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플X다이티}
맞춤형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열쇠는 무엇일까요? 바로 서드 파티 쿠키(3사 쿠키)입니다.
서드 파티 쿠키는 퍼스트 파티 쿠키(1사 쿠키)와 다르게 웹사이트의 소유자가 아닌 제3자가 해당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할 수 있는 쿠키인데요. 보통 유저에게 맞춤형 광고나 리타게팅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됩니다. 하지만 구글이 2023년부터 크롬 브라우저에서 3사 쿠키 사용을 제한한다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애플 또한 모바일 앱 추적 정책을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대형 서드 파티 쿠키(3사 쿠키)를 사용하지 못함으로써 무엇이 어려워졌고, 무엇이 중요해졌는지 알려드릴게요!
리타게팅 광고는 이탈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구매 경로를 재유입시키는 가장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이탈한 고객에게 자사 상품의 배너를 띄워 줄 수 있었던 것은 하단의 이미지처럼 자사 컴퓨터 브라우저에 고객이 자사 웹사이트를 방문한 기록이 쿠키에 남아있었던 덕분이에요.
그런데 3사 쿠키를 이용 못하게 되면 자사 사이트에서 이탈한 고객을 따라다니며 상품을 노출시키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다시 말해 배너광고를 통해서 고객을 다시 방문하도록 하는 게 앞으로 힘들어진다는 겁니다.
방문자의 행동 데이터 외 정보 확보가 중요해졌어요
사이트를 이탈한 고객의 정보를 하나라도 갖고 있다면, 방문자와 허무하게 이별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방문자의 데이터베이스는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까요?
가장 직관적인 방법은 역시 회원가입입니다. 회원가입 유도하는 게 까다롭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아래 2가지만 잘 고려한다면 방문자들을 충분히 회원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1) 고객을 움직일 수 있는 특별한 베네핏 찾아내기
지금 바로 구매하지 않더라도 회원가입을 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거나(쿠폰북, 적립금, 무료배송 등) 저렴한 금액으로 상품을 체험할 수 있다면(배송비만 내고 무료 샘플 받기,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된 샘플러 판매 등) 어떨까요? 새로운 제품에 흥미를 갖는 고객이라면 여러분의 사이트에 흔쾌히 JOIN하게 됩니다.
(2) 가입 프로세스 간단하게 구성하기
회원가입 시 입력 항목이 너무 많거나, 단계가 지나치게 많으면 가입 프로세스 중 쉽게 이탈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필요한 정보만 필수로 받고, 다른 항목은 선택사항으로 넣어 가입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 수 있는 이메일이나 휴대전화 번호 같은 항목은 한 개 이상 받도록 해주세요. 다이티 데이터 마켓은 배송 제품이 아닌 관계로 전화번호나 주소 대신 성함 정보만 요청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이나 서비스 혹은 솔루션 툴 등의 무형 상품들은 고객에게 사용 가치를 전달해야 하므로 콘텐츠가 특히 중요합니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콘텐츠로 인스타그램에서 팬을 확보한 ‘오늘의 집’이나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뜻으로 커뮤니티로 시작한 ‘무신사’가 콘텐츠로 회원을 모집한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인데요. SNS 팔로워를 늘려 지속해서 소식을 알리거나, 뉴스레터를 통해 타깃에게 최신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계속 이어갈 수 있습니다.
다이티 데이터 마켓도 무형의 데이터 상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케터를 위한 데이터와 트렌드 콘텐츠를 꾸준하게 배포하고 있는데요. 필요한 트렌드 정보를 정기적으로 받으실 수 있도록 뉴스레터 콘텐츠를 전달하며 마케터들과의 접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타깃이 분명한 경우라면, 광고를 활용하여 타깃의 정보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고객에게 개인화된 맞춤 상품을 소개해야 하거나, 1:1의 상세한 맞춤 안내가 필요할 경우 광고 상품으로도 고객의 간단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는데요. 관련 상품은 페이스북, 카카오, 구글 애즈가 대표적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확보한 데이터가 아주 간단할지라도 이를 사이트 데이터와 연결하면 무궁무진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가입하지 않은 방문자가 오전 8시에 주로 쇼핑하며 마사지 폼롤러 상품을 보았다면 운영자 입장에서는 별다른 액션을 취할 수 없는데요. 방문자가 회원가입을 하게 되는 순간, 폼롤러나 마사지 볼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오전 8시 전후에 고객 아이디로 10% 할인 쿠폰을 발급하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폼롤러 상품을 탐색하고 있는 다른 유저에게 관심사 기반(마사지 도구 구입 희망)으로 마사지 볼을 연관 상품 노출해 볼 수도 있습니다. 요즘 주목을 받는 AI 개인화 추천과 구매 예측도 퍼스트 파티 쿠키와 회원 분석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수많은 마케팅 및 데이터 전문가들이 회원 확보와 퍼스트 파티 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입을 모아 강조합니다. 소개한 내용을 토대로 고객들과 튼튼한 연결고리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스파크플러스와 다이티가 함께 만드는 트렌드 분석 서비스, 흥미롭게 보셨나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는 스파크플러스의 파트너사 고객 데이터 통합 플랫폼 다이티와 함께 하며,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올 예정입니다.
스파크플러스는 앞으로도 다이티를 포함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 재미있고 유익한 소식을 꾸준히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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