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인사이트
링크드인에서 작년 2022년 10월 <글로벌 인재 트렌드(Global Talent Trends)>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여기에는 4가지 영역(채용, 직무 자존감, 지원자들이 느끼는 기업의 가치 기준, 임직원 성장 등)에 대한 글로벌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가 담겨있습니다.
채용 영역에서는 2022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기업들의 채용이 점진적으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현재 글로벌 채용 시장에 또 다른 변화가 찾아왔고, 이에 맞게 채용 담당자들이 새로운 채용 전략과 채용 스킬이 필요해졌습니다.
그렇다면 <글로벌 인재 트렌드> 리포트에서 2023년 채용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 4가지 중요한 포인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스페셜리스트보다 제네럴리스트
2. 채용에도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3. 변화하는 구직자의 니즈에 대응하기
4. 채용담당자의 역량 강화
링크드인 리포트에서는 14개 국가(미국, 멕시코, 캐나다 등)를 대상으로 2021년 9월과 2022년 9월의 채용률의 변화를 조사했는데요, 14개 국가 모두 2021년 대비 채용률이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일 적게 감소한 나라가 이탈리아(-4%)였고, 제일 많이 감소한 나라는 바로 인도(-18%)였습니다.
채용률이 감소가 유지되면 미래에 가용 인력이 정체되거나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나마 퇴사 인력과 채용 인력을 동일하게 유지한다면 다행이지만, 신규 입사자보다 퇴사자가 더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인력 규모가 줄어들게 되겠죠.
따라서 이에 대비하여 향후 채용에서는 하나의 직무에만 특화된 스페셜리스트보다는 2개 이상의 직무를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제너럴리스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인력이 줄어드는 만큼 남아있는 임직원들이 다른 사람이 해야했던 일들까지 함께 맡아야 하기 때문이죠.
글로벌 경제 상황이 점점 더 불확실해지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을 시작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둔화, 미국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으로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와 향후 불확실성이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메타와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하고 채용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이전보다 인력 운용이 매우 신중해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죠. 예전에는 인력이 부족하면 바로 채용 공고를 올렸지만, 이제는 기업의 경영 환경까지 고려해서 신중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채용 프로세스에서는 다양한 시나리오와 계획을 세워놓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포트에서는 채용 수요의 증가와 감소에 따라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 구성해보라고 조언합니다.
채용 수요가 감소한다면?
어떻게 하면 팀의 업무 프로세스와 역량을 더욱 개발시킬 수 있을까?
업무 수용력에 여유가 있다면 어떻게 다른 우선 업무에 활용할 수 있을까?
리더십을 통해 팀은 무엇을 알아야 할까?
채용 외 다른 프로젝트들에서 성공 기준은 어떻게 측정되어야 할까?
채용 수요가 증가한다면?
팀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주주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빠르게 규모를 키우기 위해 어떤 프로세스들을 향상시켜야 할까?
고성장 시기에 가장 효과가 좋았던 전략은 무엇이었나?
이외에도 경영 환경과 채용 수요 변화에 맞춰서 다양한 시나리오를 그려보고, 그에 대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면서 대응 전략을 고심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경제 환경이 변하는 만큼 구직자들의 니즈 역시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좋은 직원을 채용하기 위해, 구직자들이 생각하는 좋은 기업의 기준과 구직 니즈를 파악하고 기업 문화와 근로 환경을 개선시켜야 합니다.
링크드인 리포트에서는 구직자들이 기업에게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에 조사했는데요, 총 15개의 항목들 중 4개가 우수한 보상과 혜택, 워라밸, 유연/탄력근무제, 업스킬링이었습니다.
유연/탄력근무제 하면 떠오르는게 바로 재택근무(Remote Work)일 것입니다. 리오프닝 이후 미국에서 재택근무 조건이 포함된 채용 공고는 약 6% 감소한 반면 재택근무에 대한 구직자들의 선호도는 2% 더 증가한 52%로 나타났습니다.
작년 애플에서 재택근무를 종료하고 사무실 출근을 재개했는데 이에 불만을 가진 핵심 인력들이 퇴사하는 사건이 벌어졌었죠. 코로나 2년 동안 재택근무로 협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모두가 알게 됐기 때문에 재택근무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인 것 같습니다.
또한 최근 인플레이션으로 고물가 압박이 점점 심화되면서 집에서 일하고 싶은 구직자가 늘어난 것도 하나의 요인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2023년에도 이러한 흐름은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재택근무 또는 하이브리드 근무가 아직 시작되지 않은 기업이라면, 어떻게 하면 큰 문제 없이 재택근무가 자리잡을 수 있을지 검토해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채용담당자 역량의 중요성이 점점으로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수많은 지원자들 중 최적의 지원자들을 선별하기 위해 홍보와 평가, 분석 등 다양한 업무들을 처리해야 하며 그 책임 또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죠.
링크드인 리포트에서는 채용 담당자들에게 다음 3가지 스킬에 주목하라고 권합니다.
기업에 필요한 인재에 대한 정보와 지원자의 역량 평가에 대한 분석, 성공적인 채용 결과 분석, 채용 전략과 채용 시장 분석 등 채용에서 데이터가 활용되는 영역이 점점 광범위해지고 있습니다. 과거 채용 프로세스 데이터를 분석하며 미래 채용에 적용시키면 더 높은 확률로 좋은 인재를 채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스킬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채용 담당자는 최일선에서 구직자들과 소통하는 사람입니다. 구직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기업을 홍보하고, 우수한 구직자들이 자사 채용 공고에 지원할 수 있도록 기업의 미션과 비전, 성장성, 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합니다. 따라서 구직자들에게 진정성 있게 어필하기 위해 스토리텔링 스킬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채용 브랜딩 역시 중요하지만 채용 담당자들의 퍼스널 브랜딩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링크드인과 같은 SNS의 활용 빈도가 높아지면서 채용 담당자가 직접 구직자 및 잠재적 지원자들과 소통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구직자들에게는 채용 담당자가 보여주는 모습이 곧 기업의 모습이기 때문에, 소통이 채용 지원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퍼스널 브랜딩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링크드인 <글로벌 인재 트렌드(Global Talent Trends)> 리포트 중 채용과 관련하여 눈여겨 볼 만한 4가지 포인트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인재검증 플랫폼 스펙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