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Oct 04. 2022

2022년 10월 하반기 주요 채용 공고와 채용 트렌드

커리어 인사이트

9월부터 본격적으로 2022년 하반기 채용이 시작됐습니다. 삼성부터 시작해서 현대자동차와 LG 등 많은 대기업들이 신입과 경력 채용을 시작했고, 10월부터 하반기 채용을 시작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특히 이번 하반기 채용에서는 각 기업들의 채용 홍보 방식과 프로세스, 채용 트렌드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2년 10월 하반기 주요 기업들의 채용 공고와 채용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하반기 채용 트렌드를 바탕으로 내년 상반기 취업에 대비할 수 있으니, 이번 하반기에 지원하지 않더라도 꼭 읽어보시는걸 권장드려요!


그럼 스펙터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우리금융 : 총 800명 규모 채용
2. 토스 CX : 오프라인 커넥트 데이
3. BMW 코리아 : 전통적 외국계 채용 스타일
4. 두산로보틱스 : 온라인 박람회와 카톡 상담 
5. 이랜드리테일 : 차세대 유통리더 ENR 2기 채용
6. 채용 트렌드 : 하이브리드와 브랜딩






1. 우리금융 : 총 800명 규모 채용


사진 출처 : 일요신문

    일정 : 10월 하순 예정  

    채용 포지션 : 신입, 경력직, 퇴직자 재채용  

    채용 규모 : 총 800여명(신입 360명 포함)  


우리금융그룹에서 이번 2022년 하반기에 총 800여 명을 규모를 채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신입을 포함하여 경력직과 퇴직자 재채용을 합한 규모인데요, 이 중 신입 공개 채용은 약 360명으로 2020년 이후 역대 최대 규모라고 합니다.


코로나와 디지털 전환 이후 다소 소극적이었던 금융권이 신입 채용을 포함해서 세 자리가 넘는 인원들을 채용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금융권의 전체적인 채용 규모가 다시 상승할 수 있을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토스 CX : 오프라인 커넥트 데이


사진 출처 : 토스 채용 홈페이지

    일정 : 10월 31일까지 접수  

    채용 포지션 : Customer Hero  

    채용 규모 : 각 계열사 수요에 맞게 채용 예정  


금융 핀테크 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 리퍼블리카의 계열사인 토스 CX에서 Customer Hero 포지션으로 대규모 공개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융 스타트업에서 성장한 비바 리퍼블리카의 역사와 다양한 복지 혜택, 자율적인 근무 환경으로 구직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는 기업이죠.


비바 리퍼블리카에서는 지난 9월 21일 ‘오프라인 커넥트 데이’라는 채용 설명회를 열어 구직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여기서 구직자들에게 이번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과 오피스 투어, 복지와 문화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3. BMW 코리아 : 전통적 외국계 채용 스타일


사진 출처 : BMW 코리아 채용 홈페이지

    일정 : 10월 9일까지 접수  

    채용 포지션 : 2023년 상반기 인턴  

    채용 규모 : 각 부서별 0명  


외국계 기업 BMW 코리아는 전통적인 외국계 채용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각 부서별로 2023년 상반기 인턴을 채용할 예정이며, 외국계 기업답게 영문 이력서를 제출하도록 안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계 기업답게 영어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협업 능력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몇몇 부서는 운전면허증도 필수 자격증으로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4. 두산로보틱스 : 온라인 박람회와 카톡 상담 


사진 출처 : 두산 로보틱스 홈페이지

    일정 : 10월 11일까지 접수  

    채용 포지션 : R&D(기술전략, 기구개발, 머신러닝 등), 품질관리, 영업분야(국내영업, 해외영업,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  

    채용 규모 : 각 모집분야 수요에 맞게 채용 예정  


두산로보틱스는 R&D와 품질관리, 영업분야에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9월 28일 온라인 채용 박람회인 센랩박람회를 열어 기업 담당자와 구직자가 채용 프로세스와 기업에 대해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10월 4일과 10월 7일까지 약 4일간 이번 채용에 관해 구직자가 궁금한 점을 편하게 물어볼 수 있도록 카톡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톡 상담은 1시간 동안 사전 신청자에 한해 상담이 진행되니 두산로보틱스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5. 이랜드리테일 : 차세대 유통리더 ENR 2기 채용


사진 출처 : 이랜드 리테일 채용 홈페이지

    일정 : 10월 17일까지 접수  

    채용 포지션 : ENR 2기 지점 영업관리(플로어매니저)  

    채용 규모 : 0명  


이랜드리테일에서는 차세대 유통리더를 뽑는 ENR 2기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반 직원 채용과 다르게 ENR은 리더십 포지션인 플로어매니저 직무로 인턴을 시작하여, 향후 온라인 MD나 마케팅, 영업 MD 직무로도 성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랜드리테일 유튜브 채널에서 플로어매니저 직무로 근무 중이거나 ENR 1기 선배들의 경험담을 직접 공유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6. 채용 트렌드 : 하이브리드와 브랜딩


주요 기업들의 채용 공고를 바탕으로 현재 채용 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보면 ‘하이브리드'와 ‘브랜딩’이라는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박람회가 흥행했고, 2022년부터 다시 오프라인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했죠. 온/오프라인 모든 영역에서 복합적으로 구직자들과 소통해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것을 온/오프라인 박람회를 통한 하이브리드 이벤트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기업에서 좋은 구직자를 채용하기 위해, 자사의 기업문화를 알리는 채용 브랜딩 역시 공통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채용 브랜딩은 이제 모든 채용 과정에서 필수 과제인만큼 점점 더 퀄리티가 높아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2022년 10월 하반기 채용에서 주목할만한 기업들과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모처럼 많은 기업들이 공개 채용까지 진행하고 있는만큼 이번 채용에서 좋은 기회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탈락한 회사에 재지원을 해도 괜찮을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