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ONTENT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브랜드 메인페이지 개선만 해도 고객 이탈 줄어든다

우리는 온라인 쇼핑을 하거나, 브랜드의 정보를 얻기 위해 ‘홈페이지’를 반드시 방문합니다. 홈페이지는 브랜드를 대표하는 얼굴이자, 명함과도 같은데요. 소비자가 우리 사이트에 방문하면 가장 처음 마주하는 것이 바로 메인 페이지죠. 


홈페이지가 얼굴이라면, 메인 페이지는 브랜드의 ‘첫인상'과 같습니다. 그런데, 소비자가 처음부터 좋지 못한 인상을 받는다면 어떨까요? 메인 페이지 구성이 너무 복잡하다면 소비자는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아볼 수 없고, 결국 사이트에서 이탈될 가능성이 높죠,

그렇다면 메인 페이지는 어떻게 구성하고, 개선해야 할까요?
스파크플러스가 데이터 통합 플랫폼 다이티와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누군가 우리에게 알려준 적은 없지만, 사이트 상단에 위치한 회사 로고를 클릭하면 메인 페이지로 넘어간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요. 메인 페이지로 가는 것은 이렇게나 간단하기 때문에 대부분 사이트에서 가장 노출이 많이 되는 페이지일 것입니다. 

고객이 메인 페이지로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인기 있거나 새로운 상품(콘텐츠)을 보기 위함일 수 있고, 원하는 페이지로 가기 위해 메인에서 그 경로를 찾고자 이동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메인 페이지에서의 고객 여정을 분석하면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이탈을 줄이기 위한 개선 포인트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것이죠.



출처 : 다이티


사이트 메인에서 고객들이 가장 많이 클릭하는 것은 무엇일까?


위 이미지는 한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에서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 수치입니다. 이 사이트는 메인에서 ‘검색 결과’ 페이지로 많이 이동하고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방문한 고객의 28%가 검색을 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 경우 검색을 편리하게 하는 방법으로 메인 페이지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가령, 검색어 분석을 통해 가장 많이 검색하는 상품을 바로 클릭할 수 있게 메인에 노출한다면 고객은 더 편리하게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겠죠.

또한 이 사이트는 방문 종료 수치도 무척 높은데요. 
방문 종료, 즉 ‘사이트 이탈’이 많다면 메인 페이지에 원하는 상품과 콘텐츠가 없다는 것이기 때문에 개선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탈을 줄이기 위한 ‘한 번’의 클릭


고객의 이탈을 막는 방법은 고객이 메인 페이지에서 하나라도 클릭할 수 있게 유도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구매하도록 하는 것은 너무 막막한 일이지만, 클릭 한 번을 발생시키는 것은 해볼 만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쇼핑몰에서 메인 페이지의 구성 요소를 크게 살펴보면 카테고리(내비게이션), 배너 영역, 제품 영역인데 고객이 이 세 가지 영역 중 하나라도 클릭하면 사이트에 조금 더 머무르게 됩니다.



메인 배너를 클릭한 유저는 구매율이 5배 상승한다?


한 종합 쇼핑몰의 한 달 데이터를 분석해 보니, 유입 후 사이트 메인에서 배너를 클릭한 유저 그룹의 구매율이 배너를 클릭하지 않은 유저 그룹의 구매율보다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사이트는 시즌 상품과 아이디어 상품의 구매가 많은 사이트로 메인 배너의 주목도가 높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과 테스트의 필요성이 더욱 높은 사이트였는데요.


출처 : 다이티


그렇다면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배너를 클릭하게 하기 위해서 어떠한 전략을 세워보는 것이 좋을까요? 다음은 배너 소재를 테스트하여 페이지의 이동 변화를 비교한 데이터인데, A 배너와 B 배너의 결과를 기반으로 여러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다이티


마스크팩 배너와 디퓨저 배너의 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반송률 1.9% 감소 ▶▶ 마스크팩 배너보다 디퓨저 배너가 메인에 있을 때 이탈 감소
배너 상품으로 이동하는 비율 2.8% 증가 ▶▶ 인테리어 소품 콘텐츠 소비에 긍정적 영향
- 화장품 카테고리 이동이 5.1% 감소 ▶▶ 메인 배너가 첫 관심상품 군에 영향을 줌

이러한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음 배너 상품을 기획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사이트의 얼굴, 메인 페이지 개선을 위해 꼭 필요한 ‘이전/다음 페이지’ 분석은
에이스카운터를 비롯한 로그분석 플랫폼을 통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이티와 함께 알아본 ‘사이트 메인 페이지 개선 방법', 유익한 정보가 되었나요?
사이트에서 추출된 데이터 결과가 말해주는 소비자 심리를 따라가고 파악하다 보면, 보다 전략적인 마케팅이 가능하겠죠? :)

스파크플러스와 파트너사가 함께 만드는 콜라보 콘텐츠!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는 스파크플러스의 파트너사 고객 데이터 통합 플랫폼 다이티와 함께 하며,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옵니다.
 
스파크플러스는 앞으로도 다이티를 포함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
재미있고 유익한 소식을 꾸준히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 하는 스파크플러스 바로 가기 ▼


매거진의 이전글 사옥 이전 시, 회사가 반드시 어려움을 겪는 이 문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