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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홈클리닝 서비스 미소(miso)를 만나다!

가사도우미부터 이사까지, 홈서비스 No.1 미소김찬용 부사장 인터뷰


‘O2O 서비스'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 있나요?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하는 현상을 의미하는데요. 배달 어플, 모빌리티 어플 등 이미 우리 일상에 깊게 자리잡아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2020년 코로나19가 시작된 이후로 O2O 서비스 플랫폼은 더욱 다양해지고, 그 사용률 역시 높아졌죠. 그중 가사도우미와 같은 가정 청소, 사무실 청소, 이사 청소 등 클리닝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요는 코로나19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이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스파크플러스 강남2호점의 입주사이자 대한민국 No.1 홈클리닝 서비스, 미소(miso)의 김찬용 부사장님을 만나 미소의 특별한 미션과 비젼부터 미소와 함께 하는 파트너, 클리너분들에 대한 이야기와 미소가 스파크플러스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까지 들어보았습니다.






About miso




Q. 미소를 다섯 글자로 표현한다면?


‘미소드리미’!


저희가 처음 미소(miso)라는 이름을 지을 때,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미소 짓게 하고 싶다는 의미가 가장 컸습니다. 초반엔 '미소'라는 이름이 서비스를 잘 설명해 주지 못하는 것 같아 어려움도 있었지만 지금은 모두 잘 지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저희의 본질인 Customer First에도 집중하며 (의미를)대표적으로 상징할 수 있고 더 크게 성장해 멀리 가고자 할 때도 언제나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Q. 미소가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해 주세요.


미소의 서비스는 크게 Instant Booking과 RFQ*로 나뉘는데요. 처음엔 가사도우미 서비스로 시작했고, 현재까지도 가사도우미가 가장 큰 서비스이긴 합니다. 그런데 같은 클리닝 서비스 분야 중에서도 사무실 청소, 이사 청소 등으로 확장하면서 올해, 이사 서비스에 대한 부분에서도 공격적으로 성장했어요


뿐만 아니라 마켓플레이스 분야의 고객과 공급자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고 에어컨 청소, 가전 청소에 대한 분야도 확장하고 있어요. 현재는 홈서비스에 주로 집중을 하고 있지만 앞으로 고객들이 더 미소 지을 수 있도록, 앞으로 출시 예정인 서비스는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관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어요.


*request for quotation



Q. 국내엔 흔치 않았던 홈클리닝, O2O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미소라서가 아니라, 저 또한 서비스를 받고 있는데 언제나 미소의 청소 서비스를 받고 나면 행복해져요.


전통적인 산업 자체는 과거부터 존재했던 서비스지만 지금은 라이프스타일이 많이 변화했고, 또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가 많아지면서 이러한 플랫폼들을 통해 고객들이 행복이란 것들을 더 쉽게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왕이면 비즈니스를 할 때,고객들에게 행복을 주면서 성장할 수 있다면 가장 좋잖아요? (웃음) 그래서 저희는 가사도우미로 시작으로, 고객들의 행복을 위한 서비스를 조금씩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Q. 미소만의 차별화된 무언가가 있다면요?



저희는 ‘데이터'에 엄청 집착하는 편이에요.


저 또한 하루에 수백 가지의 지표를 보고 있습니다. 어떤 액션을 취하기 위해서도 보고, 저희가 제대로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도 보죠. 이런 것들은 미소의 가장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나가는 일이거든요. 미소의 가치 중 'Know Your Numbers' 라는 슬로건이 있는데, 숫자에 대해 전 직원이 투명하게 공유하면서 그 숫자를 어떻게 움직이게 할지 많이 고민하고 있어요.


그리고 저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또 '감성 케어(Emotional Care)' 에 대한 부분인데요. 스타트업이다 보니, 회사에 전화가 몰리면 제가 클리너 분들의 전화를 직접 받기도 하는데 그분들과 통화를 하다 보면 굉장히 따뜻해져요. 반대로 제가 따뜻한 말을 건넸을 때 그분들도 고마워하시고요.


미소는 사람이 제공하는 서비스거든요. 클리너분들을 진정으로 존중하고, 고객을 진정으로 생각하고 저희 파트너분들을 존중하는 것들이 더해졌을 때 미소는 어느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플랫폼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고객 혹은 리뷰가 있나요?


네. 저도 CS 전화를 많이 받는데, 저희 고객분들이 굉장히 젠틀하세요.


저희는 소싱 실패를 어떻게든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하는데 간혹 굉장히 이동이 힘든 곳에 계신 고객분들의 경우 소싱 실패가 발생하기도 해요.


얼마 전에도 대중교통으로 한 시간 넘게 이동해야 하는 곳에 계신 고객님께서 신청하신 적이 있었어요. 그런 지역은 정말 소싱이 어렵거든요. 그래서 한 번 소싱 실패가 발생한 뒤, 제가 그 고객분의 전화를 다시 받았는데 "이번에는 꼭 클리너님이 오셨으면 좋겠다"라고 말씀하시는 목소리가 너무 간절하시더라고요.


이야기를 들어보니 아내분이 출산 후 육아를 해야 하는데 몸이 너무 안좋으셔서 어떻게든 아내분을 편하게 해주고 싶으셨대요. 그래서 꼭 이용하고 싶으시다고 하시더라고요. 그 이야기를 듣고 미소의 전 직원이 다 달라붙어서 좋은 클리너님을 찾은 결과, 해당 고객님이 원하시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럴 때 정말 기뻐요. "미소가 하는 일이 올바른 것이고, 올바른 가치를 제공해 드릴 수 있구나"싶죠.


기억에 남는 리뷰 중 어떤 분은, 굉장히 직설적이긴 한데... 그분은 산후 우울증 때문에 힘든 시간을 보내셨나 봐요. 죽음의 문턱에서 겨우 생으로 다시 돌아온 기분이라고, 고맙다고 하시며


열심히 살겠다고 리뷰를 남겨주셨는데, 그런 것들을 볼 때 전율이 느껴져요.



Q. 미소의 서비스를 제공해 주시는 클리너님들이 궁금해요.


저희 클리너님들 굉장히 좋으세요. (웃음) 클리너분들의 연령대도 많이 낮아지고 있고, 전문적으로 이 일을 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어요.


오늘 오전에 통화 나눈 분은 40대 초반, 아이를 키우시는 분이었어요.


미소에 11시부터 1시까지 업무를 할 수 있는 2시간 서비스가 있거든요. 그래서 클리너분께 "시작 시간이 불편하면 조율해 드릴까요?"라고 여쭤봤더니 "아이가 아직 너무 어려서 딱 그 시간밖에 안돼요. 그런데 미소에서 그 시간에 일할 수 있어 감사해요."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런 분들과 통화를 할 때도 우리가 클리너님들께도 의미 있는 가치를 드리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클리너님들에게 배우는 것들도 많고, 그분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제 자체가 따뜻해지고 성장하는 것 같아요





Q. 미소만이 가진 특별한 미션과 문화가 있다고 들었어요.


미소의 전 직원이 되게 열심히, 참 잘해주고 있어요


저는 미소의 미션과 컬처가 너무 좋아서 미소에 합류한 케이스인데, 언제나 'Work hard on the Right Things'라는 미션과 컬처를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고객을 언제나 먼저(Customer First) 놓고 생각하고 있고요.


'Work hard on the Right Things'는 제가 참 좋아하는 미션과 컬처인데요. 회사라는 것이 바쁠 순 있습니다. 특히 스타트업은 일이 많을 수밖에 없고요. 그런데 올바른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은 쉽지 않아요. 저도 그러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직원들도 그렇게 일을 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는 편이에요.


미소가 가진 미션과 컬처는 많은 문제를 굉장히 쉽게 해결해 주고 보다 빠르고 올바르게 움직일 수 있게 해주죠. 그래서 전 언제나 저희 직원들이 고맙고요, 덕분에 미소가 강하게 커나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 미소는 앞으로 어떤 기업이 되고 싶나요?


건강하게 잘 성장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앞에서 계속 말했던 우리의 미션과 고객에게 행복을 주는 것들이 잘 이루어지길 희망합니다. 또 파트너분들이 존중받으면서 행복하게 미소라는 플랫폼에서 일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런 일들을 미소가 올바르게 해나간다면 건강하게 성장할 것이고 그게 곧 저를 포함한 우리 직원들은 물론이고, 더 많은 고객들에게 행복을 드릴 수 있고 더 많은 클리너님, 파트너님들을 미소지을 수 있게 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아가 홈서비스 뿐만 아니라 모든 것들을 아우를 수 있는 플랫폼이 되고 싶어요.




With SPARKPLUS


miso가 입주한 스파크플러스 강남2호점


Q. 수많은 공유오피스 중, 스파크플러스를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원래는 성수에 오피스가 있었어요. 그런데 회사 규모가 빠르게 커지면서 모든 직원들이 한 공간에 있기가 힘들어졌고, 한 공간에 있을 수 있는 마땅한 곳을 찾지 못해 성수에서 오피스를 두 개로 나누어서 사용했었거든요.


스타트업 같은 경우, 커뮤니케이션이 굉장히 중요하고 특히 저희는 빠르고 역동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물리적인 거리 차이 자체를 완전히 없애고 싶었어요. 물론 재택이나 화상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전 직원이 함께 호흡하면서 엄청 달려야 했을 때였거든요.


그리고 에이전트 분들 또한 같이 일하고 있는데 역과의 거리, 입지 등 그분들의 이동에 대한 부분들도 배려하지 않을 수 없었죠.


그 모든 것들을 고려하던 중 우리가 다 같이 한 공간에 있을 수 있는 곳이면서, 커뮤니티 서비스와 관련한 부분들이 편리한 곳이 스파크플러스였습니다.



그래서 미소는 지금 스파크플러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miso가 실제로 이용하는 스파크플러스 커스텀오피스


Q. 스파크플러스를 이용하며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저는 사실 너무 바빠서 2층이나 3층과 같은 공용 공간을 잘 가지 못해요. 그래서 외부 미팅 있을 때나 (라운지 등의 공용 공간을)이용하는 편이거든요.


그런데 그것 자체가 다른 곳으로 이동할 필요 없이 온전히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거고, 그 사실만으로도 큰 가치라고 생각해요. 회의실 공간도 충분하고요.



Q. 스파크플러스를 다섯 글자로 표현한다면?


‘인큐베이터’


스타트업은 굉장히 힘들거든요. 살아남기도, 성공하기도요. 그런데 그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죠. 저희도 마찬가지고요. 이렇게 온전히 생존과 성장에 집중을 해야 할 때 다른 것들에 신경쓰지 않을 수 있도록 스파크플러스가 같이 성장에 발맞춰 도움을 주고 있죠. 그런 것들을 인큐베이팅이라고 생각해요.






스파크플러스와 함께한 미소(miso)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과 클리너, 파트너를 모두 진정으로 존중하는 미소의 미션과 컬처가 미소를 더욱 성장시키는 발판이 아닐까요?


국내 최고 홈클리닝 기업, 미소의 무한한 성장을 함께 응원해 주세요!



▼ 미소가 선택한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 바로 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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