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마케팅 전략 세우기②
콘텐츠 마케팅을 꾸준히 하고 있지만, 내가 잘 하고 있는지 판단이 안 서나요? 이런 분들을 위해 데이터로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콘텐츠 마케팅에 적용하는 방법을 시리즈로 정리했습니다. [데이터로 마케팅 전략 세우기] 시리즈를 읽고, 보다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해 보세요.
목차
1. Google Analytics
2. Google Search Console
3. Yoast SEO
4. MozBar
5. Ubersuggest
6. SEMrush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죠. 콘텐츠 SEO는 검색엔진에서 웹페이지의 순위를 높이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인데요. SEO적으로 우수한 콘텐츠를 만들면 사용자에게 가닿을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지금부터 SEO를 도와주는 6가지 무료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릴게요. 자사의 웹페이지를 SEO 관점에서 평가해보고, 결과를 바탕으로 차근차근 개선해 보세요.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틱스)는 콘텐츠 마케터분들에게도 이미 익숙한 프로그램일 거예요. 웹 사이트 트래픽, 사용자 동작 및 기타 주요 메트릭을 추적할 수 있는 무료 도구입니다.
비즈니스를 위한 애널리틱스 도구 및 솔루션 - Google 애널리틱스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널릭스 툴은 UA(Universal Analytics) 와 GA4 두 가지가 있는데요. 두 프로그램 모두 웹과 앱에 대한 CRM, 판매 시점 및 기타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측정합니다. 이때 UA는 웹과 앱 데이터를 분리된 형태로 조회하지만, GA4는 웹과 앱을 통합해서 조회할 수 있죠. 또한 모든 행동 데이터를 세선이 아닌 이벤트 기준으로 수집하기 때문에 UA보다 정교하게 고객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직접 수집한 고객의 데이터
무엇보다 GA4의 가장 특별한 기능은 데이터 예측입니다. Google의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구매 또는 앱 제거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등을 예측하는 등 새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유용하게 활용한다면 마케터들이 놓치기 어려운 부분도 잘 챙길 수 있겠죠.
2023년 7월부터 UA는 종료되기 때문에 GA4로 완전히 전환해야 합니다. 기존에 UA를 사용하던 기업들도 이미 GA4로 많이 전환했을 텐데요. 이번 전환에 아직 완벽히 대비하지 못했다면 Demo계정과 Google 아카데미 교육 등을 활용해 차근차근 준비해 보세요.
Google Search Console(구글 서치 콘솔)은 Google 검색 결과에서 웹 사이트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키워드 순위 추적과 웹사이트의 잠재적인 문제 식별 또한 가능해요.
콘텐츠 마케터라면 어떤 키워드로 오가닉 트래픽이 발생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사용자가 어떤 검색어를 통해 우리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확인할 수 있죠. 사이트의 전체적인 검색 트래픽과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가 생기면 바로 알려주는 모니터링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GA4에서 구글 서치 콘솔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사용해 보세요. 서치 콘솔 라이브러리는 보고서 메뉴 하단에서 찾아 게시하기만 하면 이후에는 보고서 메뉴에서 서치 콘솔을 바로 확인실 수 있습니다.
Yoast SEO는 WordPress(워드프레스)용 최적화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쇼핑몰, 홈페이지, 블로그 등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데요. Yoast SEO를 활용하면 워드프레스 안에서 콘텐츠 최적화 및 페이지 SEO 개선을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SEO 최적화를 할 수 있는 검색 엔진은 Google입니다.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더 높은 랭킹에 내 웹사이트가 올라올 수 있도록 세팅을 돕죠.
위 이미지에서 빨간색 항목은 문제점을, 초록색 항목은 잘 하고 있는 점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평가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콘텐츠를 수정하다보면 SEO적으로 우수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죠.
유료버전을 구매하면 더 나은 문장이나 단어 형식을 추천해줍니다. 아쉽게도 아직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무료 버전으로 콘텐츠의 상태를 체크하고 개선해 가는 지표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GA와의 연동도 가능하므로, 현재 워드프레스와 GA를 사용하고 있고 Google 검색으로의 유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꼭 이용해 보세요.
MozBar는 방문하는 모든 웹 페이지의 SEO 평가 결과를 제공하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이때 제공되는 결과는 페이지 권한, 도메인 권한 및 키워드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이죠.
크롬에 MozBar를 확장 프로그램으로 추가한 뒤,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각 검색결과의 점수가 나타납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콘텐츠 하단의 검은색 박스에서 한눈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Page Authority)는 구글이 특정 페이지에 매긴 점수, DA(Domain Authority)는 구글이 특정 도메인에 매긴 점수입니다. 각 콘텐츠 별로 상태를 점검하려면 DA보단 PA를 중점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해서 Link Analysis를 누르면 다른 웹사이트의 인링크 구성과 백링크 여부 등 상세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사 웹사이트와 경쟁 사이트의 평가 결과를 비교하고, 개선해나가는 데 활용할 수 있죠.
Ubersuggest는 SEO의 중요 요소 중 하나인 키워드 조사에 도움을 줍니다. 관련 키워드를 파악하고 검색량과 경쟁력을 분석해 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죠.
구글 서치 콘솔로 자사 웹사이트에 사용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알 수 있지만, 경쟁사나 타사 웹사이트의 유입 키워드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Ubersuggest를 이용하면 자사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경쟁사 웹사이트의 트래픽과 상위 키워드, 백링크, SEO순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Ubersuggest를 설치하면 구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도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Ubersuggest를 켜둔 상태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창의 오른쪽에 해당 키워드에 대한 평균 CPC와 총 월간 평균검색량을 제공해 주죠. SEO전략뿐만 아니라, 캠페인 기획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거예요.
SEMrush는 구글의 SEO지수를 분석해주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키워드 조사, 사이트 감사, 경쟁업체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SEO 도구로 잘 알려져 있으며 무료 평가판이 있습니다.
Semrush - Online Marketing Can Be Easy
SEO 뿐만 아니라 콘텐츠 마케팅 최적화와 경쟁자 분석 등의 시장 리서치까지 SEMrush 플랫폼은 기능이 무척 다양합니다. 거의 모든 채널의 캠페인을 관리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을 거에요.
무료 플랜으로도 Keyword Magic 도구, Keyword Gap 도구, 위치 추적 및 사이트 감사를 포함한 모든 주요 SEMrush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각 도구에서 사용 가능한 데이터의 양이 제한되고 하루에 10개의 요청만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가 소규모이고, 기본 기능만 필요한 경우에는 무료 요금제로도 효과적인 SEO 관리를 할 수 있을 거예요.
지금 당장 혼자서도 사용해 볼 수 있는 6가지 무료 SEO 도구를 정리해 봤습니다. 필요한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웹 사이트의 성능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검색 엔진 최적화 전략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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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글 | 윤지현 객원 에디터
에디팅 | 박영경 팀스파르타 콘텐츠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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