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JOB 생각 .30
예전에 정확히 어디서 읽었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아직 까지 떠오를 만큼 인상적이였던 글이 있었다. 인간의 삶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 비슷하기에 남들과 경쟁구도의 삶 속에서 성공을 하려면 다음 4가지 중 하나를 포기해야 된다는 글이였다.
결혼, 육아, 집, 자동차.
살아가면서 큰 돈이 들어가는 위의 4가지 요소 중에 적어도 하나는 포기하고 살아야 그 여유만큼 본인의 성공을 위해 투자를 할 수 있다는 논리였다. 당시 한창 직장에서의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는 나로서는 충분히 공감되는 이야기였다. 지금도 맞는 말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미 나는 결혼을 했으며 두 아이를 키우고 있고 아파트 장만을 위해 대출금을 갚으며 가족이 함께 탈만한 작은 경차 하나를 소유하고 있다. 그 어느 것 하나 포기 한 것 없이 삶을 꾸역 꾸역 꾸려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제 나는 성공할 수 없는 것일까? 모든 삶의 에너지를 이 4가지 요소를 지탱하기 위해 써버리고 있는데, 개인적인 성공은 그저 환상에 불가한 것인가?
성공에 대한 정의와 기준은 정확히 모르겠으나 적어도 경제적인 면에서는 조금 숨 쉴만한 상황이 아닐까 싶다. 마음만 먹으면 부담없이 가족들과 여행 한번 다녀올 수 있는 정도?
현재는 여행은 커녕 아파트 대출이자도 버거운 상황이지만 여전히 나는 끊임없이 하루를 살며, 버티며, 막아낸다. 작은 비바람에도 흔들리는 인생이지만 길은 계속된다. 그렇게 오늘 하루도 포기하지 않고 성공하는 방법을 찾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