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ONTENT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포털별 트렌드 서비스 완벽 비교 1. 기능편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VS 구글 트렌드 VS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지금 여름 가디건과 린넨 자켓 중 더 많이 검색되는 게 뭐지?

요즘 가장 인기 많은 인플루언서는 누구지?


네이버 데이터랩의 검색어 트렌드,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까지. 마케팅을 업으로 삼은 이들에겐 필수이자, 평소에 데이터를 찾고 뜯어보는 것을 즐기는 분들에게도 익숙한 이름의 서비스일텐데요.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이나 인물에 대한 정보를 탐색할 때 유용한 각 포털의 트렌드 분석 서비스입니다. 

스파크플러스가 데이터 통합 플랫폼 다이티와 함께 이 3개 트렌드 서비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보았습니다.                    


3개 포털 모두 기본적인 방식은 동일합니다. 최대 5개의 주제어를 선정하고 가장 데이터가 많은 기간을 100의 비중으로 두되 검색량의 흐름을 비중으로 나타내어 상대적인 변화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조회 기준을 선택하고 보여주는 방식에 차이가 있기에, 직접 데이터를 조회하여 각 특징을 상세히 확인했습니다.





1. 네이버 데이터 랩


네이버 트렌드는 5개의 주제어와 각자에 해당하는 하위 검색어를 직접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 하위 주제어

궁금한 주제어를 설정하고, 하위 주제어에 해당하는 검색어를 콤마(,)로 구분하여 입력하면 입력한 단어의 추이를 하나로 합산하여 해당 주제가 네이버에서 얼마나 검색되는지 조회 - 출처: 네이버 트렌드


의류 중 <원피스/잠옷/가디건/블라우스/레깅스>를 하위 주제어 없이 데이터를 조회했을 때 ‘원피스’의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많았는데요. ‘원피스’는 동명의 만화책 검색 데이터까지 함께 조회된 결과일 수 있으므로 하위 주제어를 설정해보았습니다.


아래는 원피스/잠옷/블라우스/레깅스에 하위 검색어를 지정한 결과로, 지정하지 않았을 때와 추이가 조금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피스’는 여름에 못지않게 11월에도 많은 검색량이 올랐으나 시기에 따라 가디건이나 잠옷보다 유입량이 적었습니다. ‘레깅스’는 작년 말에 검색량이 감소했으나 올해 조금씩 상승하고 있네요.


이처럼 네이버 데이터 랩은 여러 개의 검색어를 카테고리로 묶어 검색하거나 (예: 아이팟˙아이패드˙아이폰) 찾고자 하는 검색어 중 동명의 상품이 있을 때 (예 : 미나리 레시피, 영화 미나리) 트렌드를 확인하기에 유용합니다.



2.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의 가장 큰 특징은 조회 국가를 지정할 수 있으며, 검색어 또는 주제를 나누는 기준이 다양하다는 것인데요. 아래처럼 ‘기생충’이라는 단어 하나도 <검색어 / 동물 / 영화 / 연구분야>로 자체 구분이 되어 선택 후 각 카테고리별 단어 트렌드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검색 영역별 추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백신/ 버터/ 코로나 바이러스/ 비트코인>  4개의 검색어를 ‘웹검색’으로 지정하여 트렌드를 확인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비트코인> 백신> 코로나바이러스> 버터’ 순으로 평균 값이 컸는데요.




하지만 검색 영역을 ‘YouTube’로 설정하니 최근에 발표한 BTS의 ‘버터(Butter)’의 일 검색량이 가장 컸으며, 그 영향으로 평균값이 ‘비트코인> 버터> 백신> 코로나 바이러스’ 순으로 웹 검색과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구글은 조금 더 구체적인 기준을 설정하여 다양한 시야로 트렌드를 분석 가능하다는 장점을 확인하였습니다.



3.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는 주제에 따라 성별, 연령별, 지역별 검색량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가 생활에 가장 많이 접하는 <콘텐츠/드라마/영화/웹툰/게임>의 검색량 추이를 보면 평균값이 드라마가 60으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웹툰 > 영화 > 게임 순이었는데요.



성별˙연령별 그래프를 보니, ‘드라마’와 ‘웹툰’은 여성 비중이 더 높았고 ‘영화’와 ‘게임’은 남성 비중이 더 높다는 점이 확인되었습니다.

연령별 비교에서는 ‘웹툰’이 10대와 20대에서 다른 콘텐츠보다 비중이 크고, 영화는 ‘40대’의 검색 비율이 거의 50%에 다다랐습니다.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는 위의 성별, 연령별 그래프 외에도 지역별 검색량을 보기 좋게 제공하여 검색어에 따른 주 이용자를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3개 포털 서비스의 트렌드 분석 기능별 공통점과 차이점을 한번에 확인해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좀 더 직접적인 방식으로, 은 키워드를 동일한 기간으로 조회했을 때 트렌드 추이 노출 방식에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비교해보겠습니다.




다이티와 함께 알아본 포털 3사의 트렌드 분석 서비스 비교, 흥미롭게 보셨나요? 


스파크플러스와 함께 만드는 콜라보 콘텐츠!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는 스파크플러스의 파트너사 고객 데이터 통합 플랫폼 다이티와 함께 하며,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올 예정입니다.


스파크플러스는 앞으로도 다이티를 포함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 재미있고 유익한 소식을 꾸준히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하는 스파크플러스 더 알아보기 ▼


매거진의 이전글 원격 근무가 회사를 망친다고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