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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사이트 방문 고객 분석, 어떻게 해야 할까?

[스플X다이티]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

자사몰, 공식몰 등 ‘브랜드 사이트’가 가진 강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우리 브랜드를 방문한 고객들이 어떤 경로로 찾아 왔는지,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등 그들의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죠.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트렌드로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기업들마다 더더욱 데이터(지표)를 기반으로 한 정확하고 디테일한 고객 분석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는데요.
 
고객이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페이지에서 오래 머물렀는지, 어떤 곳에서 이탈했는지 등 고객 구매 여정을 데이터화 하면, 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자양분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어떤 기준으로 모으고 분석을 해야 하며, 도출한 결과를 어떻게 대입해야 데이터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모르는 기업도 많을텐데요.
 
스파크플러스가 데이터 통합 플랫폼 다이티와 함께 고객 분석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가 오프라인보다 성과를 올리기 더 좋은 이유는 고객이 내 사이트에 어떻게(검색, 배너, SNS 등) 방문했는지 알 수 있고, 또 유입 경로별 효율까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데이터 통합 플랫폼 다이티의 사이트 분석 솔루션인 ‘에이스카운터’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실제로도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보시는 지표가 ‘실시간 방문자’ 데이터였습니다.
 
사이트를 분석하면 현재 방문자의 어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현재 접속 중인 방문자


현재 접속 중인 방문자 리스트
현재 접속 중인 방문자 상세


현재 내 사이트에 접속한 방문자의 정보를 보여주는 리스트 형식의 데이터입니다. 언제 방문했는지, 어떤 매체를 통해 유입했는지 등 방문자의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재방문일 경우 방문 간격은 얼마나 되는지, 현재 어떤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접속 중인 방문자’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빠르게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 라이브 후' 또는 '뉴스레터 발송 후'처럼 마케팅 반응을 모니터링할 때 필요한 지표입니다.
 
예시 이미지를 보면, 최근 배포한 ‘데이터 바우처 콘텐츠’를 보고 유입한 방문자가 2명이 있으며, ‘직접 유입’으로 방문한 방문자의 페이지뷰 수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최근 방문자



 ‘최근 방문자’ 데이터는 조회 기간 동안의 방문자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방문자의 유입 출처, 방문 일시 등에 관한 정보가 제공되며, 고객의 IP별로 데이터를 모아 볼 수도 있습니다.
 
현재 접속 중인 방문자와 마찬가지로 마케팅 액션 실행 후 모니터링 시에도 활용할 수 있으며, 전환이 발생한 고객의 이전 방문 경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방문일시를 기준으로 확인할 때
동일 IP 기준으로 확인할 때


두번째 예시 이미지에서 IP 123.456.789를 가진 방문자는 3월26일 배너를 통해 방문해, 세번째 방문인 3월 30일에 뉴스레터를 구독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전환 방문자 상세



회원가입/구매/상담 등 전환 액션이 발생한 방문자의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조회 기간 내 방문자의 IP, 유입 출처, 전환 구분, 회원 ID, 방문일시, 전환일시 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가장 중요한 전환 고객의 이동 경로를 확인할 수 있어, 추후 마케팅 플랜을 작성할 때 참고하기에 좋은 데이터입니다.
 
두번째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데이터 바우처 콘텐츠를 보기 위해 유입한 방문자가 오디언스 상품을 살펴본 뒤 회원가입을 완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방문자 상세 리스트
전환 방문자 이동 경로 자세히 보기


방문자별로 유입과 이동 경로를 상세하게 볼 수 있는 데이터를 살펴봤는데요.
아마존 CEO인 제프 베저스의 ‘고객에게 집착하라’의 원칙처럼, 사이트로 비즈니스를 하는 사업자와 마케터도 성과 효율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를 더 꼼꼼하게 확인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이티에서 알려주신 ‘브랜드 사이트 방문 고객 분석하는 방법', 유익한 정보가 되었나요?
방문 고객의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다면, 보다 디테일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겠죠? :)
 
스파크플러스와 파트너사가 함께 만드는 콜라보 콘텐츠!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는 스파크플러스의 파트너사 고객 데이터 통합 플랫폼 다이티와 함께 하며,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옵니다.
 
스파크플러스는 앞으로도 다이티를 포함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
재미있고 유익한 소식을 꾸준히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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