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련화 Jun 12. 2018

우리 아가는 오줌싸개

조리원 커뮤니티

 하루하루 퇴소 날이 가까워오자 엄마들은 식사시간마다 목욕 걱정뿐이었다. 재우고 먹이는 것이야 지금 조리원에서도 하고 있지만, 통목욕은 그 누구도 경험이 없었다. 물론 재우고 먹이는 것조차도 각자의 방안에서 끙끙대며 할 뿐이라 능숙하다 할 수는 없었다. 그저 하는 것일 뿐 잘 하고 있다고 말하긴 어려웠다.


 "곧 있으면 유안이 엄마는 퇴소네요. 목욕 교육받았어요?"

 "같이 퇴소하는 사람이 많아서 다른 방 엄마 할 때 같이 보고 왔어요. 그런데 우리 유안이는 아들인데, 딸을 보고 왔어. 어떡하지? 나 나가서 잘할 수 있겠죠?"

 "아. 많이 다른가? 나가서 잘할 수 있을 거예요."

 "다른 거보다 목욕이 진짜 제일 걱정돼요. 안 미끄러지게 잘 잡을 수 있겠죠?"


 누군가를 씻겨준 적이 언제였던가. 집에서 애완동물을 키우지 않는 이상 나 아닌 누군가를 씻겨준 기억은 아무리 더듬어 봐도 내 기억 속에 없었다. 어렴풋이 수건을 목에 감고 오만상을 찌푸리던 나와 세수를 시켜주던 엄마에 대한 기억은 남아있었다. 엄마는 연신 내게 말했었지.

 "흥 해봐, 흥! 콧물이 줄줄 나오는데 왜 흥을 안 해! 흥!"

 저 어린것은 얼굴이라고 해봤자 내 손바닥보다도 작으니 흥~ 할 것도 없는데 어떻게 씻기지. 막막한 걱정은 끝이 없었다. 결국 이 걱정이라는 것도 정작 내가 조리원에서 퇴소를 하고 목욕통에 물을 받아 아이를 들춰안고 쪼그리고 앉아야 끝날 것이었다. 지금 당장은 손에 잡히지도 않는 그 고민들은 살포시 마음속에 접어놓기로 했으나 시도 때도 없이 불쑥불쑥 녀석들이 솟아오를 때면 나도 모르게 고개를 떨구게 되었다. 나 정말 잘할 수 있겠지.


 드디어 퇴소 전날.

 신생아실에서는 산모들을 위해 목욕 교육을 해주는데, 사실 이 것이 교육이라고 이야기할 것도 없는 것이긴 했다. 관리사님이 내 아이를 데리고 통 목욕을 시키는 현장을 지켜보는 것일 뿐. 손을 이렇게 잡으시고요, 팔은 이렇게 하시고요 하는 디테일한 1:1 교육이 아니기에 멍하니 쳐다보기만 하다가 교육이 끝나기 일쑤였다. 핸드폰 영상으로 목욕하는 장면을 촬영한다는 엄마들도 있었으나 그렇다고 처음부터 목욕을 잘 시킬리는 만무했다. 연애를 글로 배웠어요 라는 어느 광고 카피처럼 통목욕을 동영상으로 배웠어요 라고 할 것이 뻔했다.


 나는 우선 남편이 통목욕의 현장을 한 번이라도 보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다. 한 명이 보는 것보다는 두 명이 보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얄팍한 기대였다. 둘 중 어느 하나라도 기억하고 있으면 그나마 비슷하게라도 씻길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었다. 마치 007 작전처럼 목욕 교육 시간을 미루고 미뤄 겨우 남편의 퇴근시간에 맞출 수 있었다. 그래. 안 보는 것보다는 나을 거야.


 신생아실에서 만난 우리 아기는 새하얀 배냇저고리에 쌓여 있었다. 잠이 오는 건지 눈을 게슴츠레 뜨고서 우리를 내려다보는 모습이 마치 큰 스님 한 분을 모신 느낌이었다. 목욕을 하는 내내 어찌나 얌전하신지 빙그레 미소까지 지어주며 목욕을 즐기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아이고~ 귀여워라. 어머 예뻐라! 어머어머 웃는 것 좀 봐!"

 연신 감탄을 연발하며 귀여운 내 새끼를 구경하느라 그만 목욕 교육이 끝나 버렸다. 조그만 팔다리를 허우적거리며 물에 빠질까 관리사님 손을 꼭 잡고 있는 녀석이 너무 예뻐서 빙구 웃음을 짓고 있는 동안 이미 내 아이는 수건에 쌓여 욕조 밖으로 나와있었다.

 

 머리는 새하얘지고 남편과 내 얼굴의 웃음기는 금세 사라졌다.

 "오빠 기억나?"

 "아니."

 "벌써 끝난 건가요? 잘 기억이 안 나는데..."

 "간단해요. 머리 먼저 씻기고 난 뒤에 몸을 씻기세요. 체온이 뺏기니까 최대한 빨리 끝내 시구요."

 "아... 네..."


 초보 엄마 아빠를 물끄러미 쳐다보던 녀석이 이 비상사태를 알아차렸는지 빙그레 웃음을 지었다.

 그 순간! 귀여운 오줌줄기가 쪼르르 포물선을 그리며 바닥으로 떨어졌다.

 "어머! 우리 왕자님이 목욕하고 기분이 좋았는지 쉬도 하시네~ 엄마 아빠랑 같이 있어서 좋은 가봐요."

 "하아... 우리 아기... 쉬하네..."

 "이제 애기 다 닦였으니까 방으로 데리고 가셔서 수유하시면 돼요. 교육받느라 고생하셨어요!"


 아기를 받아 들고 방으로 돌아오는 길.

 '벌써 조리원에서의 3주가 끝나고 내일이면 이 곳과도 안녕이구나.

 아직 엄마 아빠는 우리 아기를 보고 예쁘다, 귀엽다는 소리밖에 할 줄 모르는데 어떡하지.'

 몇 걸음 되지 않는 그 복도가 어찌나 길게 느껴지던지, 남편과 나는 조용히 아기를 내려다보며 방으로 돌아왔다. 

 

매거진의 이전글 산후조리원은 어쩌면 정거장 같은 곳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