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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기획팀이 앱 데이터를 꼭 활용해야 하는 이유

[스플X와이즈앱·리테일·굿즈]



INDEX
1. 전략기획팀에게 모바일 앱 데이터가 필수인 이유
2. 전략기획팀을 위한 모바일 앱 데이터 활용 방법
- 설치/사용량 분석
- 사용시간 분석
- 사용자 분석




1. 전략기획팀에게 모바일 앱 데이터가 필수인 이유


고객에게 차별화된 브랜드와 서비스를 선보여야 하는 전략기획팀에게 데이터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객, 시장, 트렌드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성공적인 의사결정은 데이터에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팬데믹으로 소비자들의 모바일 전환이 가속화되며 전략기획팀에게 모바일 앱 데이터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따르면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 중 96%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이 2시간에 달합니다. 18년 이용 시간 대비 25% 증가했으며, 스마트폰 이용 시간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처럼 디지털 전환과 측정이 필수가 된 상황에서 앱은 더 이상 선택 요소가 아니라 필수 요소입니다. 하지만 앱이 범람하는 모바일 시장에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앱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시장 우위를 점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입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모바일 앱 시장 데이터를 통해 여러분의 한계를 극복하고 모바일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2. 전략기획팀을 위한 모바일 앱 데이터 활용 방법


먼저, 여러분이 새로운 전문몰 앱을 기획 또는 운영하고 있는 전략기획팀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이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모바일 시장 및 경쟁 앱 현황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모바일 앱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오늘은 경쟁사 분석에 가장 핵심적인 지표들을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설치/사용량 분석

설치자 및 사용자 수는 시장 현황 및 고객의 반응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설치자 및 사용자가 갑자기 증가하거나 감소했다면 경쟁 앱의 업데이트, 마케팅 캠페인, 브랜드 평판 등을 분석해 어떤 요소가 영향을 미쳤는지 다각도로 분석해야 합니다. 경쟁 앱의 지속적인 사용자 증가는 자사 앱의 사용자 이탈로 연결되기 때문에, 모니터링을 통해 자사 앱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사용자를 유치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신속하게 기획해야 합니다.  


한국인 Android+iOS 앱 사용자 추정


전문몰 앱 시장을 리딩하는 A사, B사, C사 앱을 기준으로 분석해볼까요? 지난 6년 동안 전문몰 앱 시장의 설치자 및 사용자는 꾸준히 증가했지만 앱 순위는 끊임없이 변동했습니다. 2018년에는 C사, B사, A사 순이였지만, 2020년을 기준으로 A사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1년 만에 1위로 올라섰습니다.

특히 A사는 코로나19라는 팬데믹이 시작되던 19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했는데요. 소비자의 모바일 전환이 가속화된 시기와 맞물리는 성장세로 전문몰 앱 시장으로 신규 유입된 소비자를 사로잡았다고 분석할 수 있겠네요.


한국인 Android+iOS 앱 사용자 추정


설치자 및 사용자의 변화도 중요하지만 '사용률'도 중요한 지표입니다. 사용률이 높을수록 앱의 사용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A사, B사, C사 모두 50% 이상의 사용률을 보이는 가운데, A사는 2018년 대비 사용률이 약 2배 증가했습니다. 사용자 및 사용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모바일 UI/UX 디자인입니다. 실제로 3사의 앱을 비교해 보면 사용자와 사용률이 급증했던 A사의 UI/UX 업데이트가 가장 잦았습니다.   




사용시간 분석

디지털 시대에 기업들은 소비자의 제한된 24시간을 두고 경쟁하기 때문에 '시간 점유율'은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간혹 사용자가 증가하면 사용시간도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앱의 사용성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한국인 Android+iOS 앱 사용자 추정


A사와 C사는 웹보다 앱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B사는 앱보다 웹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전문몰 앱 3사의 사용시간을 살펴볼까요? A사는 사용시간이 사용자에 비례해 증가했지만, B사는 사용자 대비 사용시간 증가율이 낮은 편입니다.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A사는 앱에 고객이 집중되어 있는 반면 웹 중심으로 운영되는 B사는 고객이 웹으로 분산되었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 Android+iOS 앱 사용자 추정


C사는 지난 2018년 1월 기준 34개월 동안 사용시간 기준 시장 점유율을 리드했지만, 2020년 10월부터 A사에게 1위를 역전당한 뒤 계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 대비 사용시간이 증가율이 현저히 낮은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에 대비하려면 모바일 앱 데이터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해 변동 시점에 신속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앱 사용시간이 길수록 앱 내 구매 및 광고 수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장 내 사용시간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다면 시장에서의 미래 위치를 진지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자 분석

사용자는 서비스 및 제품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용자 데이터를 통해 사용 패턴, 유입 및 이탈률, 경쟁 앱과의 중복 사용률 등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각 앱에 대한 데이터도 제공하지만, 경쟁 앱과 편리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리포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포트 기능을 통해 전문몰 앱 3사의 사용자를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A사는 여성 소비자 전용 전문몰 앱인 만큼 사용자가 여성에 분포되어 있으며, 남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B사는 20대 남성의 사용 분포가 특히 높습니다.


한국인 Android+iOS 앱 사용자 추정


업종 내 유입 및 이탈 분석 기능을 통해 살펴보면, A사를 사용하고 난 뒤 동일 업종 내 앱으로 이탈률은 36.2%로 확인됩니다. 이탈자 중 B사가 26.3%, C사가 42.7%를 차지했습니다. 사용자 리포트, 유입 및 이탈 분석 기능을 통해 A사와 C사는 B사에 비해 더 직접적인 경쟁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유사한 시장에서 경쟁하는 A사와 C사는 제로섬 게임에 직면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이는 가격 출혈 경쟁 등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인 Android+iOS 앱 사용자 추정


중복 사용자 분석 기능을 통해 더 면밀히 살펴보겠습니다. 단독 사용률은 고객군이 겹치지 않는 B사가 가장 높습니다. 고객군이 겹치는 A와 C사의 경우 A사의 단독 사용률이 더 높은 편입니다.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면, 팬데믹으로 소비자의 모바일 전환이 가속화되며 전문몰 앱 사용자가 급증했고, 이 중 A사가 사용자 및 충성고객 등을 압도적으로 확보하며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 Android+iOS 앱 사용자 추정


지금까지 전략기획팀을 위한 모바일 앱 데이터 활용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모바일 앱 데이터를 통해 경쟁 앱에 대한 설치 및 사용량, 사용시간, 사용자 분석을 하면 데이터의 변곡 시점의 자사의 위협과 기회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부진한 부분을 진단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 앱보다 앞서 나갈 수 있는 전략과 기회를 마련할 수 있는 것이죠. 특히 앱 시장은 다양한 요인들로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시장 현황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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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기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직장인이나 전략기획팀에서 일하는 직장인이라면 경쟁사 데이터 분석에 대한 막막함을 한 번쯤 느껴본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고객 분석을 위해 경쟁사 이용자 비교가 꼭 필요하지만 모든 기업이 그렇듯 이용자 데이터는 굉장히 중요한 자산이기 때문에 꽁꽁 숨겨두기 마련이거든요. 오늘 스파크플러스와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준비한 경쟁사 앱 데이터 분석, 전략 기획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활용 범위가 무궁무진할 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으신가요? 시시각각 트렌드가 변하는 요즘, 경쟁사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유입될 수 있는 매력적인 서비스를 만들어보는 2023년이 되길 바라며 전략이 필요한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스파크플러스와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콘텐츠, 다음 이야기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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