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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펙터 Specter Mar 09. 2023

조용한 퇴사 다음에 '조용한 고용'의 시대가 오고 있다

HR 인사이트

“조용한 퇴사가 끝나고 ‘조용한 고용'의 시대가 온다"


지난 2022년 미국에서 시작된 ‘조용한 퇴사’ 트렌드가 한국에서도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실제로 퇴사를 하는건 아니지만, 주어진 일의 범위를 넘어 회사에서의 성장과 높은 성과를 더 이상 추구하지 않는 것이 ‘조용한 퇴사' 트렌드의 핵심이었죠.

조용한 고용의 시대

‘조용한 퇴사'로 직무 스트레스를 덜고 번아웃과 우울감 해소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의견도 있기 때문에 근로자에게는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산성을 향상시켜야 하는 기업에게 있어서 ‘조용한 퇴사'가 마냥 반가운 트렌드는 아니죠.


그래서 최근 글로벌 기업들은 ‘조용한 고용'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용한 고용'은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조용한 퇴사와는 다른 '조용한 고용'
2. 기업이 '조용한 고용'을 진행하는 방법
3. 임직원간의 소통이 핵심






1. 조용한 퇴사와는 다른 '조용한 고용'


조용한 고용의 시대

‘조용한 고용'은 기업이 새로운 정규직 근로자를 채용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재직 중인 내부 직원에게 임시로 새로운 업무를 수행하도록 직무를 재배치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긱 워커와 같은 외부 인력을 임시로 활용하기도 하죠.


예를 들어, 현재 우리 기업에 콘텐츠 마케터가 필요하다면 콘텐츠 마케터의 직무를 구체화 한 후 내부 브랜드 마케팅 팀이나 디자인 팀에서 콘텐츠 마케터를 수행할 수 있는 직원들을 재배치 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내부 직원 재배치가 불가능하다면 외부 전문가를 임시로 고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대한 정규직 고용을 늦출 수 있습니다.

조용한 고용의 시대

코로나19로 인해 일자리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대외 경제 여건이 악화되면서 예전보다 고급 인력을 유치하기가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거기에 조용한 퇴사가 직장인들 사이에서 유행하면서 가뜩이나 인력이 부족한데 기업 생산성까지 우려하게 된 것이죠.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보면 왜 조용한 고용이 기업에서 트렌드인 이유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HR 인사담당자로서는 조직 전체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한정된 자원으로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조용한 고용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죠.



2. 기업이 '조용한 고용'을 진행하는 방법


조용한 고용의 시대

기업에게 있어서 ‘조용한 고용’은 고용 비용 절감과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 리스크 감소 등 그 과정에서 조직의 체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용한 고용이 근로자에게도 마냥 독이 되는 것은 아닌데요, 직무가 변경되면서 새로운 스킬과 경험을 습득하여 커리어를 더욱 확장시킬 수도 있고, 지금보다 더 어려운 직무로 변경되는 경우에는 인센티브나 보너스 등 추가적인 보상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조용한 고용의 시대

그렇다면 HR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조용한 고용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요? 미국의 IT 정보 기술 리서치 & 컨설팅 기업 <가트너>에서 이야기하는 조용한 고용의 핵심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부 직원 직무 재배치 : 새로운 직무로 변환함에 따라 해당 직원에게 추가적인 보상이나 혜택을 제공  

    기존 직원 직무 범위 확장 및 업스킬링 : 조직의 성장과 직원의 커리어 성장 욕구가 일치하면 커리어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외부 네트워크 및 긱 워커 활용 : 정규직 직원을 채용하기 전까지 임시로 활용할 수 있음  


위 3가지 핵심 방법들 중 각 조직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진행하되 내부 직원들 중 커리어 성장에 대한 욕구가 큰 사람들에게 우선적으로 직무 변환을 강력하게 권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직원간의 소통이 핵심


조용한 고용의 시대

이렇듯 ‘조용한 고용’은 기업과 임직원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용한 고용에 대한 바로 임직원 간의 소통입니다.


직무 변환을 새로운 커리어 성장 기회로서 반기는 직원들도 있겠지만, 오히려 반대로 고용 불안을 느끼는 직원들도 있습니다. 자신들이 원래 일하던 자리가 사라질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HR 인사담당자와 경영진은 직원들이 이러한 고용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직원들에게 직무 변환의 구체적인 목적과 진행 기간 등에 대해 공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조용한 고용이 현재 남아있는 직원들에게는 업무 가중으로 인한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HR 인사담당자는 조용한 고용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직원들의 번아웃과 과로 등 건강 상태에 대해 주기적으로 소통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 보상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조용한 고용' 트렌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경영 환경 악화로 인해 채용을 동결 및 연기하거나, 진행 중이던 채용을 취소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조직은 어떻게 하면 한정된 자원으로 효율적으로 인력 운영을 할 수 있는지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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