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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에게 사이트 데이터 분석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언택트 시대, 하루에도 수백만 명의 유저가 온라인에서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우리는 브랜드, 그리고 그 웹사이트를 운영하며 ‘더 효율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하루에도 몇번씩 광고 효율을 체크하고 타깃을 변경하곤 하는데요.

그러나, 데이터 분석 없이는 보다 나은 개선이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그 어떤 컨설턴트보다 명확하고 직설적으로 우리 브랜드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려줄 수 있는 ‘데이터'.

스파크플러스가 데이터 통합 플랫폼 다이티와 함께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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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이 우리 생활에 정착하면서 온라인 쇼핑 금액과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1월의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22.4%가 증가한 15조 623억으로, 그 중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최근들어 가장 높은 70.5%이라고 하는데요.*

온라인에서의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고객의 행동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도 더욱 대두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무엇을 탐색하고 어떤 방법으로 사이트에 방문해서 언제 구매하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어 더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사이트 분석에서 어떤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며, 무엇을 개선할 수 있을까요?



1. 사이트 분석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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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를 분석하면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부터 구매 전환단계까지의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데요. 비즈니스 사업자들이 운영하는 사이트를 통해 분석하고 있는 항목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001.png?type=w1200 자료 제공 : 다이티


사이트를 통해서 이뤄지는 모든 활동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작은 변화로도 효율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지표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디스플레이의 랜딩 페이지를 바꿔 고객의 이탈률과 이동 경로를 분석할 수 있고, 회원 대상의 SNS 발송 메시지를 테스트하여 재방문과 재구매 비중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개선작업에 사이트 분석은 필수인데요. 사이트 분석은 생각하는 것만큼 어렵지 않습니다. 사이트 내에 스크립트를 삽입하고 간단한 설정으로도 상세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으며 다이티, 구글 애널리틱스, 어도비 등 다양한 솔루션이 데이터를 쌓고 분석하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니, 꼭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2. 사이트의 UI/UX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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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이트에서 다양한 마케팅 방법으로 타깃들의 사이트 방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타깃, 즉 잠재 고객들은 원하는 정보가 사이트에 없으면 망설이지 않고 이탈합니다. 우리 사이트를 방문한 유저가 페이지를 더 둘러보고, 오래 체류할수록 구매로 전환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데이터를 분석한 후 우리 브랜드에 맞는 UI/UX를 개선해 전환율을 높이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1-004.png?type=w1200 자료 제공 : 다이티


예를 들어, 한 구두 쇼핑몰에서 광고 클릭 효과가 가장 좋은 검정 구두를 사이트 메인 첫 번째에 노출하고 있었는데요. 클릭율만 높고 구매율은 낮아, 이후 실제 구매율이 높은 상품 순으로 메인 이미지 구성을 변경 했더니 아래와 같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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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메인 이미지, 내비게이션, 배너, 썸네일 등 사이트의 요소들을 하나하나 개선하고 차이점을 분석한다면 전환을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3. 회원별 마케팅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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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머스 비즈니스에서 회원의 중요성은 생각보다 더 큽니다.
구매 건수 비중의 80%, 구매금액은 무려 85%를 회원이 차지하고 있는데요.



1-002.png?type=w1200 자료 제공 : 다이티


비회원이 회원으로 전환하는 순간, 구매 단계가 간소화되고 사업자 입장에서 프로모션을 알리기에도 더 용이해지기 때문에, 회원분석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또한 회원은 추가적인 정보도 얻을 수도 있어 마케팅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1-003.png?type=w1200 자료 제공 : 다이티


한 사이트의 회원 특성별 구매 데이터입니다. 2030 연령이 타깃인 사이트에서, 남성은 30대의 구매 수량과 매출액이 높지만 여성은 20대가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비회원을 통해서는 절대 알 수 없는 정보로, 회원들의 구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우리 브랜드의 어떤 상품이 어떤 고객층에게 인기가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는다면 더 효과적인 마케팅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겠죠?


오늘은 웹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와 개선사항들을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데이터 활용사례와 활용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해 드릴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다이티에서 알려주신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이유', 유익한 정보가 되었나요?
고객 데이터 통합 플랫폼 다이티에서는 현재, 위와 같은 내용 외에도
국내 유저의 사이트 방문/구매 데이터 80% 할인 프로모션
내 앱을 설치한 유저가 설치한 앱 리스트 데이터 6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중이니
우리 브랜드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




스파크플러스와 파트너사가 함께 만드는 3번째 콜라보 콘텐츠!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

콜라보 콘텐츠인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는 스파크플러스의 파트너사 고객 데이터 통합 플랫폼 다이티와 함께 하며,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올 예정입니다.

스파크플러스는 앞으로도 다이티를 포함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
재미있고 유익한 소식을 꾸준히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하는 스파크플러스 더 알아보기 ▼




*통계청, 2021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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