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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펙터 Specter Sep 05. 2022

2022년 HR 채용 프로세스 핵심 키워드 4가지

HR 인사이트

HR 인사담당자들에게 2022년은 정말 숨가쁜 한 해라고 할만큼 변화가 많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상당 부분 완화되어 엔데믹이 시작되었고, 본격적으로 MZ세대가 산업 현장의 주축으로 자리 잡으면서 조직 문화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기 때문입니다. 


여러 HR 분야들 중 그 변화 속도가 가장 눈에 띄게 나타나는 분야가 바로 채용입니다. 채용 현장이야 말로 구직자가 어떤 기업들을 선호하는지, 다른 경쟁사는 무엇을 강점으로 인재들을 채용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기 때문이죠.


2021년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채용 분야에 다양한 실험들이 계속되면서, 채용 프로레스 트렌드도 이전과 다르게 많은 부분들이 변화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내년에도 지속될 것을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HR 인사담당자들이 알아두면 좋을 2022년 채용 프로세스의 핵심 키워드 4가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1. 하이브리드 워크
2. AI & 디지털 솔루션
3. 직원 경험
4. 채용 브랜딩






1. 하이브리드 워크


가장 먼저 말씀드릴 채용 프로세스 첫 번째 키워드는 바로 ‘하이브리드 워크’입니다. 하이브리드 워크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근로자가 자유롭게 원하는 근무시간과 장소를 선택하여 탄력적으로 근무를 하는 환경을 말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되면서 원격을 기반으로 한 재택근무가 도입됐었는데, 엔데믹이 시작된 이후로도 근로자들에게 자율적인 근무환경에 대한 니즈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는 근로자들의 이직을 막기 위해 재택근무에 대한 선택권도 주고 있죠.


이처럼 하이브리드 워크는 이제 피할 수 없는 흐름이기 때문에, 좋은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서라도 하이브리드 워크 시스템을 수립하고, 이를 채용 과정에서 구직자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워크 자체가 앞으로 구직자들이 입사를 고려하는 조건이 될 수 있는만큼, 효율적인 하이브리도 워크 시스템을 구축하는게 HR의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AI & 디지털 솔루션


두 번째 키워드는 바로 AI & 디지털 솔루션입니다. 디지털 기술과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채용 분야에 다양한 기술들이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기술이 바로 AI 역량검사입니다. 아직은 중견기업이나 대기업 위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AI 기술로 지원자의 심리나 역량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발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I 역량검사 외에도 AI 자기소개서 분석 솔루션을 통해 서류심사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있죠.


온라인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스타트업은 자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채용이나 검증 과정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가 바로 이러한 온라인 플랫폼의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직자의 평판 결과를 온라인 플랫폼에 저장하고, 기업이 요청할 때마다 이름과 전화번호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죠. 기존 방식보다 인력과 시간 비용 측면에서 효율성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1천개 이상의 기업들이 스펙터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앞으로의 HR은 AI와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기존에 채용 과정에서 비효율적으로 진행되고 있었던 업무들을 최적화하여 채용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해야 할 것입니다.



3. 직원 경험


세 번째 키워드는 바로 직원 경험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HR에서는 직원 경험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직원 경험이란 직원이 처음 회사를 접한 순간부터 회사를 떠나기까지 겪는 모든 경험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사실상 직원과 회사가 함께 하는 모든 과정과 결과들이 직원 경험의 범주 안에 들어가는 것이죠.


직원 경험에서의 높은 만족도는 곧 직원의 업무 몰입과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며, 이는 고객 만족도로 이어집니다. 직원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직원들이 늘어나고 있는만큼, HR은 조직문화와 근무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직원 경험이 향상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직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직 문화의 두 가지 키워드는 바로 ‘행복'과 ‘성장'입니다. 직원들이 정신적/신체적으로 마음 편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과 조직 문화를 구축해야 합니다. 그리고 회사에서의 성장이 곧 본인의 커리어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는 믿음을 심어줘야 합니다.




4. 채용 브랜딩


마지막 네 번째 키워드는 바로 채용 브랜딩입니다. 기업들간의 채용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만큼, 좋은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독특하고 기발한 인재 유치 전략을 시도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채용 브랜딩은 바로 이 과정 속에서 자사에 대해 경쟁력 있는 인재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채용 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자사 SNS(온드 미디어라고도 함) 콘텐츠를 통해 기업문화와 직원 경험, 직무, 채용 공고에 대해 알림으로써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는데 주력합니다.


또는 더 많은 구직자들에게 알려지기 위해 자사 직원들과 함께 채용 공고에 대한 홍보 콘텐츠를 직접 찍어서 SNS 광고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채용 브랜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가 된 만큼, 우리 기업의 어떤 점을 구직자들에게 긍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여기까지 2022년 채용 프로세스의 핵심 키워드 4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 기업의 채용 프로세스를 다시 한 번 점검해보시고, 어떤 점들을 보완해나가면 좋을지 구성원들 모두 함께 이야기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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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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