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ONTENTS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시작된 지금, 챙겨야 할 데이터는?

11월 1일부터 단계별 일상 회복 1단계가 시작되며, 거리 두기에 개편이 있었습니다.
밤 10시까지만 운영해야 했던 식당과 다중이용시설은 영업시간제한이 사라지고, 모임은 10명까지 가능해졌습니다.

이번 개편은 12월 13일까지 이어지는데요.
위드 코로나에 대한 준비가 시작된 지금, 앞으로 억눌렸던 대면 관련 산업의 수요가 폭발하게 될지, 아니면 지금과 비슷한 양상이 전개될지, 다이티에서 분석한 코로나에 대한 인식 변화와 업종별 추이 데이터를 살펴보며, 내 비즈니스에 대한 준비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2021년 3분기, 사람들이 가장 관심 갖는 건 '거리 두기 단계'

<분기별 코로나 키워드의 검색량 순위>

image_01.jpg?type=w1200

Dighty (코로나 포함 키워드 수집 수 약 230만 분석)


'코로나'가 포함된 키워드 중, 분기별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살펴봤는데요.
가장 최근인 올해 3분기 코로나 키워드의 검색량 순위를 살펴보면 '단계'와 조합된 검색 순위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7월부터 수도권 거리 두기 단계가 최고 단계인 4단계로 격상된 것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 사적 모임은 18시 이전은 4인, 18시 이후에는 2인까지 허용되는 등의 엄격한 규칙으로 인해 단계별 시행 여부와 생활 수칙에 대한 탐색이 높아진 것이 주된 검색량 상승의 원인이었습니다.


<분기별 코로나와 주요 검색어 조합의 검색량 순위>

image_02.jpg?type=w1200

Dighty ('코로나'와 '주요 키워드'가 함께 포함된 검색어 유입 수 약 100만 분석)

이러한 현상은 코로나와 주요 검색어 조합 검색량 순위로 확인하면 더욱 눈에 띄게 드러나는데요.
2020년에는 코로나 거리 두기 단계 지침에 많은 변화가 있어 코로나와 단계 조합을 사람들이 많이 검색했으나 단계가 4단계 체계로 유지된 2021년에는 단계에 관한 관심이 갈수록 적어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4단계로 규칙이 강화되면서 모임 숫자에 제한을 받는 등 피부에 와닿는 제재가 이뤄진 3분기에는 코로나와 단계 조합이 비교적 높은 검색이 이뤄진 것이 더욱 눈에 띕니다.


코로나19, 어떤 업종이 울고 어떤 업종이 웃었을까?

<영화 앱과 놀이동산 앱의 코로나 기간 앱 설치율 변화>

image_03.jpg?type=w1200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분석)

엔터테인먼트 업종 중에서 코로나로 인한 타격이 가장 큰 곳은 ‘영화관’이 아닐까 싶습니다.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지난 5월 발표한, '코로나19 충격: 한국 영화산업 현황과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4월 대비 2020년 4월에 극장을 찾은 관객 수는 전년 대비 94% 감소했다고 해요.
다이티의 앱 설치 수 추이로 보면 CGV와 롯데시네마 모바일 앱은 2020년 10월 대비 2021년 10월에 기존 앱 설치자의 21%가 감소했어요.
하지만 코로나로 영화 산업 전체가 흔들린 것은 아닙니다.
넷플릭스, 티빙 등 OTT 시장의 성장으로 영화 콘텐츠에 대한 소비는 더욱 많아졌으니까요.

다음으로 살펴볼 곳은 테마파크 앱입니다.
앱 설치 수가 가장 많은 테마파크 ‘에버랜드’와 ‘롯데월드’는 2019년 대한민국 인기 관광지 1위와 3위를 차지하기도 했는데요.
코로나를 겪으면서 두 테마파크 앱은 서로 다른 상황을 맞이했어요.
롯데월드 앱은 실내 놀이 기구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에 입장객의 감소에 따라 앱 설치자가 9.2% 감소했고요.
에버랜드 앱의 설치자 수는 실외 관광지라는 강점으로 전년 대비 23.7%가 증가했습니다.


<마트 앱과 숙박 앱의 코로나 기간 앱 설치율 변화>

image_04.jpg?type=w1200

Dighty (Android, 약 2천8백만 유저 분석)


코로나19 상황에 마트 앱 이용자는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결과에 '대면 소비는 줄어들고 비대면 소비가 늘어난 게 코로나19 상황 아니었나?'라는 생각 때문에 의아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은데요.
마트 앱 설치자가 지속해서 증가한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 원격 수업 등이 증가하자 집에서 밥 먹는 일이 많아졌다는 점, 마트 앱 자체에서 전보다 비대면 쇼핑 기능을 강화했다는 점이 이유라고 합니다.

다음은 숙박 앱인데요.
숙박 앱은 여행 수요가 부활하고 해외여행이 활기를 찾는 위드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이어진 상황에 가장 큰 특수를 누리게 될 업종으로 이야기돼요.
특히 국내 숙박 예약 앱인 ‘야놀자’와 ‘여기어때’는 올 하반기에 설치 수가 증가했는데요.
해외 숙박 예약 앱들의 시장 상황은 아직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위드 코로나가 자리 잡게 된다면 글로벌 앱의 성장이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위드 코로나 마케팅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 기업에서 진행하는 위드 코로나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백신 접종자 고객 우대 마케팅’인데요.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감염에 대한 우려가 완전히 사라진 게 아니고, 정부 방역지침에서 접종하지 않은 인원은 따로 카운팅 되는 등의 요소가 있어요.

그러기에 백신 접종자에게 할인 혜택을 주며 서비스 이용을 장려하는 마케팅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힐튼 부산 뷔페 '다모임'은 백신 2차 접종 후 14일이 지난 고객 중 성인 4명이 결제하면 1명은 무료 이용을 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롯데백화점은 백신 접종자 대상으로 식당가와 식품관 이용 시 10% 사은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쿠폰을 선착순으로 증정했습니다.

예시처럼 관광, 유통 업종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자 우대 마케팅은 점차 다양해지고 늘어날 것으로 보여요.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이벤트를 알리고 싶다면, 다이티의 오디언스를 활용할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다이티에 문의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는 많은 기업에게 위기였으나 동시에 기회를 가져다주기도 했는데요.
위드 코로나는 이와 반대로 많은 기업들에게 기회로 보이지만 잘 준비를 해놓지 않으면 고객을 타사에게 빼앗기는 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이티와 함께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으로 위드 코로나라는 기회를 꽉 잡고 함께 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앱, 웹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다이티가 여러분의 기업에 든든한 힘이 되어줄게요.


스파크플러스와 다이티가 함께 만드는 트렌드 분석 서비스, 흥미롭게 보셨나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는 스파크플러스의 파트너사 고객 데이터 통합 플랫폼 다이티와 함께 하며,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올 예정입니다.

스파크플러스는 앞으로도 다이티를 포함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 재미있고 유익한 소식을 꾸준히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함께하는 스파크플러스 더 알아보기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엔젤투자자는 정말 ‘천사’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