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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참새방앗간 Aug 22. 2019

AE가 가끔 보려고 만든 광고용어 정리집

내가 보려고 만듬! 몰랐다면 유용할걸?

광고 용어 정리집을 만든 이유는 첫 발을 내딛은 신입분들을 위함도 있지만 가끔 꺼내보려고 만든 것이다. 회사마다, 업종마다, 담당자가 혼용해서 쓰는 경우도 있고 각 전환과 목표마다 다르기 때문에 참고만 부탁드린다.


1) 광고 지표 및 용어

2) 디자인팀 이해하기 쉬운 용어

3) 개발팀, AD Tech 용어

총 3가지 순으로 정리하려고 한다.


[광고지표]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

한글로 "케이피아이"로 부르며 목표를 뜻한다. 목표로 하는 구체적인 수치를 말하며, 업종마다 브랜드마다 서로 다른 KPI를 가지고 있다. 노출, 유입, 클릭율, 회원가입, 장바구니, 구매 건수, 전환율, 대출조회, 보험가입, 구매 건수, 신용조회, 콘텐츠 조회, 영상 조회, 공유 등 다양한 KPI를 정한다.


CPM (Cost Per Mille)

: 1,000회 노출당 비용, 간혹 고정 배너상품를 CPM 광고상품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CTR (Cost through Rate)

: 노출 대비 클릭한 비율


CPL (Cost Per Like)

: 좋아요(구독,팔로우)당 비용


CPI (Cost Per Install)

: 보상형(리워드) 인스톨 건당 비용


NCPI (Non-Cost Per Install)

: 비보상형 앱설치 건당 비용


CPA (Cost Per Action)

: 액션(전환,행동)당 비용


CPE (Cost Per Engagement)

: 참여당 비용 / 어플 실행 혹은 어플 실행 후 특정 활동 했을 때 / 혹은 반응(좋아요,댓글,공유)을 뜻하기도 한다


CPS (Cost Per Sale)

: 구매 건당 비용 / 보험가입, 상품 구매 등 최종 목적(일반적으로 구매)에 이르렀을 때 발생하는 건당 비용


CVR (Conversion Rte)

: 전환율 / 클릭(유입) 대비 전환 비율


CPV (Cost Per View)

: 조회수당 비용 / 일반적으로 영상 조회수에 대한 비용을 의미, View를 리포트상에서 노출 수로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본적이 있음.


VTR (View through Rate)

: 조회율 / 노출 대비 영상 조회 비율


CPT (Cost Per Time)

: 시간 당 비용 / 1시간 광고상품인 타임보드가 대표적


CPP (Cost Per Period)

: 기간 당 비용 / 시간을 기간 개념으로 해석하여 CPT와 유사 개념으로도 사용, 1일, 1주일, 1개월 등 기간에 고정 노출 상품을 의미


ROI (Return On Ivvestment)

: 투자 대비 수익률, 알오아이라 읽는다. ROAS는 광고비용에 한정되기 때문에 다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사실 회사마다 수익에 대한 해석이 다른 부분도 있어서 각 회사에서, 상사가 말하는 기준에 맞춰서 이해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광고비에는 경품, 디자인, 인력, 기획료 등 모든 제작비 관련 항목이 포함되었다고 가정하자.

사실 모든 비용을 포함하면 어렵기 때문에 매체에 지급한 광고비만 포함해서 산출하기도 한다.


다양하게 적용되는 아래 예시를 참고 부탁 드린다.

EX 1) ROI = 상품 서비스를 판매해서 얻은 수익 / 광고비 X 100

EX 2) ROI = 광고로 통해 발생한 매출 - 광고비 / 광고비 X 100


더 쉽게 이해해보면 아래와 같다.

예시 2번으로 대입 시 100만원 광고비로 200만원 매출을 올렸을 때

= (200-100) / 100 X 100

ROI = 100%


ROAS (Retrun On Ad Spend)

: 광고비 대비 매출비율, 광고비 대비 수익률. 로하스, 로아스라 읽는다. ROI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매출을 기준으로 산출한다.

ROAS = 매출 / 광고비 X 100


EX)

100만원 광고비로 200만원의 매출이 나올 시

= 200 / 150 X 100

ROAS = 200%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 예전에 오버츄어 시절 용어로 쓰였으나 요즘은 작성한 콘텐츠(블로그, 카페, 웹사이트)등을 포털등에 상위노출하거나 연관검색어 작업을 하는 등 최적화 한다는 의미로 쓰인다.


[그 외]

Kick-off, kick off

"킥오프하자, 킥오프회의하자~" 축구에서의 킥오프처럼 일반적으로 제안서나 캠페인을 들어가기에 앞서 시작하는 회의를 의미한다. 제안서에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는 의미와  제안서에 대한 rfp와 방향성을 타 제작협업팀이나 내부 기획팀에게 브리핑 하는 것을 의미한다.


ASAP(as soon as possible)

: 콩글리쉬로 "아삽"이라고 말하며 '최대한 빨리 해주세요' 라는 의미다.


간지장

: PPT 작성 시 중간에 넣는 구분 짓는 장표를 의미한다. 쓰는 회사도 있고 안쓰는 회사도 있다.


베리에이션 (Variation)

: 베리에이션 해주세요. 디자인 혹은 아이디어를 더 좋게, 더 확장해서, 더 추가해서 달라는 의미다. "디벨롭, 디벨럽(Develop) 해주세요" 로도 말하기도 한다.


비딩 (Bidding)

: 경쟁 PT를 의미한다.


컨택 포인트(Contract Point)

: 담당자 연락처를 의미한다. 컨택포인트 받을 수 있을까요? 컨택 포인트 주세요 식으로 말한다.


UV (Unique Visitors)

: 이용자 수, 순 방문자수로 말하기도 한다.


PV (Page View)

: 페이지 뷰, 페이지를 열어본 총 수를 의미한다.


eDM ( Electronic Direct Mail)

: 이메일 광고


App Push

: 일반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유저에게 보내는 푸쉬 메세지를 의미한다. 확장되어 APP 접속 시 노출되는 팝업을 의미하기도 한다.


3rd Party

: 콩글리쉬로 "써드파티"라 읽는다. 데이터를 연결하여~ 불라불라~ 는 이해하기 어려움으로 쉽게 말해 Web&App 트래킹 툴을 의미하며 구글애널리틱스, 로거, 앱스플라이어, 애드브릭스, Tune 등이 있다.

트래킹 솔루션이라고도 하며 연결 시에 광고 혹은 자연 유입된 유저의 데이터 분석을 위해 쓰인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필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구좌

: 하나의 배너 위치에 들어 갈 수 있는 광고의 개수. 롤링구좌 3개라고 하면 하나의 지면에 배너가 3개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벤토리

: 광고 상품 판매 단위 중 하나, 일정 시간 내에 판매할 수 있는 광고 중에서 판매를 제외한 판매할 수 있는 광고상품 개수를 의미한다. 타임보드가 대표적, 구좌와 인벤토리를 함께 묶어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세발

: 세금계산서 발행의 줄임말


랜딩페이지 (Landing Page)

: 광고 클릭 시 이동될 페이지를 의미


TFT (Task Force Team)

: 신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각 부서에서 차출 혹은 해당 부서에서 모아 만든 팀, 보통 제안서 작성 시 쓰임


해석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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