

이르러야 할 곳을 알아서 거기에 이르면 미세한 기미를 알 수 있고 끝내야 할 곳을 알아서 거기서 끝마치면 마땅한 의리를 보존할 수 있다

이르러야 할 곳을 알아 이르는 것은 지극한 선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다.

끝애야 할 것을 알아서 끝마친다는


구사 흑약재연 무구

뛰어오르냐 뛰어오리지 않느냐 하는 문제는 오직 때에 맞추어 편안한 곳을 취할 뿐이다.

나아가고 물러나는데 그 마땅함에 이른 것이다.

九五 飛龍在天利見大人。

구오 비룡재천리견대인。

5. In the fifth NINE, undivided, (we see its subject as) the dragon on the wing in the sky. It will be advantageous to meet with the great man.

구오효는 날아오른 용이 하늘에 있으니, 대인을 만나는 것이 이롭다。

나는 용이 하늘에 있으니 대인을 봄이 이롭다。

이때 대인은 구이효다

동일한 (구이와 구오)곡조의 음성은 서로 호응하고 동일한 자연의 기운이 서로 구하여 물은 축축한 곳으로 흘러가고 불은 건조한 곳에서 타오르며

上九 亢龍有悔。

상구 항룡유회。

6. In the sixth (or topmost) NINE, undivided, (we see its subject as) the dragon exceeding the proper limits. There will be occasion for repentance.

상구효는 너무 높이 올라간 용이니, 후회가 있다。

높은 용이니 뉘우침이 있을 것이다。

항은 너무 높이 올라갔다는 뜻

用九 見群龍 無首吉。

용구 견군룡 무수길。

7. (The lines of this hexagram are all strong and undivided, as appears from) the use of the number NINE. If the host of dragons (thus) appearing were to divest themselves of their heads, there would be good fortune.

용구효는 여러 용을 보지만 우두머리가 되려하지 않으면 길하다。

뭇 용을 보되 머리함이 없으면 길할 것이다。

용구는 구를 사용하는 방도

존재자체가 용이라 드러내지 말아야 한다

강함으로 천하에 앞서려 하면 흉한 도다 (사람들의 뜻을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행하려고 하는 것은 폭력을 휘두르는 것과 같다)

용구는 매효마다 해당된다


드는 생각 .호모데우스 유발하라리  “고대에는 힘이 있다는 것은 곧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는 뜻이었다.

오늘날 힘이 있다는 것은 무엇을 무시해도 되는지 안다는 뜻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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