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ONTENT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검증된 인재를 채용하는 성공 공식

[스플X스펙터]

HR 인사담당자분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인재 채용 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고민에 대해 듣게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어떻게 하면 더 지원자를 잘 검증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포트폴리오와 면접만으로는 지원자의 경력과 성과를 검증하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받아서 채용했는데, 막상 업무를 시작하니 기대보다 낮은 성과를 보이더라고요."
"실력은 좋은 것 같은데 컬처핏이 맞지 않아 조기 퇴사하게 됐어요."


요즘 모든 기업이 자사 문화와 ‘Fit’이 잘 맞는 지원자를 찾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출은 기본이고, 다대일 인터뷰를 통해 최대한 많은 팀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채용을 진행하기도 하죠. 특히 요즘같이 경기가 어려울 때는 채용 예산을 줄이기 위해서 직원 한 명을 채용하는 것도 정말 신중하게 검증합니다.




HR팀이 채용 시 유의해야 할 사항


지원자 검증 외에도 채용 과정에서 HR팀이 유의해야 할 사항은 정말 많습니다. 간략하게 보면 크게 법적 문제와 사회적 이슈로 나눌 수 있어요.

▶ 법적 문제 - 채용 과정에서 채용절차법을 위반한 사항이 있는지 꼼꼼히 체크해야 함.
▶ 사회적 이슈 - 부정적인 채용 경험이 온라인에서 이슈가 되는 시대. 긍정적인 채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터뷰 질문을 설계하고 면접관 교육이 병행되어야 함.

채용 과정 중 고려해야 할 많은 사항이 있지만 HR팀이 가장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지원자 검증입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Fit이 맞지 않는 지원자를 채용했을 때 기업이 부담해야 할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낮은 업무 생산성은 물론이고 최악의 경우에는 조기 퇴사를 하게 되어 팀의 분위기를 저하시키게 됩니다.


그럼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요즘 대부분의 기업들은 채용 과정에서 평판조회(Reference Check)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주로 경력직만을 대상으로 암암리에 진행했지만 인재가 귀해진 현재, 신입 채용 과정에 평판조회를 도입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지원자 평판조회 관련 사례


지원자 평판조회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평판조회와 관련된 사례를 몇 가지 가져왔습니다.



국내 가전 기업 A사 | 허위 경력, 조회하면 다 보여요
A사는 글로벌 전자기업 재직 중인 지원자 박 00씨를 채용 확정했는데요. 평판조회 후 채용을 취소했습니다. 이전에 근무한 회사가 본사가 아닌 소규모 계열사였는데 채용 과정에서는 본사에서 근무한 것처럼 허위 경력을 만들었고, 평판조회 과정에서 이를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기업 M사 | 하향 평가만 있나요? 상향 평가도 있어요
M사는 업무 성과가 우수하여 높은 연봉과 대우를 받고 있는 B사의 마케팅 본부장 김 00씨에게 본사 이직을 제의를 했습니다. 하지만 평판조회를 해보니 김 00씨와 함께 일하는 팀원들의 평가는 M사의 기대와 거리가 멀었습니다. 팀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결정을 내리고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은 것이죠. 결국 M사는 김 00씨의 영입을 보류했습니다.

중견기업 S사 | 숨겨진 보석도 발굴할 수 있어요
정반대의 사례도 있습니다. 평판조회를 통해 놓치면 안 되는 인재임을 알게 되는 경우입니다.

이 00씨는 평소 인터뷰를 할 때 긴장을 많이 해서 실력을 100% 어필하지 못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이 00씨는 자신의 역량을 더 잘 보여주기 위해 인터뷰 전, 미리 이전 직장 동료와 인사권자들로부터 평판을 수집했고 중견기업 S사와의 1차 인터뷰에서 먼저 자신의 평판 조회 요청·제안했습니다. 실제로 평판조회를 해보니 이 00씨는 S사에서 원하는 역량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컬처핏도 잘 맞는 지원자라는 걸 알게 됐습니다. S사는 바로 2차 인터뷰를 진행했고 최종적으로 이 00씨를 채용했습니다.




채용에서 지원자 평판 조회가 중요한 이유


평판 조회가 중요한 이유!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제3자의 관점에서 경력과 성과를 검증할 수 있어요
포트폴리오와 인터뷰만으로는 지원자의 모든 것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지원자의 숨겨진 역량과 강점을 면접관이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죠. 이때 평판 조회를 통해 이전 직장 동료와 인사권자 즉, 제3자의 관점에서 경력과 성과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표자, 임원진, 인사팀장 등 인사권을 가진 위치에서는 지원자를 더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평가합니다.

우리 기업 문화에 맞는 인재를 채용할 수 있어요
실력과 성과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인성입니다. 컬처핏이 잘 맞는 구성원이 모이면 팀워크가 극대화되고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됩니다.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한데요. 이는 팀원을 관리하고 이끌어야 하는 임원 혹은 관리 포지션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이니 반드시 체크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퇴사 비용을 줄일 수 있어요
검증된 지원자를 채용하게 되면 직원들의 조기 퇴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퇴사와 신규 채용 과정에 들어가는 물리적 시간·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채용 성공률을 높이고 채용 리소스를 줄일 수 있는 평판조회, 이미 2,000여 개의 기업들이 평판조회 플랫폼 ‘스펙터’를 통해 인재 검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채용에 대한 고민, 스펙터를 통해 해결해 보세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지원자의 순발력과 상황 대처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강도 높은 압박 면접을 진행하는 기업이 미디어에 등장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지원자를 다면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기업과 지원자가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인터뷰 문화가 자리 잡았습니다. 평판 조회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인재 채용 절차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하향식 평가와 상향식 평가의 공존, 업무 능력뿐만 아니라 기업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리를 잘 잡을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까지. 시대가 변한 만큼 '직장인으로서 나'도 더욱 다양한 역량을 갖춰야 하는 시점이 온 것 같습니다.

스파크플러스와 스펙터가 처음으로 전해드린 이야기, 흥미롭게 보셨나요? 스펙터는 평판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재 검증 플랫폼 기업입니다. 기업과 인사 담당자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콘텐츠는 우리에게 새로운 방향의 인사이트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스파크플러스와 스펙터가 함께 만들어갈 콘텐츠 많이 기대해 주세요:)




▼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함께하는 스파크플러스 더 알아보기 ▼


매거진의 이전글 K-직장인에게 이모티콘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